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폭염으로 '일사병'과 '열사병'에 걸렸을 때 나타나는 증상과 대처법

반응형
728x170

폭염으로 '일사병'과 '열사병'에 걸렸을 때 나타나는 증상과 대처법 


지구 온난화의 영향으로 불볕더위의 위세가 날로 심해지고 있어요.


최근 서울의 낮 최고 기온이 33도를 넘어서고 지역에 따라 35도를 넘는 폭염이 이어지면서 온열질환(일사병·열사병)에 대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는데요.

낮 최고 기온이 30도를 넘어갈 경우 건강한 성인뿐만 아니라 온도 변화에 취약한 어린이와 노인, 임산부는 더욱 위험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이에 기상청은 '폭염주의보'가 발효되면 외출을 자제하고 야외활동이나 작업을 할 경우 시원한 장소에서 충분한 휴식을 취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대표적 온열 질환인 '일사병'과 열사병'은 비슷한 이름임에도 다른 처방이 필요해 구분이 필요한데요.

일사병과 열사병의 차이와 나타나는 증상, 대처법에 대해 살펴볼게요.




1. 일사병

더운 공기와 강한 태양의 직사광선을 오래 받을 경우 체온을 조절하지 못해 생기는 질환

무더운 환경에서 심한 운동이나 활동 후 수분이나 염분이 부족할 때 발생.


증상 

탈수증상과 비슷하게 현기증과 심한 두통, 갈증을 느끼고 맥박이 빨라진다.


■ 응급처치

일사병의 응급처치는 서늘한 곳에 환자를 눕히고 옷을 느슨하게 풀어준 뒤 물이나 이온음료 등으로 충분한 수분을 보충해줘야 한다.

그러나 환자가 일사병으로 인해 의식이 없을 경우에는 아무것도 먹이지 말고 바로 환자를 병원에 이송해야 한다.









2. 열사병

고온다습한 환경에서 지속해서 몸의 열을 내보내지 못해 생기는 질환

더운 날씨에 군사훈련을 받는 군인, 야외 스포츠나 마라톤 등을 하는 운동선수, 용광로 등 고열을 취급하는 작업장에서 일하는 사람 등 직접 태양에 노출되거나 뜨거운 차 안, 찜질방 등에서 강한 열에 장기간 노출될 경우 주로 발생. 노인, 소아, 만성질환자들에게 잘 발생하며 열 손상의 가장 심한 형태.


■ 증상

일사병과 비슷하지만 40℃가 넘는 고열을 동반하고 호흡곤란과 맥박 이상, 두통, 어지러움, 구역질, 시력 장애 등의 증상을 보인다.

피부가 뜨겁고 건조해 땀이 나지 않는 것이 특징이며, 무더운 여름날에는 두 시간 이상 바깥 활동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 응급처치

열사병 환자는 일사병과 다르게 물을 먹이지 말고 시원한 곳으로 옮겨 옷을 벗긴 뒤 찬물로 씻어주거나 에어컨, 선풍기 바람을 맞춰 몸의 열을 낮춰주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열사병에 걸린 환자는 심할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어 신속하게 병원으로 이동하는 것이 중요하다.



==============================

★ 매일매일 좋은글 받아보세요 ★(카카오스토리)

업데이트는 매일 진행됩니다. 

 ☞ "코코네" 스토리 채널

 ☞ "코코네" 스토리채널

===============================

===============================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 꼭 눌러주세요. ^^

반응형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