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베개를 껴안고 잔다고? 건강 상태를 알 수 있는 잠버릇 13가지

반응형
728x170

베개를 껴안고 잔다고? 건강 상태를 알 수 있는 잠버릇 13가지

안녕하세요. 코코 언니에요^^

계속 머릿속을 맴도는 주말 계획, 업무 스트레스, 사람들과의 관계 등은 우리의 숙면을 방해하고 있어요.

의사들은 성인들이 매일 7~9시간 정도는 잠을 자야 한다고 조언하는데요. 하지만 많은 분들이 이 조언을 따르기 위해 적극적으로 행동하지 않는다고 해요. 

잠은 단순히 에너지 보충이라는 행위를 넘어선 의미를 가지고 있어요. 잠은 건강의 비밀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 

생활습관이 각기 다른 만큼 사람마다 나타나는 버릇도 제각각인데, 잠 버릇은 무의식 중에 나타나는 건강상 주요 지표가 될 수 있어요. 잠 버릇 중에는 별 것 아닌 행동인 듯하지만 특성 질환 때문에 생기는 경우가 있으며, 이를 파악하면서 그 사람의 건강을 살펴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우리의 건강 상태를 알 수 있는 잠버릇 13가지를 소개할게요.



1. 베개를 껴안거나 이불을 둘둘 말고 잔다


무릎 사이에 베개나 이불을 끼워 넣고 자야 잠이 잘 오는 사람들이 있어요. 이런 경우 하지 초조증이나 불리불안증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하지초조증'이란 수면 도중 자신도 모르게 다리 근육이 일정 리듬으로 떨리면서 발을 움찔거리는 것입니다. 이는 수면 장애의 일종으로 숙면을 방해하고 낮에 심한 피로감을 불러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고 해요. 그 밖에 철분 결핍이나 갑상선 기능 이상, 심한 스트레스, 신장 기능 이상 등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2. 이를 심하게 간다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아주 심할 때 이를 가는 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하지만 그외 비염이나 천식과도 연관이 있을 수 있어요. 비염이 있으면 잘 때 입 안이 가려운 증상이 수반되기 때문에 무의식적으로 이를 갈기도 합니다.



3. 코를 심하게 곤다


코에 염증이 있거나 비만이 원인일 수 있어요. 먼저 코의 점막이 충혈되었거나 염증이 있으면 공기가 드나드는 통로가 좁아지면서 코골음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때 방안이 너무 건조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살이 쪄도 코의 점막이 비대해져 숨 쉬는 통로가 좁아져 코로 숨을 쉴 때마다 코를 골게 됩니다. 또한 비만인 경우 목젖 부위의 살이 늘어져 기도를 덮어 코골음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4. 잠든 시간에 상관없이 매일 같은 시간에 일어난다  


이것은 '하루 주기성 리듬 장애'를 나타낼 수 있어요. 만약 당신이 계속해서 원하는 시간보다 더 일찍 일어난다면, 계속해서 더 일찍 잠자리에 들게 될 것입니다. 멜라토닌을 복용하고 인공조명을 제한하는 것이 하루 주기성 리듬 장애를 치료하는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어요.  



5. 자면서 침을 흘린다


인후나 식도 기능 이상을 의심할 수 있어요. 특히 노인에게 많이 발견되는데, 침을 잘 삼키지 못하기 때문에 침이 목에 걸려 기침을 심하게 하기도 합니다.



6. TV 없이 잘 수 없다   


매일 밤 TV를 보는 것은 스트레스, 걱정 등이 끊이지 않는다는 신호일 수 있어요. TV 시청을 당신의 긴장을 푸는 데 도움이 되는 일상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이것은 실제로 스트레스 호르몬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해요. 긴장을 풀고 어둡고 조용한 방에서 잠을 청하는 것이 숙면에 도움이 된답니다. 



7. 아이의 잠꼬대가 심하다


야경증(아이들이 잠자다가 깜짝깜짝 놀라는 것)이 심하면 간질이 의심됩니다. 특히 어린이가 잠꼬대를 심하게 하면서 맥박이 증가하고 식은땀을 흘리며 동공이 확대되는 증상을 보인다면 야경증일 가능성이 높다고 해요.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낮 시간의 피로나 심한 스트레스, 열병, 수면 부족 등이 원인인 경우입니다. 따라서 이런 원인들만 제거하면 잠꼬대 증상은 쉽게 호전될 수 있어요.



8. 끊임없이 화장실 또는 냉장고를 찾는다   


몽유병과 렘수면행동장애는 당신을 밤새 냉장고나 화장실로 향하게 할 수 있어요. 몽유병은 무서운 질병이예요. 당신의 뇌가 근육을 통제할 수 없게 될지도 모른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몇몇 사람들은 집 밖으로 나가 도로에서 발견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당신이 단지 매일 밤 냉장고에서 음식을 찾아 먹고 있다면, 너무 많이 걱정할 필요는 없어요. 렘수면행동장애는 당신이 꿈을 실행하는 것을 뜻하는 의학 용어로, 이는 가끔 옆에서 자고 있는 사람을 때린다거나 하는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어요. 심리적인 해결책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9. 아침마다 피곤하게 일어난다 


수면성 무호흡증 또는 우울증이 원인일 수 있어요. 수면성 무호흡증은 잠을 자는 동안 효과적으로 호흡하지 못하는 것인데요. 3000만명의 미국인들이 이 증상을 겪고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진단을 받지 않는다고 해요. 수면성 무호흡증은 밤새 당신을 괴롭히지만, 당신이 그것을 알아채고 깰 정도는 아니기 때문에 그냥 넘어가는 것이랍니다. 

지속적으로 피로함을 느끼는 다른 이유는 우울증이라고 하는데요. 우울증은 당신의 기분과 무기력함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니, 치료 전문가와 상담을 하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10. 12시간 이상 깨지 않고 잔다

갑상선 활동에 문제가 있을 수 있어요.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일반적으로 60세 이상 여성들에게 발견되는데, 눈치채지 못한 채 넘어가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왜냐하면 체중 증가, 피로감 등을 동반한 증상이 종종 노화 때문이라고 여겨지기 때문이에요.    



11. 항상 잠 못 들고 이리저리 뒤척인다 

이 경우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원인일 수 있어요. 이것은 위의 증상과 반대이며, 엄청난 체중 감소를 일으킨다고 해요. 만약 당신이 얼마 전에 본 영화나 무언가로부터 불안감을 느끼고 있다면, 이 증상이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어요. 하지만 이러한 증상이 계속된다면, 의사와 상담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12. 잘 때는 속옷조차 거추장스럽다

이런 증상의 주요 원인으로 아토피성 피부염을 꼽을 수 있어요. 잘 때는 누구나 약간의 땀을 흘리게 되는데, 알레르기성 피부인 사람은 땀을 바로 씻어내지 않으면 노폐물이 땀구멍을 막아 버려서 갑갑증을 느끼게 됩니다. 특히 건조하거나 습기가 많고 고온의 환경에서는 이런 증상이 더욱 심해지기 때문에 건조하기 쉬운 겨울철에는 가습기를 틀거나 젖은 빨래를 널어 습기를 조절하는 것이 좋아요.



13. 한 번 깨면 다시 잠들 수 없다  


하지 불안 증후군은 당신이 알아차리지 못하는 상황에서 당신을 잠 못 들게 할 수 있어요. 이것은 당신 뇌의 화학물질에 이상이 있을 때 일어날 수 있는데요. 

이것은 의사의 처방전으로 쉽게 고칠 수 있지만, 심장마비 또는 뇌졸중과 연결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

★ 매일매일 좋은글 받아보세요 ★(카카오스토리)

업데이트는 매일 진행됩니다. 

 ☞ "코코네" 스토리 채널

 ☞ "코코네" 스토리채널

===============================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 꼭 눌러주세요. ^^

반응형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