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모르면 나만 손해! ‘계란 껍질 활용 백서’

반응형
728x170

모르면 나만 손해! ‘계란 껍질 활용 백서’

안녕하세요. 코코언니에요~

계란을 먹고 나서 무심코 휴지통에 버렸던 계란껍질. 하지만 이 계란껍질은 생활속에서 아주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어요. 오늘은 모르면 나만 손해인 ‘계란 껍질 활용 백서’를 알려드릴게요^^



1. 텀블러, 유리병 세척

계란껍질의 다양한 활용법 중 정말 가장 잘 알려진 활용법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텀블러나 유리병 세척이에요. 세척 방법은 깨끗한 계란껍질을 잘게 부숴서 따뜻한 물과 함께 넣고 쉐킷쉐킷하면 돼요. 

텀블러나 유리병은 조금만 관리가 소홀하면 금방 물때가 끼거나 냄새가 나는데, 계란껍질만 있으면 효과적으로 세척할 수 있어요. 

특히 입구가 좁은 유리병 세척에 계란껍질이 최고에요. 대부분의 오일병은 입구가 굉장히 좁아서 좁은 입구 전용 솔을 사용하지 않으면 일반 솔은 들어가지 않죠. 잘게 부순 계란껍질은 유리병의 입구가 좁아도 쉽게 넣을 수 있어요. 



2. 화장실 청소

화장실은 집안청소 중 난코스에 꼽혀요. 특히 욕조나 세면대는 매일 물이 닿기 때문에 물때나 얼룩에 취약할 수 밖에 없는데요. 화장실 청소할 때 화학세제 사용이 망설여진다면 계란껍질을 활용해보세요. 

더러워진 세면대나 욕조에 잘게 부순 계란껍질을 뿌리고 수세미로 닦아주면 화학세제 없이도 깨끗한 화장실을 만들 수 있어요. 



3. 스텐 냄비 세척

스텐냄비는 다른 재질의 냄비들보다 얼룩이 더 잘 생겨서 관리하기가 쉽지 않아요. 한번 얼룩이 생긴 스텐냄비는 아무리 수세미로 문질러서 닦아도 쉽게 제거되지 않는데, 계란껍질을 활용하면 얘기는 달라져요.

스템냄비에 물기가 하나도 없이 닦은 후 전체적으로 계란껍질을 문질러서 닦은 후 흐르는 물로 헹구기만 해도 스텐 냄비의 얼룩을 쉽게 제거할 수 있어요. 단 주의할 점은 고무장갑을 착용하고 사용해야 해요. 계란껍질은 생각보다 날카롭고 조각이 작으면 손톱 사이로 들어갈 수도 있기 때문에 안전하게 장갑을 착용하는게 좋아요.



4. 김치의 신맛 줄이기

간혹 신맛이 너무 강한 김치는 잘 안먹게 되는데요. 계란껍질을 신맛이 강한 김치통에 넣어두면 김치의 신맛을 중화시킬 수 있어요. 물론 여기서 중요한건 계란껍질이 음식에 직접적으로 닿기 때문에 반드시 깨끗하게 세척한 후 넣어야 한답니다.

계란껍질 속 탄산칼슘 성분은 산성분을 중화시키는 효과가 있어서 신맛이 너무 강한 김치통에 계란껍질을 넣어두면 김치는 상하지 않으면서 신맛을 줄일 수 있어요.



5. 창틀 청소

묵은먼지 가득 쌓인 창틀을 청소할 때도 계란껍질이 효과적이에요. 특히 창틀은 청소하는게 불편하기도 하고 오래된 찌든때라서 쉽게 닦이지도 않아요. 

창틀을 청소할 때 잘게 부순 계란껍질을 창틀 틈에 채우고, 그 위에 신문지를 덮은 후 물을 뿌려주세요. 이상태로 30분 정도 놔뒀다가 닦으면 찌뜬때가 쉽게 지워져요. 달걀껍데기의 염기성 칼슘염성분이 물과 반응해 표백제 효과를 발휘하는 거랍니다.




6. 믹서기 세척

믹서기를 좁은 틈도 많고 하나하나 분해한 후 닦아야 해서 세척에 손이 많이 가요. 하지만 계란껍질 하나면 쉽고 간단하게 하지만 꼼꼼하게 세척할 수 있어요. 

믹서기 칼날까지 끼워진 상태에서 물을 반쯤 채우고 깨끗한 계란껍질을 넣어주세요. 그리고 믹서기를 작동시키면 좁은 틈까지 손 안대고 세척이 가능한 동시에 칼날까지 갈아주는 효과가 있어요.



7. 화분에 거름주기

집에서 화분을 많이 키우시는 분들은 비료나 영양제값도 무시할 수 없죠. 하지만 버려지는 계란껍질을 활용하면 돈 안들이고 화분에 천연 비료를 줄 수 있어요. 

계란껍질 안쪽의 얇은 흰막을 제거한 후 햇볕에 완전히 건조시켜서 화분에 뿌리면 식물에게 꼭 필요한 영양소인 칼슘을 보충해주는 좋은 천연비료로 사용이 가능해요.



8. 칼 세척법

식재료를 손질하는 칼은 항상 세삼한 세척이 필요해요. 단순히 주방세제로 닦는게 아니라 칼을 제대로 세척하려면 계란껍질과 레몬껍질을 넣은 물에 칼을 넣고 팔팔 끓여주면 돼요.

이때 계란껍질은 깨끗하게 세척해서 넣어야 해요. 그렇지 않으면 물이 끓으면서 계란껍질에 붙어있던 불순물이 나오기 때문이에요.



9. 행주 삶기

행주는 항상 깨끗하게 빨아도 얼룩이 생기거나 쉽게 더러워져요. 그래서 행주를 깨끗하게 관리하기 위해 삶는 방법을 사용하는데요. 행주의 세균을 퇴치하는 삶기 방법에도 계란껍질을 활용하면 좋아요. 

행주를 삶을 때 깨끗한 달걀껍질을 넣으면 달걀껍질에 있는 칼슘성분이 표백과 살균을 동시에 가능하게 도와주기 때문에 깨끗하고 세균 없는 행주를 만들 수 있어요. 



10. 계란껍질흰막 영양팩

계란껍질은 피부비용에도 활용이 가능해요. 계란껍질 안쪽의 얇은 흰막은 콜라겐, 글루코사민, 히알루론산 등 피부미용에 좋은 영양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서 영양팩으로 활용하면 좋아요. 

깨끗하게 세척한 계란껍질을 물에 30분 정도 담가놓으면 계란껍질 안쪽의 흰막이 불려져서 쉽게 분리할 수 있어요. 계란껍질에서 분리한 흰막을 피부에 팩처럼 붙이고 마를때까지 놔뒀다가 떼어내면 된답니다~


무심코 버리던 계란껍질! 따로 모았다가 청소나 세척부터 미용까지, 생활 속 다양한 곳에서 활용해보시길 바랄게요. 지금까지 모르면 나만 손해인 ‘계란 껍질 활용 백서’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 매일매일 좋은글 받아보세요 ★

업데이트는 매일 진행됩니다. 

 "코코네" 카카오스토리 채널

☞ "코코네" 페이스북

===============================

코코네를 방문해주신 분들 감사합니다.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공감↓ 꾸~욱 부탁드려요^^ 

반응형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