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맥 OS X 응급 복구 / 부팅 / 설치 디스크 만들기(USB 메모리 사용)

반응형
728x170

맥 OS 복구 디스크 만들기

OS X 부팅 디스크 만들기

Mac 응급 복구 디스크 

맥 부팅 디스크 

맥 OS X 설치 디스크 만들기 


제 OS X 버전은 엘 캐피탄(El Capitan) 10.11.3 입니다.



'OS X 복구 디스크 지원' 사용하여 응급 복구 디스크 제작하기 


OS X 라이언 이상 버전을 설치하면 자동으로 'Recovery HD' 볼륨이 생성되며, 이를 이용하여 응급 복구 / OS X 재설치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장 장치 자체에 문제가 있거나 파티션 관련 문제가 생겼을 경우에는 'Recovery HD' 볼륨을 사용한 복구가 불가능해질 수 있습니다. 이럴 때를 대비하여 DVD로 구워두거나 USB 메모리를 이용하여 외장 복구 디스크를 만들어 두면 보다 마음편하게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https://support.apple.com/kb/DL1433?locale=ko_KR 

에 접속하여 애플에서 제공하는 'OS X 복구 디스크 지원'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합니다. 




복구 디스크로 사용할 USB 메모리 또는 외장 하드를 연결하고, 다운로드 받은 디스크 이미지를 더블클릭하여 마운트 합니다. 



'Recovery Disk Assistant' 디스크 이미지가 마운트 되었습니다. 




'복구 디스크 지원.app' 를 더블클릭하여 실행합니다. 




'동의' 를 누릅니다. 




외장 저장 장치들이 표시됩니다. 복구 디스크를 만들 저장 장치를 선택하고 [계속] 을 누릅니다. 




암호를 입력하고 [승인] 을 누릅니다. 여기서 암호는 맥 로그인할 때 입력하는 패스워드 입니다. 




복구 디스크 생성 과정이 진행됩니다. 




복구 디스크 제작이 완료되었습니다. 

나중에 복구 디스크를 사용하려면, 복구 디스크가 있는 USB 드라이브를 연결하고 Option 키를 누른 상태에서 컴퓨터를 재시동한 다음에 복구 디스크(Recovery HD)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참고!!

OS X 복구 디스크 지원이 완료되면 새 파티션이 Finder나 디스크 유틸리티에 나타나지 않습니다. 

OS 복구에 액세스하려면 option 키를 누른 상태로 컴퓨터를 시동합니다. 

시동 관리자에서 Recovery HD를 선택합니다. 



OS X 외장 설치 디스크 제작하기


Mac App Store를 통하여 OS X를 설치하였다면 구입목록에서 내역을 찾을 수 있습니다. 

App Store를 실행하고 '구입목록' 탭으로 이동합니다. 

목록에서 OS X 내역을 찾은 후,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합니다. 




'컴퓨터에 이미 OS X 10.11.3 버전이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업데이트 페이지를 사용하여 10.11 업데이트를 설치하거나 전체 OS X 설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려는 경우 계속을 클릭하라' 는 문구가 나타납니다. [계속] 을 클릭합니다. 




다운로드가 진행됩니다. 

6.19기가 용량이 필요하고 다운로드 시에는 인터넷 회선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꽤나 시간이 걸립니다. 




다운로드가 끝나면 응용 프로그램 폴더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다운로드가 완료되었으면, http://liondiskmaker.com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그리고 'DiskMaker X' 를 다운로드 합니다. 

('DiskMaker X' 는 부팅 가능한 OS X 외장 디스크를 손쉽게 만들 수 있는 애플스크립트 프로그램입니다.) 




다운로드 한 'DiskMaker X' 를 마운트 하여 실행을 합니다. ▼




제작할 운영체제를 선택합니다. 당연히 저는 엘 캐피탄을 선택하였습니다. 





응용 프로그램 폴더에서 설치할 인스톨러를 찾았다는 문구가 나옵니다. 

다운로드받은 파일이 응용 프로그램 폴더에 있기 때문에 당연한 일입니다. 

[Use this copy] 를 선택합니다.




설치할 디스크를 선택합니다.

저는 USB 메모리에 제작할 것이기 때문에 [An 8 GB USB thumb drive] 를 선택하였습니다. 




삭제되고 설치 디스크가 만들어질 디스크를 선택합니다. 

선택 후 [Choose this disk] 를 누릅니다. 




디스크의 모든 콘텐츠가 삭제되고 설치 디스크가 제작이 된다는 경고 문구가 나타납니다. 

[Erase then create the disk] 를 선택합니다. 




다음 단계에서 패스워드를 물어볼 것이라는 문구가 나타납니다. 맥 운영체제 로그인시 필요한 패스워드를 물어보게 됩니다. [Continue] 를 선택합니다. 




암호를 입력합니다. 




설치 디스크 생성 작업이 진행됩니다. 파일이 카피되는데 시간이 꽤 걸립니다. 




설치 디스크 제작이 완료되었습니다. 

디스크 사용을 위해서는 맥을 재부팅하고 옵션 키를 누르거나

스타트업 디스크 설정에서 제작한 디스크를 선택하면 됩니다. 

Donation 관련 문구도 보이지만, 저는 생각이 없기 때문에 패스~  [Quit] 를 누르겠습니다. 




조금전에 제작한 설치 디스크는 아래와 같이 나타납니다. 

(OS X 10.11 Install Disk - 10.11.3 으로 나타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