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네이버 검색 등록 서비스 개편 사실을 아시나요?

반응형
728x170

  네이버 검색 등록 서비스 개편 안내


안녕하세요. 코코네 블로그 입니다.

네이버 사이트 검색 노출을 위한 검색등록 서비스가 연내 종료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2015년 12월부터 웹마스터도구(webmastertool.naver.com)를 통한 검색반영 신청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네이버 검색 공식 블로그에서 확인한 공지사항을 살펴보자면 


변경 내용은 기존의 검색 등록방법에서 바뀌어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를 인증하는 것만으로 검색 등록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 등록 방법에 대해서는 기존의 포스팅을 참고 바랍니다.

네이버 검색 등록 방법.네이버 검색 등록과 웹마스터 도구 등록의 차이점(바뀐 네이버 정책 알아보기)


별도 노출 요청 절차를 거치지 않아도 사이트 검색 반영 대상에 포함됩니다. 

사이트 노출 대상인 경우, 별도의 수정, 삭제 작업을 거치지 않아도 사이트 검색결과에 반영이 됩니다. 


검색 로봇이 수집한 정보에 기반하여 사이트 정보가 반영됩니다.

기존 검색 등록 신청 절차에서 했었던 사이트 제목, 설명문 등을 작성하지 않아도 됩니다. 


사이트 인기도, 이용자 선호도가 반영된 로직으로 사이트 또는 웹문서 영역에 자동으로 노출이 됩니다. 


웹마스터 도구 사용 방법은 기존의 포스팅

네이버에 내 블로그, 홈페이지 등록하고 사이트맵 추가하기 (블로그 검색 최적화하기)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웹표준을 준수하고 사람들이 선호하는 사이트가 사이트 검색 결과에 노출 됩니다. 

사이트 이름, 설명문 등 사이트 검색 노출에 필요한 정보는 메타태그, OG태그와 같은 웹표준 또는 규약 정보를 활용합니다. 따라서 메타태그, OG태그 관리 여부가 사이트 반영 요소로 작용하며 노출 영역은 사이트 콘텐츠 품질, 이용자의 선호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사이트 또는 웹문서 영역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웹마스터 도구 페이지 최적화 검증하는 방법.


새로 변경된 기능중에서 기존에 검색 등록을 해두었던 제 블로그 페이지 최적화 검증을 해보았습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로그인하여 등록되어 있는 사이트중에 최적화 검증을 할 사이트를 클릭하여 선택합니다. ▼ 





왼쪽 목록에서 [검증] → [페이지 최적화] 를 선택하고 [확인] 을 눌러줍니다. ▼




제 블로그 페이지의 검증 화면입니다. 페이지 설명을 여태 등록안해두고 있었네요. ㅡ,.ㅡ

등록 방법은 페이지 설명옆의 [?] 버튼을 눌러 해당 설명에 따라 해주시면 됩니다. 

제 블로그는 당연히 반응형 스킨이 아니기 때문에 반응형 페이지에서 저런 표기가 나타나는것이구요. ▼




혹시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간단히 페이지 설명을 추가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누락이 되어 있는 항목 옆의 [?] 버튼을 눌러줍니다. 

저는 페이지 설명 옆의 [?]를 눌러 설명 페이지를 불러내었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HTML 마크업 가이드] 가 나타납니다. 

페이지 중간 쯤 [2. 개별 페이지] 항목을 보시면 페이지 설명에 대한 활용방법이 나타납니다.  






2. 개별 페이지 항목에서 [페이지 설명] 부분을 보시면 

<head>

<meta name="description" content="콘텐츠 설명">

</head>

가 나타납니다. 

위의 <meta name="description" content="콘텐츠 설명">에서  

"콘텐츠 설명" 부분에 자신에게 맞는 설명을 적으신후 

붙여넣기 해주시면 됩니다.  ▼

그럼 제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제 경우 티스트로 블로그이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설정화면이 나타납니다. 

[관리] 화면에서 [HTML/CSS 편집]을 누른 후 

 <head>와 </head>사이에 <meta name="description" content="콘텐츠 설명"> 를 넣어주시고 

저장을 해줍니다. ▼





그리고 약간의 시간이 지난 후 다시 페이지 최적화 검증을 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페이지 설명이 잘 등록되어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나머지 부분들도 위의 방법대로 [검색엔진 최적화 HTML 마크업 가이드] 를 불러내어 

자신에게 맞는 설정을 해주시면 됩니다. 



 

검색등록 사이트의 검색 반영 방식이 변경됩니다. 

기존 검색등록을 하여 노출하고 있는 사이트 또한 새로운 로직이 적용되고, 변경된 방식에 따라 자동으로 사이트/웹 노출 여부가 결정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수동으로 관리하고 있던 정보는 명목상 일시 정지 될 수 있으며, 메일 안내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개편은 12월 중순부터 점차적으로 적용될 예정이니, 이 포스팅을 하는 날짜가 12월 15일이기 때문에 아마 적용되고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2016년 초에는 새로운 플랫폼으로 완전 대체된다고 합니다.

신규 플랫폼으로의 완전 대체 이후에는 검색등록 페이지에서는 지역정보 노출을 위한 등록, 수정, 삭제 절차만을 진행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번 검색 반영 방식 변경을 통해서 누군가는 혜택을 받고 또 누군가는 피해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네이버통함검색을 하다보면 네이버카페, 네이버블로그, 네이버지식인 등 자사 관련 플랫폼들이 통함검색결과 상위 페이지를 점유하고 있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팔이 안으로 굽는 것과 같이 당연한 결과겠지만, 제가 운영하고 있는 티스토리나 기타 외부 블로그, 외부 사이트의 경우에는 갈수록 외곽으로 밀려나고 소외되는것 같은 생각이 드니 안타깝기만 합니다.


변경되는 검색 등록 방법이 자사의 매체들뿐 아니라 등록하는 외부사이트나 블로그에 대해서도 공정한 기준이 적용되길 바랍니다.


'네이버 검색등록‘→’네이버 마이비즈니스‘로 개편

국내 최대 검색 포털인 네이버가 지난 26일 업체 등록 및 관리 도구인 ‘네이버 검색 등록 서비스’의 명칭을 ‘네이버 마이비즈니스(Naver My Business, 이하 NMB)’로 변경했다. 

NMB를 활용하는 사업주는 전화번호나 주소와 같은 매장 정보, 가격 정보, 가게 설명 등 비즈니스 정보 입력은 물론, 클릭 한 번으로 ‘네이버예약’이나 광고효과 분석 도구인 ‘통화추적번호’ 관리 페이지를 이용하고 등록 상황을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이번 개편을 통해 NMB를 활용하는 사업주는 전화번호나 주소와 같은 매장 정보, 가격 정보, 가게 설명 등 비즈니스 정보 입력은 물론, 클릭 한 번으로 '네이버예약'이나 광고효과 분석 도구인 '통화추적번호' 관리 페이지를 이용하고 등록 상황을 확인할 수 있게 됐다.

네이버는 내년 상반기 중에 '네이버톡톡'도 NMB에서 선택할 수 있도록 기능을 추가할 계획이다.

음식점, 펜션, 게스트하우스 업종의 경우 업종에 특화된 정보를 입력할 수 있는 항목을 추가했다. 예를 들어 펜션 사업주라면 객실 단위로 상세 정보를 입력하거나 부대시설, 펜션 주변의 테마 등을 입력해서 사용자들이 관련 정보를 보다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음식점의 경우, 사용자들이 식당을 선택할 때 고려하는 요소들을 분석해 식당의 평균 가격대 정보나 테마를 입력할 수 있도록 했다.


지난 9월부터 운영 중인 '브랜드채널'도 NMB에 통합시켰다. 브랜드채널은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비즈니스 정보 업데이트 및 관리를 위한 비즈니스 도구다.

출처 - edaily.co.kr


위 기사 처럼 '네이버 검색등록' 이 '네이버 마이비즈니스' 로 개편되었다는 소식입니다. 






관련글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개편 소식을 알려드립니다.


네이버 검색 등록 방법.네이버 검색 등록과 웹마스터 도구 등록의 차이점(바뀐 네이버 정책 알아보기)


네이버에 내 블로그, 홈페이지 등록하고 사이트맵 추가하기 (블로그 검색 최적화하기)


블로그 및 홈페이지 검색 엔진 최적화(SEO)란 무엇인가? (최적화 계획세우기)




반응형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