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목욕도 보약이다. 몸에 좋은 '반신욕'의 효능과 효과 200% 올리는 방법

반응형
728x170

목욕도 보약이다. 몸에 좋은 '반신욕'의 효능과 효과 200% 올리는 방법

연일 추운 날씨로 움츠러드는 요즘, 면역력이 약해져 감기뿐만 아니라 각종 질병에 노출되기 쉬운데요. 날씨도 날씨지만 꽁꽁 얼어버린 몸 때문에 건강까지 얼고 있다는 느낌이 들기도 하죠? 겨울에는 특히 몸을 따뜻하게 하여 혈액순환을 잘 시켜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그 중에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반신욕이랍니다. 겨울철 건강을 위해 따뜻한 반신욕의 효과 200% 올리는 방법과 그 놀라운 효능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반신욕이란?


"머리를 차게 하고 발을 덥게 해라. 그러면 당신은 모든 의사를 비웃을 수 있을 것이다."

18세기초 네덜란드의 명의(名醫) 불하페가 남긴 말인데요. 이 원리를 응용한 목욕법이 몸의 절반만을 따뜻한 물에 담근다는 '반신욕(半身浴)'입니다. 

반신욕은 전통적으로 머리는 차갑게 하고 발은 따뜻하게 한다는 건강법에 역점을 둔 목욕법으로, 몸에 큰 무리를 주지 않으면서 효과적으로 체내의 차가운 기운을 없앨 수 있어요. 보통 사람의 경우에는 상체의 체온이 하반신보다 높은 경향이 있는데, 반신욕을 하면 하반신의 따뜻한 혈액과 상체의 차가운 혈액 사이에 대류현상이 일어나 체온이 균형을 이루게 된다고 합니다. 



  목욕의 종류


1. 전신욕과 반신욕

전신욕은 몸 전체에 큰 수압이 작용하여 심장과 폐에 많은 부담을 주게 된다고 해요. 탕이 뜨거우면 들어가자마자 혈압이 올라가 원래 혈압이 높은 사람이나 혈관이 약해진 노인은 뇌졸중이나 심장병을 일으킬 우려가 있다고 하는데요. 일본에서는 잘못된 목욕법으로 목욕탕 사망이 늘고 있는데, 우리라나에서도 최근 찜질방 심장마비로 사망사고가 잇따르고 있다고 합니다. 미지근한 반신욕이라면 심장에 부담을 주지 않고, 혈압 상승도 서서히 진행되므로 혈전으로 인한 문제를 일으키지 않아 부담 없이 목욕을 즐길 수 있다고 해요.


2. 샤워

샤워는 서구식 목욕 형태입니다. 우리나라도 서구식 목욕문화가 정착되고 있어요. 탕속 입욕은 점점 감소하고 샤워는 급증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샤워는 단시간에 몸을 씻어주는 것으로 몸을 따뜻하게 하고 일상의 피로를 풀 때는 샤워가 맞지 않다고 해요. 

욕조에 들어가면 몸이 깨끗해지고 몸 속의 피로물질과 노폐물이 빨리 소변으로 배출되어 피로회복에 좋은데 반신욕이야 말로 안전한 피로회복 목욕법이라고 볼 수 있답니다.  



  반신욕의 효능


웰빙 바람과 함께 욕실로 찾아온 가장 건강한 선물 반신욕. 

그러나 선천적으로 몸이 따뜻한 사람에게는 좋지 않을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1. 인체의 산소 소비량이 늘어난다

일본 가나가와현 소재 직업능력개발대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30분 동안 반신욕을 실시한 결과 휴식을 취할 때에 인체의 산소 소비량이 15%나 늘어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산소 소비량이 늘어났다는 것은 신진대사가 향상되었음을 뜻하는데요. 재미있는 것은 반신욕을 끝낸 뒤 1시간까지도 인체에서 산소 소비량이 계속 증가된 상태를 유지했다는 것이에요. 따라서 반신욕은 과잉열량을 태워 없애는 다이어트 역할을 훌륭히 수행한다고 볼 수 있어요. 


2. 스트레스 해소

낮 동안의 피로를 풀고 긴장했던 근육과 마음까지 풀어지게 하는 데 효과가 탁월한 반신욕은 스트레스 해소에는 그만입니다.이것만으로도 반신욕을 하는 효과는 충분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반신욕을 처음 시작하는 분들이 단기적인 효과(다이어트 등)를 원하지만, 실제로 꾸준히 반신욕을 해온 분들이 꼽는 최고의 효과는 바로 이 긴장과 스트레스를 확~ 풀어주는 것이라고 해요.  


3. 혈액순환 개선 

부인병은 대개 뚜렷한 원인이 드러나지 않고 있지만 대체로 냉증이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힙니다.  실제로 자궁에는 이상이 없으나 계속해서 부인병에 시달리는 이유가 대개 냉증때문이라고 하는데요. 부인병의 불쾌증상이나 냉증을 없애는 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혈액순환을 좋게 하는 것인데 가장 효과적인 것이 바로 하반신을 담그는 반신욕입니다.

반신욕을 하면 특히 하반신의 혈행이 좋아져 생리통이나 생리불순, 갱년기의 여러 가지 불쾌증상이 사라진다고 해요. 또, 방광이나 직장도 함께 활성화되어 심각한 방광염 치료에도 좋습니다. 


4. 전해질 균형 유지 효과가 있다

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실험대상을 30분 동안 운동을 한 그룹, 20분 동안 90도 건식사우나를 한 그룹, 30분 동안 반신욕을 한 그룹으로 나누어 실시한 실험 결과 건식사우나와 운동그룹의 땀 성분은 유사했으나 반신욕 그룹의 경우 땀 속에 포함된 나트륨과 염소 등 전해질 농도가 절반 가까이로 가장 낮았다고 해요. 그만큼 인체에 부담이 없으므로 반신욕에서 흘리는 땀을 두려워할 이유가 없다는 것이랍니다. 


5. 수족냉증의 치료효과가 있다

손과 발이 차가운 수족냉증 환자를 대상으로 반신욕을 실시한 후, 적외선 체열검사를 통해 손과 발이 얼마나 따뜻해졌는지 조사한 결과, 수족냉증 환자 5명 중 2명이 반신욕 1주일 만에 호전된 것으로 밝혀졌다고 해요. 


6. 치질 

치질이 심해 아픔을 느끼거나, 배변에 어려움을 겪고 치핵이 그대로 나와 걷기가 불편한 사람들에게도 반신욕은 효과가 뛰어납니다. 반신욕이 항문 주위를 집중적으로 따뜻하게 데워 주어 피의 흐름을 돕기 때문이에요.


7. 식욕감퇴의 효과가 있다

반신욕과 샤워 후의 식욕감퇴 효과를 비교한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실험 대상을 반신욕과 샤워의 두 그룹으로 나눈 뒤 반신욕과 샤워를 끝낸 직후 각각 3분 간격으로 유동식을 67cc씩 먹게 한 실험 결과 반신욕 그룹의 최대 섭취량은 1,228cc였던 반면 샤워 그룹은 1,579cc였다고 해요. 600cc까지는 비슷했으나 그 이상이 되자 반신욕 그룹에서 포만감이 상승해 음식을 덜 먹게 되었습니다. 


8. 감기 

보통 감기에 걸리면 목욕을 해서는 안된다고 알고 있는데요. 하지만, 이것은 온몸을 담그는 전신욕의 경우입니다. 미지근한 물에 느긋하게 몸을 담그고 몸을 속에서부터 덥히는 반신욕은 감기를 근본적으로 치료해주기 때문에 감기예방과 회복에도 좋다고 해요. 



  몸에 좋은 반신욕, 200% 효과 올리는 방법


반신욕은 체온보다 약간 높은 37-38℃의 미지근한 탕에 가슴(명치끝 부위) 아랫부분까지 담그고 20-30분 정도 앉아 있는 것을 말해요. 이 때 양팔또한 탕 속에 넣어서는 안 됩니다. 

'미지근한 물에 어깨까지 드러내 놓고 있으면 몸이 훈훈해질 수 있나'라는 의문을 품을 수도 있는 일. 하지만 하반신의 체온이 높아지면서 따뜻해진 혈액이 전신을 돌아 혈행이 좋아지기 때문에 온몸을 다 담그지 않아도 충분히 전신에 좋은 효과를 미치게 된다고 해요.


1. 물을 충분히 마신다

반신욕 전에 수분섭취를 충분히 해주세요. 물론, 평소에도 꾸준히 생수를 마셔주는 습관을 들이면 좋습니다. 한번에 후루룩 마시는 것보다는 홀짝홀짝 자주 마셔주는 것이 좋다고 해요. 건강하려면 물을 많이 마시라고 하죠. 물은 피의 점도를 묽게 해서 혈관에 잘 흐르게 하기 위해서인데 피가 제대로 흐르지 못하면 건강에 문제가 생기는 건 너무나 당연합니다. 물을 충분히, 부족하지 않도록 마셔주는 것이야말로 건강을 위한 가장 기본조건이라 할수 있겠죠. 


2. 배꼽 아래까지만 물에 담그기, 두 팔도 물에 담그지 말 것  

어깨까지 다 담그고 얼굴만 내놓는 전신욕은 몸에 가해지는 수압이 고스란히 혈관과 림프관을 압축, 심장에 무리를 주게 된다고 해요. 반면 반신욕은 하반신의 냉기를 따뜻하게 데워주는 데다 하반신에만 수압을 가해 혈액순환이 좋아진다고 합니다. 상체가 너무 춥다면 수건을 걸치는 것도 방법이지만, 20~30초 동안 어깨까지 담그는 것은 아무 지장이 없다고 해요. 


3. 뜨거운 물은 피할 것, 미지근한 물(37~38℃)이 이상적  

피부가 뜨겁게 느끼는 온도는 42℃ 이상. 물이 뜨거우면 그만큼 몸이 따뜻해질 것 같지만, 오히려 피부는 열이 안으로 들어오지 못하게 방어반응을 보인다고 합니다. 즉 피부의 표면온도는 높아지나, 혈관이 수축되어 혈액순환이 나빠지므로 몸속은 반대로 차가운 상태가 되는 것인데요. 더구나 열은 교감신경을 자극해 몸 전체를 흥분시키므로 열탕 목욕을 하면 오히려 피곤함을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4. 최소 20분은 넘길 것  

반신욕은 몸속까지 따뜻하게 만드는 것인데요. 서서히 데워진 혈액이 몸 전체에 공급되는 데 필요한 시간은 약 20분. 상반신이 붉은색을 띠고 이마에서 홍건하게 땀이 배어 나오면, 이것이 ‘몸 전체가 데워졌다’는 신호예요. 반신욕을 하는 20분이 너무 지루하다면 음악이나 라디오 프로그램을 들으며 반신욕을 하는 것도 시간을 빨리가게 하는 한 방법입니다. 얼굴에 팩, 마사지 등을 해도 좋고, 잡지나 책을 보는 것도 좋아요.


5. 입욕제를 넣으면 효과가 2배 

입욕제를 넣으면 물이 순해지고, 발한 작용을 촉진해 피부가 한결 부드러워져요. 특히 식물의 에센셜 오일은 보습 효과를 주는데요. 청주를 욕조에 200㎖ 정도 붓고 반신욕을 하면 몸속 노폐물이 땀으로 다 빠져 피부가 보들보들해져요. 이 물을 손에 묻혀서 얼굴을 마사지해주면 얼굴 각질이 쉽게 제거된답니다. 매끈한 피부를 위해 유황온천가루나 아로마 오일을 조금 떨어뜨리는 것도 좋아요. 


6. 반신욕 후에는 하체를 따뜻하게  

전신욕을 하면 피곤하고 지치는 데 비해 반신욕은 땀은 흘리지만 상기되지는 않아요. 따뜻한 물로 손끝에서 심장을 향해 천천히 샤워를 하고 마무리합니다. 단 반신욕 중 몸에 비누칠을 해도 되나, 머리는 감지 않도록 하세요. 밖으로 나와서도 욕조에서처럼 상체는 얇게 입고 하체는 껴입고 양말을 신어주는 등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신욕 순서



지금까지 반신욕 효과와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읽어보기만 해도 저절로 건강해지는 느낌^^

반신욕은 만병통치가 아니라 건강한 생활습관입니다.

적극적인 건강관리는 좋은 치료를 받는 것이 아니라 평소생활습관으로 질병을 예방하는 것인데요.

추운겨울 반신욕으로 피부미인도 되고 건강도 챙겨보세요.

단! 과유불급이라는 말처럼 아무리 좋은 반신욕이라도 매일 하는 것보다는 주 3회 정도가 적당하며, 선천적으로 몸이 약하거나 고혈압, 심장질환이 있는 분들은 위험 할 수 있으니 내 신체 상황을 잘 파악해보고 적당하게 하는 것이 가장 좋겠죠?



==============================

★ 매일매일 좋은글 받아보세요 ★(카카오스토리)

업데이트는 매일 진행됩니다. 

 ☞ "코코네" 스토리 채널

 ☞ "코코네" 스토리채널

===============================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 꼭 눌러주세요. ^^

반응형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