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톱에 관한 흥미로운 상식 10가지

손톱에 관한 흥미로운 상식 10가지

안녕하세요. 코코 언니에요~ 여성분들은 특히 손톱에 관해 관심이 많으시죠? 그래서 오늘은 손톱에 관한 이야기를 전해드릴까해요.

손톱은 아시다시피 다양한 역할을 하는데요. 가려운 등을 긁는 데 쓰이고 기타 같은 악기를 다룰때 사용하며, 급할땐 나사를 돌리는 드라이버 역할까지 하는데요. 없으면 그렇게 아쉬울 수가 없는 우리 몸의 일부 중 하나랍니다. 

그런데 우린 저절로 잘 자란다는 이유로, 딱딱하다는 이유로 손톱을 너무 안이하게 여기는 경향이 있는데요. 이제부터 손톱에 관한 흥미로운 상식을 소개해드릴게요.



1. 손톱이 한 달 동안 자라는 길이는?

약 3.5mm라고 해요. 그런데 오른손잡이는 오른쪽 손톱이 왼손잡이는 왼쪽 손톱이 더 빨리 자란다고 하는데요. 손톱에 비해 발톱은 평균 1.6mm 자란다고 합니다. 



2. 손톱과 머리카락은 같은 성분이다

손톱과 머리카락은 케라틴이란 단백질로 형성돼요. 따라서 머리에 좋은 음식은 손톱에도 좋은 음식이랍니다. 손톱에는 비타민이 풍부하고 산화방지제가 높은 과일, 채소, 단백질, 철분 등이 좋다고 해요.



3. 남자의 손톱이 더 빨리 자란다

여성보다는 남성의 손톱이 더 빨리 자란다고 하는데요. 다만 임신 중엔 여성의 손톱이 비교적 더 빨리 자랄 수 있다고 해요.



4. 영장류를 구분하는 손톱

모든 포유동물이 claw(집게발톱)를 지니고 있지만 유독 영장류만 손톱이 있어요. LiveScience에 의하면 영장류가 집게발톱 대신 넓고 평평한 손톱을 지니게 된 이유는 이동성을 위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5. 손톱 무는 증세를 뜻하는 공식 명칭

교조증(onychophagia)이라고 하는데 미국 10대중의 약 50%가 손톱을 한 번씩은 문 경험이 있다고 해요.



6. 손톱도 숨쉬어야 한다

손톱을 매니큐어로 계속 덮으면 안 된다는 말과 같아요. 전문가는 믿기 어렵겠지만 손 위의 이 딱딱한 물질은 살아있는 조직이므로 산소가 통해야 한다며 매니큐어를 가끔 중단하라고 권장합니다. 매니큐어로 덮인 손톱은 감염에도 더 약하다고 해요.



7. 손톱은 겨울보다 여름에 더 빨리 자란다

'미국 피부협회'에 의하면 손톱은 계절은 물론 나이, 유전자 등 다양한 이유에 의해 자라는 속도가 정해진다고 해요.



8. 칠판을 손톱으로 긁는 소리가 끔찍한 이유가 있다

생각만 해도 몸이 오싹하지 않으신가요? 한 2011년 연구에 의하면 칠판을 손톱으로 긁는 소리는 우리 귀 모양(바깥귀길)으로 인해 자연스럽게 증폭된다고 알려져있어요.



9. 손발톱의 강도는 유전자가 결정한다

손발톱 모양이나 자라는 속도도 유전자에 달려있어요. 다만 손톱이 자주 깨지거나 벗겨지면 손톱용 로션이나 크림으로 보호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10. 큐티클도 역할이 있다

피부 전문의들에 의하면 미용이란 이름으로 큐티클을 제거하는 건 잘못된 행위라고 해요. 큐티클은 수분 유지를 위한 밀봉 역할을 할 뿐 아니라 병균도 막기 때문에 매니큐어를 위해 제거하는 건 옳지 않다고 합니다. 



==============================

★ 매일매일 좋은글 받아보세요 ★(카카오스토리)

업데이트는 매일 진행됩니다. 

 ☞ "코코네" 스토리 채널

 ☞ "코코네" 스토리채널

===============================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 꼭 눌러주세요.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10)

  • 2017.03.06 23:44 신고

    손톱을 기르면 집안일 하느라 일수도 있지만 손톱이 잘 깨지더라구요ㅠ 요즘 손톱 영양제도 나오던데 그걸 먹어볼까 생각도 해봤답니다.. 너무 손톱 괴롭히지 말아야겠어요~

    • 2017.03.07 02:19 신고

      맞아요. 저는 손톱이 길면 너무 불편해요 ㅠㅠ 항상 짧게 자르는편인데 갈수록 손톱이 약해져서 큰일이에요...

  • 2017.03.07 01:29 신고

    교조증... ㅠ..ㅠ
    아직 완치를 못했어요.

    • 2017.03.07 02:22 신고

      저는 가끔 당황하거나 멍 때릴때 손톱을 깨무는 버릇이 있어요. 저도 고치려고 노력하는데 쉽지않네요...

  • 2017.03.07 06:19 신고

    요즘 손발톱 관리가 힘들던데 참고합니다 ㅎㅎ

    • 2017.03.08 03:41 신고

      예전에는 따로 관리가 필요하다는 생각을 못했는데 요즘엔 열심히 관리해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ㅎㅎ

  • 2017.03.07 15:00 신고

    손톱에게만 이렇게 숨겨진 많은 이야기들이 있다니!! ㅎㅎ
    정말 대단합니다!! 가끔 코코네에 놀러오면 시간가는 줄 모르고 이렇게 글을 읽게된다니까여~ ㅋㅋ
    그나저나 칠판 긁는 소리가 유독 싫게 느껴지는데는 이유가 있었네요!! (신기 신기)

    • 2017.03.08 03:44 신고

      소스킹님~ 감사합니다. 제가 소스킹님 블로그가면 시간가는줄 모르고 군침 삼키다가 마무리는 항상 요리실력을 부러워하는건 아시나요??? ㅎㅎㅎ

  • 2017.03.07 18:11 신고

    손톱에
    대한 정보잘봤어요
    확실히 손톱이 길어야
    매니큐어가 예쁜데
    저두 잘부러지더라구요 ㅎ
    영양신경좀 써야겠네요

    • 2017.03.08 03:46 신고

      저는 손톱이 약하기도 하고 예쁘게 잘 기르는 스타일이 아니라 잘 관리된 손톱을 보면 참 부러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