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전문가가 알려주는 '안전한 치약' 고르는 방법

반응형
728x170

전문가가 알려주는 '안전한 치약' 고르는 방법

안녕하세요. 코코언니에요^^

치약은 우리가 매일 물을 마시는것처럼 건강과 직결된 가장 자주 사용하는 생필품 중 하나에요. 예전에 한 치약 회사의 치약 제품에서 인체에 유해한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논란이 된 적이 있었죠. 그 이후 적어도 하루 2~3번 이상을 사용하는 치약을 고를 때 정말 잘~ 골라야 한다는 인식이 자리잡고 있답니다. 

마트에 가보면 실제로 치약 종류가 워낙 많아 고르기가 쉽지 않은데, 한 TV 프로그램에서 안전한 치약을 고르는 꿀팁을 소개한적이 있었어요.

그래서 오늘은 전문가들이 알려주는 안전한 치약을 고르는 꿀팁을 알려드릴게요~



안전한 치약 고르는 꿀팁!

1. 모든 성분을 공개하는 치약을 사라 

치약을 고를때 성분 확인은 필수에요. 

아이들의 경우 치약을 삼킬 수도 있고, 임산부나 질환자에게는 유해성분이 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치약 성분중에 메칠파라벤, 프로필파라벤, 부틸파라벤 등 파라벤 성분은 치약 속 방부제 성분이에요.

그리고 불임과 간암을 유발하는 트리클로산, 거품을 내는 계면활성제 등은 주의깊게 확인할 필요가 있어요.

성분은 치약 튜브에는 거의 안쓰여져 있기 때문에 제품의 상자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그래서 치약을 사면 그냥 버리지 말고 상자에 적힌 성분을 확인해보는 습관이 필요해요. 하지만 제품의 상자에도 전성분은 공개가 안되는 경우가 있는데, 

환경운동연합 등 소비자를 대신해 화학제품의 성분 확인 활동을 하는 단체의 사이트에서 문의를 하여 전성분에 대해 알아보는 방법도 있어요.(환경운동연합 kfem.or.kr)



2. 천연 보존제가 든 치약을 사라

치약 제품중에는 자몽 추출물, 녹차 추출물 등 여러 가지 천연 보존물이 들어있는 것들이 있어요. 자연 보존제가 들어있는 이런 제품의 경우 가격은 조금 비싸질 수 있지만, 안전한 치약을 고르기 위해 천연 보존제가 들어있는 치약을 선택하는 방법을 추천하고 싶어요.



3. 나이에 맞는 치약을 사라 

나이에 맞는 치약을 선택해야하는 이유는 치약에 들어있는 불소 때문이에요. 불소는 치아를 튼튼하게 해주고 충치를 예방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사실 치약에서 가장 중요한 성분이라고 볼 수 있어요. 

중요한 것은 나이에 따라 불소사용량이 정해져있다는 것인데요.

만 3세 이하나 치아 기능이 약해진 경우에는 불소가 함유되지 않은 치약을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불소 과다 섭취시 치아 표면이 얼룩지거나 변색되는 치아불소증이 생길수도 있기 때문이에요. 



좋은 치약, 자가 진단법!

치아를 짜서 자세히 들여다보세요. 

돋보기가 있으면 돋보기를 활용해서 치약의 입자를 자세히 살펴보는 것이 중요해요. 


치약의 성분중에서 최근에 문제가 많이 되고 있는 것이 미세 플라스틱이에요.

바로 치약 속 알갱이가 미세 플라스틱이라고 해요. 

이런 미세 플라스틱이 2017년 7월부터 화장품에는 사용 금지가 되었지만, 아직까지 치약이나 여러 가지 세정제 등에는 계속 사용하고 있다고 해요. 

이런것들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아요. 이런 미세 플라스틱은 치약의 연마제 성분으로 들어가는 것인데요. 

하지만 치약 성분중에 탄산칼슘이나 인산삼칼슘등이 표기가 되어 있는 제품들은 천연 연마제가 들어있기 때문에 이런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답니다. 반면에 폴리에틸렌, 폴리프로필렌 등이 표시된 제품들은 이런 것들이 플라스틱 성분이기 때문에 치약 선택 시 피하는 것이 좋아요.



양치시 주의 사항!

많은 분들이 조금더 개운함을 느끼기 위해 양치를 하고 바로 가글을 하시는데요. 그런데 절대 이렇게 해서는 안된다고 해요.

이유는 가글 액과 치약 성분이 충돌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인데요. 양치와 가글을 1시간 간격으로 두고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술을 먹은 후 냄새 제거를 위해 양치와 가글을 함께 하는경우 가글액중 에탄올 함량이 많은 제품을 사용하게 되면 음주측정에도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시는 것이 좋아요.



어린이 치약이 더 안 좋다?

아이들 치약 중에는 달콤한 맛을 가진 치약들이 많이 있어요. 그러나 이런 제품들은 인공감미료가 들어갈 수 있다고 해요. 아이들이 좋아하도록 맛을 내기 위해 여러 가지 화학물이 첨가된다고 합니다. 이런제품들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치약 성분 중 성분을 봐도 유해한지 알수 없을 때!

치약 성분을 보게 되면 어려운 단어가 가득하죠. 일반인들은 이 성분이 유해한지 무해한지 알 수 없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럴때는 안전보건공단(msds.kosha.or.kr) 홈페이지를 방문하게 되면 치약의 유해물질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요.

유해물질에 대한 상세한 정보가 있고, 그에 맞는 응급처치 방법까지 소개가 되어 있으니 꼭 참고하시기 바랄게요^^



==============================

★ 매일매일 좋은글 받아보세요 ★(카카오스토리)

업데이트는 매일 진행됩니다. 

 ☞ "코코네" 스토리 채널

 ☞ "코코네" 스토리채널

===============================

===============================

♡공감은 코코네를 웃게 한답니다.^^

♡공감은 로그인하지 않아도 누를 수 있어요. 

반응형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