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맥에서 디스크 유틸리티 사용하기 (엘 캐피탄 El Capitan)

반응형
728x170

맥에서 파티션 나누기

디스크 유틸리티 사용방법

내 하드가 이상할 때 

맥에서 포맷하기

MS-DOS(FAT)

ExFAT

OS X 확장(저널링)


저장 장치인 하드 디스크나 USB 메모리에 이상이 생기면 간단히 해볼 수 있는 방법은 포맷입니다. 

윈도뿐만 아니라 맥(Mac) 에서도 마찬가지 입니다. 

하드 디스크, USB 메모리 같은 저장 장치에 문제가 생기면 디스크 유틸리티의 [검사] 기능을 실행합니다. 


제 OS X 버전은 엘 캐피탄(El Capitan) 버전 10.11.1입니다.


  디스크 유틸리티 사용하기 


장치를 연결하여 사용중에 갑자기 연결이 끊어지거나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하면서 잦은 오류가 발생하고 종료가 되는 일이 생기면 디스크의 이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디스크 검사를 수행하여 이상이 감지되면 복구를 할 수 있는 디스크 유틸리티를 사용합니다. 


런치패드(Launchpad)를 실행한 후 [기타] 폴더에서 [디스크 유틸리티]를 실행합니다. 



또는


파인더(Finder) 창에서 [응용 프로그램] → [유틸리티] 폴더에 있는 [디스크 유틸리티]를 실행합니다. 

 


디스크 유틸리티를 실행하면 

왼쪽에는 디스크 목록이 나타나고, 

오른쪽에는 선택한 디스크를 검사하고 포맷하는 옵션이 표시됩니다. 

목록에는 Mac에 연결된 디스크가 있고, 각 디스크의 파티션 목록이 하위로 표시가 됩니다. ▼



디스크 검사/복구


저장 디스크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을 할 때는 디스크 유틸리티의 [검사] 기능을 이용합니다. 


디스크 유틸리티를 실행하여 왼쪽에 있는 디스크 목록에서 연결된 디스크 또는 하위 파티션을 선택합니다.

디스크를 선택하면 해당 디스크의 모든 파티션을 검사하며, 파티션을 선택하면 해당 파티션만 검사합니다. 

디스크 선택 후 [검사/복구]를 눌러줍니다. ▼


아래와 같은 창이 뜨게 되면 [실행] 버튼을 누릅니다. ▼


디스크 검사가 완료되면 검사한 상세 정보가 표시됩니다.

다행히 제 디스크는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


제 USB 메모리 역시 별다른 이상이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



디스크나 USB 메모리 파티션 나누기


한개의 용량이 큰 디스크에 여러 개의 운영체제를 설치하여 사용하거나, 여유 공간을 두어 사용을 하기 위해서는 저장 공간을 나눠서 분리하는 작업을 해야 합니다. 이것을 파티션 나누기라고 하는데 이런 파티션을 나눌 때도 디스크 유틸리티를 사용합니다.


디스크 유틸리티를 실행하여 좌측의 디스크 목록에서 하위 단계로 하나의 목록만 표시된다면 그 디스크는 파티션이 나눠져 있지 않다는 뜻입니다. 

파티션을 나눌 때에는 하위 단계가 아닌 상위 목록의 디스크를 선택해야 합니다. 

그럼 파티션을 나누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과 같이 'LG USB' 라고 단일 파티션으로 되어 있는 USB 메모리를 2개의 파티션으로 나누려고 합니다. 

하위 파티션이 아닌 디스크를 선택한 후,

[파티션]을 눌러줍니다. ▼



파티션 이름을 입력하고 포맷을 설정한 후,

좌측의 크기 조절 제어기를 드래그하여 크기를 조절하고 적용을 눌러줍니다. 

여기서 포맷의 형식은 아래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전 OS X 확장(저널링)을 선택하였습니다. 

위에서 '파티션 1'로 이름 정한 파티션과 '무제'라는 이름의 파티션, 이렇게 파티션이 2개로 나뉘어졌습니다.  


정보 를 눌러보시면 아래와 같이 자세한 설명이 나타납니다. 




'무제' 라는 이름의 파티션에 이름을 지정하겠습니다. 

파티션을 선택하시고, [지우기]를 눌러줍니다. 

다음과 같이 포맷 형식이 나타납니다. 위에서와 같은 OS X 확장(저널링)을 선택한 후, 지우기를 눌러줍니다. 

OS X 확장이 붙은 형식은 맥(Mac)에서 사용하는 포맷 형식입니다. 보안 레이어를 원한다면, OS X 확장(저널링, 암호화)을 선택하여 해당 디스크를 암호화할 수 있습니다. (암호화 옵션이 보이지 않는다면 포맷하려는 디스크가 현재 GUID 파티션 맵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MS-DOS(FAT)은 파티션을 나눈 USB 메모리나 외장 디스크를 Windows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하는 포맷형식으로 디스크의 크기가 32GB 이하일때, ExFAT 포맷은 32GB 이상일때 사용합니다.




아래와 같이 파티션 2개가 정상적으로 나뉘어졌습니다.



디스크 포맷하기


외장 SSD, 외장 HDD, USB, 하드 디스크 등 저장 공간이 부족하거나 저장해서 사용하던 데이터가 더 이상 필요치 않은 경우에는 디스크 유틸리티로 깔끔하게 포맷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 유틸리티를 실행합니다.

디스크나 파티션을 선택 후,

(목록에서 포맷할 디스크를 선택합니다. 상위 디스크를 선택하면 하위에 포함된 파티션까지 모두 삭제되고, 

하위 파티션을 선택하면 해당 파티션의 내용만 지워집니다.)

[지우기] 탭을 누릅니다.

디스크의 이름과 포맷을 결정한 후 

지우기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




세번째 옵션인 설계에서 'GUID 파티션 맵'은 인텔 기반의 맥에서 채택한 방식이며,

'마스터 부트 레코드'는 윈도우용, 'Apple 파티션 맵'은 파워피씨 기반의 맥을 위한 방식입니다. 



포맷이 완료된 모습입니다. 


디스크 내용 복구 못하게 안전하게 삭제하는 방법


지우기 보안 옵션 사용하기


디스크나 파티션을 삭제할 때 실제 파일이 지워지는 것은 아닙니다. 디스크 내 파일에 접근할 때 사용되는 정보만 삭제하는 것인데 이 경우에는 디스크 복구용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얼마든지 어렵지 않게 지운 내용을 복구할 수 있습니다. 

타인이 봐서는 안되고 매우 중요하고 민감한 내용들을 지우기 위해서는 디스크 유틸리티의 [보안 옵션]을 사용합니다. 


하위 파티션을 선택하고 지우기 버튼을 누릅니다. 


[보안 옵션]을 눌러줍니다. 




아래와 같이 [보안 옵션]창이 나타납니다. 

슬라이더를 오른쪽으로 옮길수록 데이터는 안전하게 지워지지만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맨 왼쪽의 '가장 빠르게' 옵션은 '디스크 상에 있는 파일을 안전하게 지우지 않습니다. 디스크 복구 응용 프로그램을 통해 파일을 복구할 수 있습니다.' 라는 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가장 오른쪽의 '가장 안전하게' 옵션은 '자성을 띤 미디어를 안전하게 지우기 위한 

US DOS(Department of Defense) 5220-22 M 표준을 준수합니다. 

이 옵션은 파일에 연결할 때 사용되는 정보를 지우며 데이터를 7번 덮어씁니다.' 라는 설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상황에 맞는 적당한 옵션을 선택한 후 [승인] 버튼을 클릭하면 적용한 옵션에 따라 디스크 지우기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관련글


맥에서 파일/폴더 명으로 목록 만드는 방법(맥에서 파일 목록작성방법)


맥에서 주의해서 다루어야할 폴더들(중요폴더/최상위폴더)


무료 응용 프로그램 쉽게 찾기(아이폰, 아이패드, 맥 무료 어플 쉽게 찾기)

반응형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