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우리가 생각지도 못했던 '두통'을 유발하는 뜻밖의 원인 12가지

반응형
728x170

우리가 생각지도 못했던 '두통'을 유발하는 뜻밖의 원인 12가지

안녕하세요. 코코 언니예요^^

전체 인구의 90% 이상은 두통을 경험한다고 해요. 여자의 66%, 남자의 57%가 1년에 한 번 이상 두통으로 인한 고통을 겪는다는 통계도 있는데요. 이렇게 현대인들에게 두통은 일상처럼 되어버린지 오래입니다. 그렇다면 두통을 일으키는 원인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보통 과음, 수면부족, 긴장과 스트레스, 탈수 증상, 호르몬 등이 꼽히지만 의외의 것들 중에 두통을 일으키는 요인들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우리가 생각지도 못했던 두통을 유발하는 뜻밖의 원인들을 소개할게요.



1. 핸드백


늘 들고 다니는 핸드백 등 가방의 무게는 체중의 10% 이하여야 해요. 이 이상의 무게를 들게 되면 신체에 스트레스를 가하게 되고 두통을 유발할 수 있답니다. 어깨 등 같은 곳에 계속 가방을 메게 되면 목과 어깨 등에 압박이 가해지고 이에 따라 두통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해요.

가방의 무게를 줄이고 백팩 등을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노트북이나 무거운 책 등을 늘 담고 다녀야 한다면 바퀴가 달린 가방을 사용해 보세요. 꾸준히 운동하고 스트레칭을 하거나 침을 맞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날씨


기온이 변하면 편두통이 찾아오는 경우가 많아요. 저기압 때에도 두통이 발생합니다.



3. 너무 잦은 진통제 복용


파라세타몰, 이부프로펜, 아스피린 등 진통제를 일주일에 2~3번 이상 너무 자주 먹게 되면 오히려 두통이 발생할 수 있어요. 의사들은 일단 약 복용을 중단해보라고 권고하는데요. 약 성분이 몸속에서 없어지는 10일 정도는 두통이 계속될 수 있으나 이후 가라앉게 된다고 합니다.



4. 근력운동


근력운동을 할 때 숨쉬기를 잘못하게 되면 운동성 두통이 생길 수 있어요. 무거운 덤벨이나 바벨 등을 들 때 숨을 멈추고 얼굴이 벌게지는 사람을 종종 볼 수 있는데요. 이 때 혈압이 최고조로 상승하면서 급하게 악화되는 두통을 촉발시킬 수 있어요.

이런 운동성 두통을 피하려면 근력운동을 할 때 혈압을 적정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호흡을 해야 해요. 이런 운동성 두통은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격렬한 운동


너무 격렬한 운동도 때때로 두통을 초래합니다.



6. 오래 앉아있기


오래 앉아 있는 것이 건강에 안 좋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에요. 그런데 오래 앉아있기가 두통을 유발할 수 있답니다.

잘못된 자세로 오래 앉아있으면 머리와 목 등의 관절과 근육에 압력이 가해지면서 경추성 두통이 발생해요. 올바른 자세로 앉아 있는 게 중요하며, 자주 일어나 스트레칭 등으로 몸을 움직여 주어야 해요.



7. 담배


담배를 직접 피우는 사람뿐만 아니라 간접흡연에 노출된 사람에게도 두통이 일어날 수 있어요. 담배 속 니코틴은 뇌 속 혈관을 좁게 만드는데요. 담배로 인한 두통은 아주 고통스러울 수가 있으며 눈과 코에 증상을 초래할 수 있답니다.



8. 알람시계

오전 1~3시 사이에 지끈거리는 두통과 함께 잠에서 깬 적이 있다면 ‘자명종 두통’으로도 불리는 수면 두통이 발생한 것일 수 있어요. 이런 두통은 60세 이상의 장년층에서 많이 발생해요. 두통과 함께 잠에서 깨는 일이 잦다면 전문의의 상담을 받아볼 필요가 있어요.



9. 나쁜 자세


구부정한 자세가 두통을 일으킬 수 있어요. 어깨를 구부리거나 의자에 엉거주춤 앉거나, 컴퓨터 모니터를 너무 높게 혹은 너무 낮게 보거나, 전화기를 귀와 어깨 사이에 넣고 통화하거나 하는 자세 때문에 두통이 생깁니다. 



10. 강한 냄새


냄새는 많은 사람들에게 두통을 일으킵니다. 냄새가 신경계를 자극하기 때문으로 추정되는데요. 페인트나, 향수, 몇 종류의 꽃냄새가 원인으로 꼽히고 있어요.



11. 치즈, 레드와인


블루치즈, 체다, 파르메산, 스위스 치즈 등이 두통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이런 치즈 속에 포함된 티라민이 원인으로 꼽히는데요.

오래 숙성된 식품에는 아민의 일종인 티라민이 더 많이 포함돼 있어요. 레드와인 속에도 티라민이 들어 있습니다. 술은 뇌로 가는 피의 양을 증가시켜 두통을 더 심하게 만듭니다. 



12. 식사 건너뛰기


공복감으로 오는 두통은 그 과정이 명확하지는 않지만 식사를 안했을 때 혈당이 떨어지는 게 원인으로 추정되고 있어요.

그렇다고 두통을 없애기 위해 사탕을 먹는 것은 금지사항입니다. 단 것은 혈당을 급하게 올렸다가 곧바로 뚝 떨어뜨리기 때문이에요. 



==============================

★ 매일매일 좋은글 받아보세요 ★(카카오스토리)

업데이트는 매일 진행됩니다. 

 ☞ "코코네" 스토리 채널

 ☞ "코코네" 스토리채널

===============================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 꼭 눌러주세요. ^^

반응형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