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맥 저장 공간 관리하기 (내 맥북의 저장 공간이 작을 때 필수팁)

반응형
728x170

맥(Mac) 저장 공간 관리법

Mac 저장 공간 관리를 위해 필요한 것들



'이 Mac에 관하여'를 통해 사용자가 사용 중인 공간이 대략 얼마나 되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처음 Mac OS X 를 새로 설치 한 후 

[Apple 메뉴] → [이 Mac에 관하여] 를 선택합니다. 




저장 공간을 보면 아래와 깉이 저장 장치에 대해서 영역별로 차지하고 있는 용량이 표시가 됩니다. 



애플 홈페이지를 통해 알아본, '이 맥에 관하여' 의 저장 공간에서 '기타' 로 계산될 수 있는 파일의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 시스템 폴더 및 캐시와 같은 OS X 폴더의 콘텐츠
  • 문서, 연락처, 일정 데이터와 같은 개인 정보
  • App 플러그인 또는 확장자
  • 패키지 내에 있어 Spotlight가 미디어 파일로 분류할 수 없는 미디어 파일
  • Spotlight에서 인식하지 않는 파일 유형

  • 기타 용량은 스팟라이트(Spotlight)에서 App/동영상/사진/백업/오디오로 분류되지 않는 모든 파일의 합계입니다. 
    OS X 시스템 파일, 부트 캠프 볼륨, 가상 머신 등 스팟라이트에서 인식하지 못하는 모든 파일이 기타 로 분류됩니다. 
    그리고 이미지 및 압축 파일(dmg, iso, zip, alz, 7z), 그리고 문서 파일(PPT, PSD, PDF, DOCX 등)도 '기타' 로 포함됩니다.
    제 맥북 역시 작은 용량의 SSD를 사용하기 때문에 따로 외장 SSD와 외장 하드, Nas를 이용중인데요. 저장 공간 관리에 신경을 쓰는 편입니다.
    맥(Mac)에서 저장 공간을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맥 저장 공간 관리하기


    캐시 파일 삭제


    캐시 파일은 삭제한 후부터 다시 또 가득 생성이 되는데요. 캐시 파일의 경우 App 실행 시 생길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캐시 파일이 있어야 앱 실행 속도도 향상이 되니까요. 프로그램마다 차이가 있지만, 편집 관련 프로그램의 경우 캐시 파일이 생성된 후, 프로젝트를 종료하였거나 사용하지 않아도 캐시 파일이 계속 보존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문에 주기적으로 캐시 파일을 삭제해주는것이 필요한대요. 
    저는 CleanMyMac 을 사용합니다. 하단의 관련글을 보시면 이전에 맥 추천 프로그램으로 소개해 드린바 있습니다. 


    깔끔하면서 심플한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돋보이는 앱입니다. 캐시파일, 정크 파일 등의 삭제와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은 프로그램과 용량이 크고 오래된 파일의 검색, 언인스톨러, 보안삭제 등 다양한 기능들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구입 후 아주 만족하게 사용하는 프로그램 중 하나이지만 가격이 조금 높게 책정이 되어 있기 때문에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체험을 해보시고 구매 결정을 하시길 바랍니다. 



    앱 삭제시 삭제 프로그램 사용


    맥도 아이폰과 마찬가지로 런치패드(Launchpad)에서 아이콘을 누르고 있거나 옵션 키를 누르고 있으면, 아이콘위에 X자가 나타나게 되는데, 이를 클릭하면 앱 삭제가 됩니다. 보통 이렇게 삭제를 해도 무방하지만, 맥 앱스토어가 아닌 다른 경로를 통해 설치한 앱은 제대로 삭제하지 않게 되면 불필요한 찌꺼기 파일이 남을 수 있습니다. 앱을 삭제시에는 먼저 해당 앱에 대한 언인스톨러가 있는지 확인하고, 없다면 앱 삭제 관련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제가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AppDelete 입니다. 이역시 하단 관련글을 보시면 이전에 소개해드린바 있습니다. 맥은 윈도와 달리 '레지스트리' 가 없기 때문에 프로그램을 지울때 별다른 신경을 쓰지 않고 실행파일만 지워도 큰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만 이렇게 삭제된 앱이 시스템에 남긴 설정 관련 파일, 캐시 파일, DB 파일등이 시스템에 쌓일 수 가 있기 때문에 이런 언인스톨러 앱을 사용해서 삭제를 하는 것입니다.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삭제하려는 앱을 드래그해서 화면에서 보이는 곳에 끌어다 놓으면 됩니다. 삭제 관련 여러 서드파티 앱중에서 개인적으로 사용해본 결과 가장 뛰어난 앱이라고 생각합니다. 

    유료이지만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로도 체험이 가능하니 사용해보시고 판단하시길 바랍니다. 



    대용량 파일 찾아보기


    잘 사용하지도 않고, 필요하지도 않은 동영상 파일과 같이 용량이 큰 파일들이 사용자도 모르게 위치하여 쓸데없는 용량을 차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파일들을 찾아서 관리를 해줘야 용량 확보가 가능해집니다. 

    파인더(Finder)에서 command + F 키를 누른 후, 
    조건을 지정합니다. 조건에서는 기타를 선택 해줍니다. 



    검색 창에서 [크기] 를 입력하면 '파일 크기' 가 나타납니다. [메뉴에 추가] 에 체크를 해 준 후, [승인] 을 눌러줍니다. 




    검색 조건에서 [파일 크기] 가 추가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 조건은 파일크기/다음보다 큼/50MB(원하는크기 설정)을 선택하시면 시스템 파일이 제외된 50MB보다 큰 모든 파일이 표시가 됩니다. 이중에서 위에서 설명드린 '기타' 로 분류되는 파일등을 중점으로 정리를 합니다. 

    필요없는 파일은 삭제하시거나 다른 장치에 백업하시면 됩니다. 



    조건 검색들에 대한 설명은 하단의 관련글을 참고하시면 보다 자세하고 다양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새로운 계정으로 대체


    사용하는 입장에서 불필요한 파일들을 찾고 자시고 하는것이 번거롭게 느껴지신다면, 새로운 계정을 만들어 이전 계정을 삭제하시고 대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전 계정을 삭제하시기 전에 꼭 중요한 데이터는 필수적으로 백업해 두신 후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계정 추가와 변경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하단의 관련글을 보시면 자세히 포스팅 되어 있습니다.  



    다운로드 폴더 체크


    가장 쉬우면서 빠르게 저장 공간을 관리하고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이 다운로드 폴더를 체크하는 것입니다. 맥 앱스토어 및 아이튠즈를 뺀 거의 대부분의 파일 저장이 다운로드 폴더로부터 이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사용자가 외부 장치를 통한 데이터의 복사가 아닌이상 인터넷 다운로드를 통한 저장이 대부분일 테니까요.
    혹시나 필요없는 파일이 있는지, 다른곳에 이동할 파일이 있는지 체크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스팟라이트 데이터베이스 재생성(Rebuild)


    데이터베이스에 오류가 있다면 대표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문제중에 잘못된 스팟라이트 검색결과, 검색누락, 결과 중복 표시, 런처 프로그램 검색 오류, 저장공간 용량 표시에 대한 오류등이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이 맥에 관하여' 를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저장 공간을 나타내는 그래프는 Spotlight DB를 기반하여 나타낸 그래프입니다. DB에 따라 부정확한 결과가 나타날 수도 있기 때문에, 최신 상태의 DB를 재생성하고 난 뒤에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방법은 

    터미널을 실행합니다. 
    스팟라이트에서 검색 통해 실행을 하든, 응용 프로그램의 유틸리티에서 실행을 하든, 런치패드에서 실행을 하든 사용자가 원하시는 방식대로 터미널을 실행합니다. 

    sudo mdutil -E /

    위의 명령을 입력한 후 엔터를 누릅니다. 


    맥 사용자 계정의 패스워드를 입력하면 아래와 같은 Indexing enabled. 라는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간단히 설명을 드리면 

    명령어에 붙는 '-E' 는 기존의 스팟라이트 데이터베이스를 삭제하고 재생성할 것을 지시합니다. 


    만일 맥에 연결한 외장하드, NAS 같은 네트워크 드라이브 안의 파일이 제대로 검색되지 않는다면, 해당 드라이브에 대한 스팟라이트 인덱스를 따로 실행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위의 명령어 끝에 드라이브 경로와 이름을 정확히 지정해줍니다. 


    sudo mdutil -E /Volumes/[드라이브이름]

    관련글 더보기 >

     2015/10/19 - [디지털 이야기/맥 라이프] - 맥을 쓰시는 분들을 위한 유용한 앱 추천(맥용 추천 프로그램, 맥 추천 어플)

     2016/01/05 - [디지털 이야기/맥 라이프] - 스팟라이트 커스터마이징 (Spotlight 검색 조건 폴더 생성 및 옵션 설정하기)

     2015/12/10 - [디지털 이야기/맥 라이프] - 맥 이름 바꾸기 1탄 (OS X 계정이름과 홈 디렉토리 이름 변경하기)

     2015/12/10 - [디지털 이야기/맥 라이프] - 맥 이름 바꾸기 2탄 (전체 이름 변경하기)

     2015/12/10 - [디지털 이야기/맥 라이프] - 맥 이름 바꾸기 3탄 (맥 컴퓨터의 이름, 파인더 창, 네트워크에서 표시되는 이름 변경하기)

     2015/12/11 - [디지털 이야기/맥 라이프] - 맥에서 빠른 사용자 전환 메뉴를 아시나요?? (계정 간에 신속하게 전환하는 방법)

     2015/12/11 - [디지털 이야기/맥 라이프] - 맥에서 자동 로그인 하는 방법(로그인 방법 변경하기)


    반응형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