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공유할 수 있는 모든것을 공유하는 아이클라우드

반응형
728x170

  아이클라우드(iCloud)


애플 기기들에게는 아이클라우드(icloud)라는 설정이 있습니다. 


아이클라우드란 애플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로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로 찍은 사진을 동시에 맥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맥북, 아이맥,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 등 애플의 모든 기기를 하나로 이어주는 것을 말합니다.


장점을 말씀드리자면 아이클라우드는 시간과 장소를 불문하고 인터넷 접속만 가능하다면 사용자의 사진, 문서, 통화 기록, 연락처 등을 최신의 상태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때마다 옮기고 동기화를 시키지 않아도 자동으로 동기화가 되기 때문에 동일한 애플 계정을 사용하는 기기들 끼리는 어느 기기에서나 아이클라우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장점이 있다면 단점이 있겠죠. 양지가 있으면 음지가 있는 법이니까요. 이렇게 편리한 아이클라우드는 언제 어디서나 사용자의 정보에 접근할 수 있기에 원하지 않는 타인에게 정보가 노출될 수도 있습니다. 아이폰을 분실하였을때나 맥북을 분실하였을때 상대방에게 개인 정보가 노출될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또한 어린 아이들이 잘못 만져 중요한 사진이나 자료가 지워질 수도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를 막기 위해서는 당연히 조치가 필요하겠죠?

이에 대해서는 하단의 관련글에서 지난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이폰이나 애플 기기를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 중에는 아이클라우드 동기화와 아이튠즈의 동기화를 헷갈리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당연히 다른 별개의 작업들입니다. 아이튠즈 동기화에 대한 내용은 시간이 되는대로 다음에 한번 포스팅해보록 하겠습니다. 


아이클라우드는 통상 Mac, iPhone, iPad 같이 애플 기기들끼리 자료를 공유하지만 이제는 이를 넘어서 윈도 PC나 안드로이드 기기와 같은 인터넷이 연결이 되는 모든 기기에서 아이클라우드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주소창에 icloud.com을 입력해서 로그인하면 애플기기끼리 연동되는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는 없지만 꽤 만족할만한 기능 사용이 가능합니다. 


인터넷 접속을 통한 아이클라우드의 모습 


아이클라우드를 통해 공유할 수 있는 서드파티 앱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애플 전용 프로그램들 뿐만 아니라 기타 편집 프로그램도 공유를 할 수 있습니다. 

OS X 요세미티 부터는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 라는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면서 보다 광범위한 확장성을 가진 공유가 가능해졌습니다. 이 기능에 대해서는 이전 포스팅 모든 종류의 파일이 모든 기기에서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드로이드 기기를 쓰시다가 애플의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로 넘어오신 분들, 처음 구입을 하셔서 사용하시는 분들은 아직 이 아이클라우드라는 기능이 낯선 분들도 계실것입니다. 하지만 알아두고 배워두면 다양한 앱들과의 공유를 자유자재로 사용하면서 활용할 수 있는 매우 강력하고 유용한 기능입니다. 아이폰, 아이패드 등 다수의 iOS 기기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아직 모르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꼭 한번 사용 방법을 익히셔서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 아이클라우드 설정하기 


 [ 애플 메뉴 [시스템 환경설정] 으로 이동합니다. 





시스템 환경설정 창이 나타나면 [iCloud] 를 누릅니다. 





애플 아이디로 로그인합니다. 

Apple ID가 없다면 [Apple ID 생성]을 클릭하여 아이디를 생성 후 로그인합니다. 





로그인 후에 사용하고자 하는 기능을 활성화하시면 됩니다. 



A : [Mail, 연락처, 캘린더, 미리 알림, 메모 및 Safari에 대해 iCloud 사용] 

사용자의 맥에 있는 메일, 연락처, 캘린더, 미리 알림, 메모, 사라피에 대해 아이클라우드를 활성화하여, 사용자의 계정을 사용하는 아이폰, 아이패드 등 애플기기들의 자료 동기화를 통해 최신 자료를 항상 유지할 수 있습니다.


B: [나의 Mac 찾기 사용]

맥을 분실했을 때를 대비하여 현재 사용하는 맥에 로그인되어 있는 애플 계정을 사용하여, 

맥의 위치를 확인하거나 경보음을 내고, 사용금지를 시킬 수 있습니다. 




맥을 처음 사용하실때 애플 아이디로 로그인을 하셨다면 아이클라우드에도 로그인이 되어 있습니다. 

하단의 11개 항목들 중 필요한 항목을 체크하면 동기화가 진행됩니다. 





 아이클라우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들

(iCloud로 동기화되는 항목)






iCloud Drive

 

 iCloud를 웹하드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iOS 기기, 맥과 윈도에서도 접속과 편집이 가능합니다. 다른 기기들을 하나로 통합해서 파일을 관리할 수 있으며,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  연결만 가능하다면 '연속성' 기능을 통해 작업을 이어서 할 수 있습니다. 키노트, 페이지스, 넘버스 같은 iWork뿐만 아니라 거의 대부분 파일을 저장하고 모든 애플기기에 동기화됩니다. 

 


사진

사진 스트림을 통해 아이폰, 아이패드와 같은 iOS 기기와 맥의 사진을 동기화할 수 있습니다. iOS 기기에서 사진을 찍으면 자동으로 동기화가되어 나타나며, 아이클라우드를 사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어떤 기기에서라도 같은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Mac OS X 요세미티이상, iOS 8 이상에서는 동영상도 동기화가 가능합니다.  

 

Mail


읽은 메일 표시, 메일 보내기, 삭제 등 모든 기능을 동기화할 수 있습니다. iOS 기기에서 이미 읽은 메일은 맥에서도 읽은 것으로 표시되어 나타납니다. 


연락처

아이폰, Mac에서 정보를 수정하면 iCloud를 통해 모든 기기에서 동기화되기 때문에 아이폰에서 추가한 연락처는 맥북에서도 볼 수 있고, 맥북에서 편집하고 수정한 연락처 내용은 아이폰에서도 그대로 반영되어 나타납니다.  


캘린더

새로운 일정, 삭제, 편집 등의 모든 기능을 동기화하여 캘린더 이벤트를 최신 상태로 유지합니다. 아이클라우드를 통해 여러기기의 캘린더를 마치 하나의 캘린더를 함께 수정하듯이 변경 내용을 함께 볼 수 있습니다.  


미리 알림

할 일 목록을 추가했거나 이미 실행한 것으로 체크하였다면, 아이폰이나 맥에서도 함께 그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afari

책갈피, 읽기 목록, 현재 열린 웹페이지 등을 공유합니다.  아이폰, 아이패드 등 iOS 기기에서 등록한 책갈피를 맥북에서도 동일하게 볼 수 있고, 반대로 맥북에서 등록한 책갈피를 iPhone, iPad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메모

아이클라우드 계정에 메모를 입력할 수 있고, 맥, 아이폰과 아이패드 등의 기기와 공유할 수 있습니다. 계정을 추가하기 위헤서는 사용자의 이메일이 필요하며 다음, 네이버 등의 이메일을 사용할 경우, 해당 아이디로 추가 메모장도 만들 수 있습니다. 


키체인 

애플 기기들의 전용 패스워드 관리 기능입니다. 키체인에 아이디, 패스워드를 저장해두고 필요할 때마다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아이패드, 맥이 모두 연동되기 때문에 더욱 편리하고 신속한 로그인/로그아웃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나의 Mac으로 돌아가기

 

외부에서 내 맥의 정보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같은 와이파이망이 아니더라도 공유폴더에 접속하여 파일을 열어볼 수 있기 때문에 작업 영역이 대폭 확대됩니다. 

하지만 외부에서는 '잠자기' 모드의 맥을 활성화할 수 없으므로 필요시마다 언제든 접속이 가능하게 하려면, '잠자기' 기능을 해제하여야 합니다.  

 


나의 Mac 찾기

아이폰, 아이패드, 맥북을 분실한 경우 [나의 Mac 찾기]를 사용하여 지도에 표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원격으로 화면을 잠그거나 데이터 삭제도 가능합니다. 기기 분실에 대비하여 기기에 로그인된 애플 계정을 통해서 경보음을 내고, 사용금지를 시킬 수 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현재 법상 위치 추적이 불가능하기때문에 100% 기능을 다 발휘하지는 못합니다. 





관련글


아이폰 초보 사용자를 위한 팁


아이폰의 특별한 기능


아이폰 메모 제대로 사용하기 (iOS 8 사용자를 위한)


모든 종류의 파일이 모든 기기에서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


인스턴트 핫스팟(Instant Hotspot), 클릭하는 순간 이미 인터넷 접속.


애플의 대표적 혁신기능. 연속성 기능(에어드롭, 핸드오프, 인스턴트 핫스팟)

반응형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