반응형

화재에서 폭발까지! 전자레인지에 절대로 넣어선 안될 14가지

반응형
728x170

화재에서 폭발까지전자레인지에 절대로 넣어선 안될 14가지

안녕하세요. 코코 언니예요^^

생활용품 가운데 전자레인지 만큼 많은 걸 할 수 있는 물건도 없을 텐데요.

전자레인지로 몇 분 만에 감자를 구울 수도 있고, 머그잔에 반죽을 넣어 작은 케이크도 구울 수 있답니다. 냉장고에 꽁꽁 얼려두었던 식품도 해동할 수도 있고, 얼려서보관한 밥을 따뜻하게 데워서 먹을 수도 있어요.

그러나 전자레인지가 무엇이든 소화해낼 거라 생각하면 큰 오산이랍니다. 전자레인지에 절대로 넣어선 안 될 것들이 있는데요. 

잘못하면 펑! 

그래서 오늘은 전자레인지에 절대로 넣어선 안될 14가지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아래 리스트를  확인해보시고 전자레인지 주의해서 사용해보세요. 



1. 포장용 종이봉투


빵이나 음식을 담은 포장용 종이봉투는 보기보다 위험해요. 특히 플라스틱, 신문도 전자레인지에 넣어선 안 되는데요. 미국 농무부(USDA)에 의하면 포장용 봉투는 비위생적이고 화재의 위험이 있으며 독성 가스를 배출할 위험도 있다고 합니다. 고열에 의해 봉투가 타면 전자레인지 속에 화재가 생길 수 있으니 꼭 주의하세요.



2. 달걀


전자레인지에 계란을 넣지말라는 경고문구를 본 적이 있으실거예요.

전자레인지(마이크로웨이브 오븐)는 음식의 수분으로 열을 내는데요. 날달걀을 데우면 안의 증기의 온도가 상승하면서 달걀 껍질 내부의 압력이 증가해 터져버립니다. 그렇게 되면 사진에서 보시는것과 같이 전자렌지가 계란 범벅이 될 수 있어요. 전자레인지 대 청소를 감수해야 한답니다.

또한 열이 외부로 방출되지 못하는(피막이 덮여있는) 소시지, 명란젓, 오징어, 밤 등을 조리할 때도 반드시 칼집을 넣어야 해요.



3. 플라스틱 용기


요구르트, 마가린, 버터를 담는 플라스틱 용기는 일회용 용기로 전자레인지에 넣는 것은 금물이예요. 말 그대로 '일회용'으로 제조된 것이라 고열을 견디지 못하기 때문인데요. 용기가 비틀어지거나 녹아내려 유해물질이 생길 수 있으니 재활용으로 사용하며 전자레인지에 넣는 일은 없도록 하세요.



4. 스티로폼 용기


스티로폼도 플라스틱이이예요. 스티로폼 용기도 일회용 플라스틱처럼 유해물질 배출 우려가 있어요.

애초에 고온에 견디게 설계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일회용품들은 그릇을 옮겨서 돌리는게 좋답니다. 



5. 과일


일부 과일은 전자레인지 열을 견딜 수 있을지 모르지만 대부분 그렇지 못하다고 해요. 포도는 터지고 건포도는 연기를 내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6. 멜라민 식기


잘 깨지지 않아 어린이용 식기나 국그릇으로 사용되는 멜라민 수지 식기류는 고온에서는 멜라민이나 포름알데히드가 우려나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해요.



7. 금속장식이 있는 식기


접시의 금속성분이 열에 반응할 것이예요. 접시는 깨지고 전자레인지까지 훼손할 수 있답니다.

하물며 철수세미를 소독한다고 넣고 돌렸다간 폭발할 수도 있으니 주의하세요.



8. 레드 소스 (뚜껑 덮지 않은 상태로)


빨간 양념이나 소스가 들어간 요리를 뚜껑 없이 그대로 전자레인지에 넣는다면 전자레인지 안에 빨간 국물이 튀어 엉망이 됩니다.

보통 빨간 양념 국물은 기름기가 배어있어 청소가 정말 힘들기 때문에 주의하세요.



9. 보관용 플라스틱 용기


위에서 언급한 요구르트병이나 마가린 통 같은 유제품 보관 용기와 마찬가지로 플라스틱 용기는 전자레인지에 넣는 것은 금물이에요. 

고열을 견디지 못하고 용기가 비틀어지거나 녹아내려 유해물질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인데요.

단! 일부 보관용 플라스틱용기는 전자레인지 사용이 가능하니 반드시 확인하고 사용하세요.



10. 매운 고추


고추를 전자레인지에 넣는다고 불에 탈 수는 있겠지만 고추 자체에 해가 되진 않아요. 하지만 전자레인지에 고추를 요리하면 고추의 매운 화학성분이 뿜어져 나와 눈과 목을 따갑게 할 수도 있어요. 화생방을 집에서 체험해보고 싶지 않으시다면 주의하시는것이 좋겠죠?^^



11. 보온용기


보온용기는 상당수가 쇠의 성분이 있으니 전자레인지에 돌리는 것은 금물입니다. 보온용기 내부의 스테인리스 스틸을 손상할 뿐 아니라 전자레인지도 파손시킬 수 있어요. 만약 플라스틱으로 된 머그잔이라면 전자레인지 이용이 가능한지 확인해 보세요.



12. 알루미늄 호일


위에서도 여러번 언급했지만 금속성이 포함된 물질을 전자레인지에 절대 넣으면 안 돼요. 

무심코 남은 반찬 위에 덮어 두었다가 그대로 전자레인지에 넣는다면 화재의 위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 



13. 밀폐된 용기


전자레인지에 돌리면 음식이 가열되면서 수증기가 발생해요. 이 수증기가 배출이 안되는 밀폐 용기라면 어느 순간 압력을 못 견뎌 폭발할 수 있어요.



14. 빈 상태


음식을 아무것도 넣지 않고 빈 전자레인지를 가열하면 기계가 망가질 수 있어요. 전자레인지에서 방출되는 마이크로파가 음식에 흡수되어야 하는데, 전자레인지 안에 아무것도 없을 때는 마이크로파가 기계로 흡수되어 기계 자체에서 고장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주방에서 없어서는 안될 만능 조리기구 전자레인지.

하지만 생각보다 쉽게 망가지기도 하고 위험한 상황도 자주 발생할 수 있답니다. 많은 것을 할 수 있는 생활용품이지만 주의해서 사용하시기 바랄게요^^



==============================

★ 매일매일 좋은글 받아보세요 ★(카카오스토리)

업데이트는 매일 진행됩니다. 

 ☞ "코코네" 스토리 채널

 ☞ "코코네" 스토리채널

===============================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 꼭 눌러주세요. ^^

반응형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