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늙지 않기 위해 먹어야 할 음식, 대추의 '약' 같은 효능 8가지

반응형
728x170

늙지 않기 위해 먹어야 할 음식, 

대추의 '약' 같은 효능 8가지



대추는 한방 용어로 대조(大棗)라고 합니다.

대추는 효능이 좋아 그에 얽힌 속담도 많이 있습니다.

속담에 보면 "대추를 보고도 안먹으면 늙는다", "양반 대추 한개가 하루 아침 해장"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만큼 대추는 영양분이 풍부하여 몸에 좋다는 뜻인데요.

건강식에서도 약방의 감초처럼 빠지지않고 들어가는 식품이며, 단백질, 지방등의 영양소와 각종 비타민, 사포닌, 포도당, 과당, 유기산, 칼슘, 철분, 인 등 풍부한 무기원소가 함유되어 있는 음식입니다.

특히 비타민C는 사과나 복숭아보다 100배나 많을 정도로 풍부하다고 하는데요.

우리나라 전통 예식과 제사상에 빠지지 않고 사용되는 대추의 약과 같은 효능을 소개합니다. 




대추의 효능


1. 천연 수면제

대추씨에는 신경을 이완시켜 잠을 잘 오게 하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잠자리에 들기 전에 대추차를 마시면 마음이 편안해지면서 스트레스를 해소하여 천연 수면제로 불면증에 좋다.




2. 혈액순환 개선

대추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꾸준히 섭취하면 장을 따뜻하게 만들어 우리 몸에 안정을 주면서 혈액순환을 개선해 손, 발이 찬 사람에게 좋다. 특히 여성의 냉증에 효과가 좋고 몸의 불필요한 수분을 배출시켜 주어 몸이 자주 붓는 사람이 먹으면 좋다.




3. 신경 안정 효과

대추를 생으로 먹거나 차로 마시면 마음을 진정시켜주고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다.

신경완화 작용을 하여 긴장을 풀어 주고 흥분을 가라앉혀 주기 때문에 걱정이 많은 사람들이나 우울증이 있는 증세에 효과가 있다.




4. 감기예방

대추는 호흡기 질환에 탁월한 효능을 발휘하는 음식이다. 폐와 기관지를 도와 기침을 가라앉히고 완화해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수시로 차로 마시면 환절기 감기예방에 효과가 있다.

생대추에 함유된 비타민C는 감귤보다도 많다.





5. 항암효과

대추에는 항암효과가 있는 식이 섬유와 미네랄,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하다. 플라보노이드는 항암효과에 유명한 성분이며, 식이 섬유는 우리 몸에 있는 발암성분을 함께 흡착하여 제거해준다. 




6. 노화방지

대추의 베타카로틴 성분은 체내의 유하한 활성산소를 제거해주어 암 예방과 함께 노화 방지에도 도움이 된다.




7. 천연강장제

대추는 독을 제거하는 효능과 다른 약초의 독을 중화시키는 효능이 있다. 

인삼과 함께 끓여 마시게 되면 기운을 북돋아 주고 간기능 회복에 도움이 된다.




8. 다이어트

다이어트에서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부분이 바로 체내의 신진대사인데, 대추 달인 물을 수시로 마셔주면 이뇨작용을 촉진하기 때문에 몸 안의 노폐물을 빠르게 배출시켜준다. 그래서 피부미용에 좋고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대추 복용시 주의할 점!


1. 체중이 많이 나가는 사람, 과식으로 잘 체하는 사람, 치아가 약한 사람은 먹지 말아야 한다.

2. 산후에 대추를 과다 복용하면 체중이 증가하는 경우가 있다.

3. 사상의학에서 대추는 소음인 체질의 약으로 분류하고 있기 때문에 소양인, 태음인은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다.

4. 잘 익지 않은 풋대추를 과다 복용하면 배탈이 날 수 있다.

5. 충치, 치통 등이 있거나 황달 증세가 있는 사람은 섭취시 주의해야 한다.

6. 파와는 궁합이 맞이 않기 때문에 먹지 않도록 한다. 


==============================

★ 매일매일 좋은글 받아보세요 ★(카카오스토리)

업데이트는 매일 진행됩니다. 

 ☞ "코코네" 스토리 채널

 ☞ "코코네" 스토리채널

===============================

===============================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 꼭 눌러주세요. ^^

반응형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