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혼자보다는 여럿이, 티스토리 팀블로그 시작하기

반응형
728x170

팀블로그 운영하기

티스토리 팀블로그

팀블로그 시작하는 방법

팀블로그 

티스토리 팀블로그 글쓰기    


안녕하세요. 코코네 코코 오빠 입니다. 



오늘은 팀블로그에 대해서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팀블로그??


우선 팀블로그에 대해서 간단히 말씀드리겠습니다. 

팀블로그는 다수의 블로거들이 같은 블로그에 소속되어 공동으로 집필하여 운영하는 블로그입니다.

개인블로그의 경우 포스팅을 하는 집필자가 블로그 소유자 1명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팀블로그는 여러명의 블로거들이 팀을 구성하여 각자가 포스팅하는 콘텐츠를 자신이 소속되어 있고 팀원들이 소속되어 있는 팀블로그에 올리게 되는 것입니다.

우선 네이버와 티스토리의 비교부터 해야겠네요.

국내의 대표적 블로그로 네이버와 티스토리 블로그가 있습니다. 네이버는 팀블로그 운영을 위해서는 단체아이디가 필요합니다.

단체아이디 사용을 위해서는 법인 또는 개인의 사업자 등록증이 필요한데요. 사업자등록증이 없으면 단체회원 가입이 되지 않고, 네이버에서의 팀블로그는 사업자를 위해 만들어진 서비스라고도 할 수 있기 때문에 일반 회원들은 사업자등록번호 없이는 가입이 불가능합니다. 네이버에서의 팀블로그는 회원가입시 일반회원이 아닌 '단체회원'으로 가입해야 되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티스토리는 티스토리 회원을 초대하여 팀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와 차별화되는 티스토리의 장점이기도 합니다. 

팀블로그는 워드프레스, 텍스트큐브, 텀블러, 구글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단체 아이디를 이용한 팀블로그 등이 있습니다. 다른것들은 제가 이용하지 않아서 특징들을 자세히 파악하기는 힘들지만, 구글 블로그와 티스토리에서의 팀블로그 운영방식을 간단히 짚고 넘어가자면, 둘은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구글 블로그의 경우 팀의 일원으로 초대할 상대방에게 초대 메일을 보내는데 초대 메일은 상대방이 구글 회원이든 아니든 상관이 없습니다. 솔직히 요즘같이 스마트폰이 생활 필수품이 되어가는 시대에 안드로이드기기 사용을 위해서라도, 거기에 유튜브, 플레이스토어, 지메일 등 하나라도 사용안하시는 분들은 거의 없을거라 생각하기에 다들 구글 아이디 하나정도는 가지고 계실거라 생각합니다.

반면에 티스토리는 초대장을 통해서 회원가입이 가능하며, 더군다나 팀블로그의 일원으로 초대를 하려고 해도 티스토리 회원들만 초대를 할 수 있습니다. 가뜩이나 회원가입이 쉽지 않은데, 팀블로그 자격도 티스토리 회원만 가능하니 팀블로그 운영하기가 더욱 쉽지 않습니다. 비교는 대충 이정도로 하고 그래도 저는 티스토리를 이용중이기 때문에 티스토리에서의 팀블로그 시작하는 방법에 대해 적어보겠습니다. 



  티스토리 팀블로그 하기


티스토리 팀블로그를 시작하려면 팀원이 있어야겠죠?

블로그 운영하는 팀원이 소유자 한명뿐이라면 팀이라고 할수는 없으니까요. 개인블로그가 되겠죠. 


팀원을 초대해보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화면에서 네트워크 영역의 [초대 관리] 클릭하고, [팀블로그 관리] 를 누릅니다.

그리고 [초대하기 +] 버튼을 누릅니다. ▼




티스토리 초대장을 보내는것과 마찬가지로 팀블로그 구성원으로 초대 할 사람의 이메일 주소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권한을 설정해주셔야 하는데 저는 초대받을 상대방의 권한을 '필자' 를 선택하였습니다. 권한에 대한 설명은 바로 아래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권한을 설정해주고 초대 말을 간단히 입력해줍니다. 초대말은 기본으로 작성되어 있는 글 그대로 두어도 상관없고, 초대받을 사람에게 전달할 사항이 있다면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초대자 권한에 대한 설명입니다.

일단 소유자로 권한을 줄 수는 없습니다. 소유자는 팀블로그 계정을 갖고 있는 사람이기 때문에 당연히 한명이 됩니다. 리자, 편집자, 필자 셋 중에서 한개를 선택하셔야 되는데요. 

초대받는 상대방을 '관리자' 로 권한을 설정하게 되면 보시는것처럼 글 설정, 스팸필터, 스킨, 플러그인, 초대관리 등 내 프로필과 데이터 관리를 제외한 블로그 운영에 관한 거의 대부분의 권한을 갖게 됩니다. 진짜 믿을만한 사람이 아닌이상 '관리자' 로 권한을 주는것은 조금 생각해봐야 할것 같습니다. '편집자' 로 권한을 설정시 글 작성에 대한 전반적인 관리 권한을 갖게 됩니다. 스킨, 플러그인, 초대관리 등에 관한 권한은 없습니다. 

필자는 글쓰기, 댓글에 관한 권한이 주어지게 됩니다. 

저는 필자로 초대를 하였습니다. 




위에서 초대받을 상대방의 이메일 주소, 권한, 초대 말을 입력 후 [보내기]를 누르게 되면 다음과 같이 팀블로거로 초대한 계정이 수락대기에서 보이게 됩니다. 초대받은 사람이 아직 수락을 하기 전이라 초대대기중이라는 표시가 뜨네요. 





팀블로그 초대를 받은 사람의 화면입니다. 

초대받은 계정의 관리 화면에서 네트워크 영역의 [알림] 을 클릭해보면, 

팀블로그 일원으로 초대받은 메시지를 확일 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계정으로 사용중인 이메일 계정을 확인합니다. 

보시는 것처럼 팀블로그 참여를 위한 초대 메일이 와 있습니다. 

메일의 내용을 확인합니다. 




초대 메일의 내용에는 팀블로그로 초대합니다.라는 메시지와 함께 팀블로그 참여를 위한 초대 메일이라는 안내가 나와 있습니다. 팀블로그 소유자의 필명과 블로그 주소가 나타나며, 초대한 권한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보시는것처럼 '필자' 권한으로 초대를 하였습니다. 

초대 메일 내용을 확인 후 팀블로그 가입을 원하시는 분은 [수락하기] 를 누르시면 됩니다. 




팀블로그 초대를 수락하였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팀블로그 바로가기와 티스토리 홈 바로가기 둘중에 선택을 하실 수 있습니다. 




초대를 받아서 팀블로그 구성원이 된 티스토리 계정의 홈화면 모습입니다. 

자신의 블로그가 위에 표시가 되고, 자신이 속한 팀블로그가 아래에 표시됩니다. 

이 화면이 나타나면 정상적으로 팀블로그에 가입이 완료된것이며, 팀블로그에 글을 쓰기 위해서는 팀블로그의 [쓰기] 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팀블로그 소유자 관리 화면을 보시면, 

팀블로거 라고 표시가 되며 블로그 소유자인 자신, 그리고 팀블로그 구성원인 필자권한의 계정의 표시됩니다. 계정의 이메일과 권한, 필명, 가입일과 작성글의 수까지 다 표시가 되기 때문에 구성원 관리가 용이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권한변경을 통해 팀블로그 구성원의 권한도 변경이 가능합니다. 





관련글


티스토리 초대장 보내는 방법입니다.


티스토리 초대장 배포글 작성법입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