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금연' 후 나타나는 놀라운 변화의 순간 8가지

반응형
728x170

'금연' 후 나타나는 놀라운 변화의 순간 8가지

새해 첫날. 떠오르는 해를 바라보며 각자 '올해에는 꼭 이루리라생각했던 소원을 빌었을 텐데요.

그 중 '금연'이 새해 소원이신 분들도 계실거예요.

하지만 우리는 항상 작심삼일을 반복하며 담배에 굴복하게 되는데요. 담배를 피우지 않고 하루만 지나도 심각한 '금단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정신적으로는 불안감을 느끼고 예민해지거나 우울증에 시달릴 수도 있어요. 신체적인 증상에는 손 떨림, 헛기침, 체중 증가 등을 주로 경험할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일들은 우리 몸이 담배 연기의 유해물질을 해독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하는데요. 

담배를 피우지 않고 시간이 지나면 우리가 어떤 금단 증상을 느끼고, 어떤 신체적 변화가 일어나는지 아래에서 자세히 확인해보세요. 그리고 흡연 충동에 흔들렸던 금연 의지를 다잡아보시길 바랄게요. 



1. 20분 경과


마지막 담배를 피우고 20분이 지나자마자 우리 몸에는 변화가 일어납니다. 

니코틴이 우리에게 각성 효과를 주는 동안 신체는 담배 연기로부터 유입된 각종 유해물질을 해독하려 애쓰는데요. 

혈압은 시간이 지날수록 정상으로 돌아오며, 심장 박동 역시 점차 안정됩니다. 



2. 8시간 경과 


8시간이 지나면 담배를 피우던 사람에게 강력한 흡연 욕구가 발생해요. 

여전히 혈액 속에는 소량의 니코틴이 남아있어요. 그것이 우리의 뇌를 자극해 흡연 욕구를 불러일으키며 담배를 피우고 싶게 만드는 것이예요.



3. 1일 경과


본격적인 금단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불안감을 느끼며 스트레스를 받는데요. 그로 인해 심리적으로 예민해지고 흡연 욕구로 무척 괴로울 때입니다. 

우리 신체는 스트레스를 없애기 위해 본능적으로 흡연을 하고 싶어하는데요. 즉 흡연 자체가 주는 각성보다는 금연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흡연을 원하는 것이예요.



4. 3일 경과


금연을 결심한 사람에게 가장 힘든 '고비'와 같은 시기입니다. 보통 이때 강한 충동을 느끼며 담배에 굴복하곤 하는데요.

3일이 지나면 우리 몸에 남아있던 니코틴은 모두 땀이나 소변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본능적으로 부족해진 니코틴을 채우려 극심한 흡연 욕구를 느끼게 됩니다. 



5. 1주일 경과


이때까지 담배를 참았다면 5부 능선을 넘은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신체의 신진대사나 혈압, 심장의 기능은 대부분 원상복귀를 했다고 볼 수 있는데요.

특히나 담배 연기로 망가졌던 우리 폐는 제 기능을 회복하기 위해 상당히 노력한답니다. 금연 이후 기침을 자주 하는 것은 폐에 쌓였던 노폐물을 배출하려는 것이예요.



6. 1개월 경과


우리 신체는 더이상 담배를 원하지 않아요. 이제는 정신의 문제입니다.

불안 조절에 문제를 경험하거나 불면증으로 잠을 쉽게 청하지 못할 수 있어요. 심할 경우 우울증에 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흡연을 하면 우리 몸의 기초대사량이 증가하는데요. 그러다 금연을 하면 기초대사량이 떨어져 같은 양의 식사를 하더라도 소비하는 에너지가 적어 몸에 축적될 수 있어요.

그로 인해 체중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심리적 문제를 극복하고 체중을 관리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으로 규칙적인 운동을 추천한답니다.



7. 1년 경과


1년이나 지났지만 아직 완벽히 담배를 끊었다고 할 수 없어요. 단지 참고 있을 뿐.

담배를 1년 동안 피우지 않은 사람들은 심장 질환, 뇌졸중 등에 걸릴 확률이 담배를 피울 때와 비교했을 때 50% 이하로 떨어진다고 합니다. 



8. 10년 경과


이제 우리 몸은 유해물질로부터 완벽히 정화됐다고 볼 수 있는 시기입니다. 흡연자를 위협할 수 있는 가장 치명적인 질병인 폐암 발병률이 급격히 줄어든다고 해요.



==============================

★ 매일매일 좋은글 받아보세요 ★(카카오스토리)

업데이트는 매일 진행됩니다. 

 ☞ "코코네" 스토리 채널

 ☞ "코코네" 스토리채널

===============================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 꼭 눌러주세요. ^^

반응형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