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편 5개는 밥 한공기? 추석 음식 칼로리 낮추는 꿀팁

송편 5개는 밥 한공기? 추석 음식 칼로리 낮추는 꿀팁

안녕하세요. 코코언니에요~

추석이 되면 맛있는 음식이 많이 있죠. 추석에 먹는 대부분의 음식들은 맛있는만큼 열량도 높고 평소보다 많이 먹게 되기 때문에 더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해요. 오늘은 다가오는 추석을 건강하게 보내기 위해 꼭 필요한 추석 음식 칼로리 낮추는 꿀팁 을 알려드릴게요^^



#송편

송편을 5개만 먹어도 밥1공기에 버금가는 칼로리를 자랑해요. 송편의 열량은 줄이고 더 건강하게 먹기 위해서는 송편소에 들어가는 설탕의 양을 조절하고, 고소함을 주기 위해 송편에 바르는 참기름의 양을 줄여주세요. 또 송편소로는 깨 보다는 지방함량이 더 적은 콩이 좋고, 반죽할 때 모싯잎, 수취리를 첨가하면 칼로리를 16%정도 낮출 수 있다고 해요!



#떡갈비

떡갈비는 호불호 없이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먹거리에요. 하지만 다진고기가 많이 들어가고 양념까지 더해져서 높은 열량을 자랑해요. 떡갈비를 포함한 육류 요리는 조리할 때 최대한 기름을 제거하고 지방이 적은 살코기 위주로 만들면 포화지방의 섭취를 줄일 수 있어요. 



#잡채

명절이나 잔치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잡채, 잡채는 여러 가지 재료로 맛을 내는데 조리 과정에서 기름을 두르고 볶는게 많아요. 아무래도 조리법에 따라 열량 차이가 크답니다. 볶을 때 넣는 기름, 당면을 넣고 버무릴 때 넣은 참기름 등 과하게 들어가는 기름의 양을 줄여주세요. 그리고 좀 더 칼로리를 줄이고 싶다면 아예 조리법을 바꿔보는 것도 좋아요. 모든 재료는 볶지 말고 찌거나 끓여서 조리하면 건강하고 담백한 잡채를 만들 수 있어요. 



#나물류

콩나물, 시금치나물, 고사리나물, 도라지나물, 숙주나물, 무나물 등등. 명절에는 다양한 나물을 맛볼 수 있어요. 하지만 나물도 꽤 높은 열량을 자랑한다는거 아시나요? 몸에 좋은 나물을 좀 더 건강하게 즐기기 위해서는 기름과 양념의 양을 줄여서 소량으로만 맛을 내고 대부분 볶음이 아닌 무침으로 조리하는게 좋답니다. 



#전

기름을 잔뜩 두르고 지글지글 부친 전은 명절을 대표하는 기름진 음식 Top of Top이에요. 명절날 기름 냄새가 나지 않으면 이상한 것처럼 열량 때문에 전을 포기할 수는 없죠. 전을 조금 덜 기름지고, 건강하게 먹기 위해 조리가 끝난 뒤에는 키친타월로 기름기를 충분히 제거해주세요. 그리고 두부나 버섯, 채소 등을 많이 넣어서 조리하면 조금 더 건강한 전을 즐길 수 있어요. 식은 전을 다시 데울 때도 기름 없이 데우는 방법을 추천할게요~



#튀김류

튀김요리는 전과 함께 고칼로리의 먹거리에요. 맛있는 튀김을 포기할 수 없다면 좀 더 열량을 낮춰서 먹는게 좋겠죠? 튀김의 칼로리를 낮추는 가장 좋은 방법은 튀김옷을 얇게 만드는 거예요. 튀김옷은 주로 밀가루나 튀김가루를 사용하는데 그 속에는 탄수화물의 함량 비율이 높아요. 튀김옷을 얇게 만들면 탄수화물 섭취도 줄이고, 튀김옷이 기름을 흡수하는 양도 줄어서 열량을 낮추 수 있어요. 



#유과

유과나 약과 등은 평소에는 잘 먹지 않지만 명절 때는 꼭 한두개씩 먹게 되는 간식이에요. 그런데 유과나 약과는 집에서 직접 만들어 먹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에 조리법에서 열량을 낮추기는 어려워요. 이때 좋은 방법은 다이어트에 효과가 좋은 차를 같이 곁들이는 거예요. 우엉차와 같이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차와 같이 먹으면 최소한의 방어가 가능하답니다! ㅎㅎㅎ



#과일

명절날 조리한 음식만 먹는건 아니죠. 달달하게 잘 익은 과일도 많이 먹는데요. 과일은 당분이 많아서 생각보다 칼로리가 높아요. 특히 말린 대추나 곶감은 칼로리가 정말 높은편이에요. 추석 때 과일을 먹어야 한다면 말린 과일보다는 생 과일을 먹는게 칼로리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랍니다. 



==============================

★ 매일매일 좋은글 받아보세요 ★(카카오스토리)

업데이트는 매일 진행됩니다. 

 ☞ "코코네" 스토리 채널

 ☞ "코코네" 스토리채널

===============================

===============================

코코네를 방문해주신 분들 감사합니다.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공감↓ 꾸~욱 부탁드려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