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개편 소식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
728x170

안녕하세요. 코코네 블로그입니다. 


지난 포스팅 네이버 검색 등록 서비스 개편 사실을 아시나요? 에서는 Naver의 기존 검색 등록 서비스 개편에 대해 포스팅을 했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대해서 적어볼까 합니다.


먼저 웹마스터 도구에 대해서는 

블로그 및 홈페이지 검색 엔진 최적화(SEO)란 무엇인가? (최적화 계획세우기)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개편 내용



간편해진 사이트 검색 등록 신청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사이트 메뉴에 웹사이트를 등록하는 것만으로 사이트 검색 반영 신청이 완료된다고 합니다. 



출처 - 네이버 검색 공식 블로그


메타태그를 비롯하여 사이트에 있는 정보를 토대로 검색에 반영하게 되기 때문에 번거로운 별도의 검색 등록/수정 신청 없이 검색 결과에도 업데이트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기존의 소유 검증을 하지 않은 사이트도 검색에 등록 신청이 된다고 하네요. 



그래서 확인을 위해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접속해 보았습니다. 


하지만 아직 적용이 안된 것인지 로그인을 해보면 사이트 추가 화면이 바뀌기 전의 모습으로 화면에 나타납니다. 



관리 페이지를 통해 수집부터 검색 반영, 

사이트 최적화 여부 등을 쉽게 확인가능


내 사이트가 네이버 검색에 수집이 되었는지, 사용하기 용이한 사이트인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에 수집 요청 부터 반영까지 현황을 한눈에 쉽게 파악이 가능합니다. 

로봇룰은 문제 없이 정의되어 있는지, 사이트맵을 통해 사이트가 네이버 검색과 잘 연동되고 있는지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로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사이트맵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사용방법은 하단의 관련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는 사이트 노출 정보, 수집 현황, 색인 현황, 오류 현황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사이트가 최적화된 사이트인지 검증을 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마음에 드는 변화는 SNS 계정의 등록이 가능해졌다는 것입니다.


채널추가 가능

인스타그램, 네이버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카페 등 SNS 계정 등록 

채널이란?

채널은 네이버 블로그, 카페,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본인이 운영하고 있는 소셜미디어의 계정별 페이지입니다. 

출처 - 네이버 고객센터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연동을 위한 소유 확인이 불가능한 SNS 계정의 URL을 등록 가능.


 채널 추가 하는 방법 


웹마스터도구의 채널 영역에서 [채널 추가+]를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대상 출처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카페, 기타(자유입력) 중에서 고르고,

자신의 블로그나 사이트, SNS 계정의 URL을 적어줍니다. 그리고 확인을 누릅니다. 




저는 코코네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네이버 블로그를 등록하였습니다. 

최대 50개의 채널 등록이 가능합니다. 



네이버 고객 센터에 의하면


추가된 모든 채널의 검색반영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검색 여부 및 노출 영역은 사이트 콘텐츠 품질, 이용자의 선호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사이트 또는 웹문서 등 적합한 영역으로 나뉘거나 노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본인이 운영하는 계정이 아닐경우 검색노출상의 패널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관련글


네이버 검색 등록 서비스 개편 사실을 아시나요?


네이버 검색 등록 방법.네이버 검색 등록과 웹마스터 도구 등록의 차이점(바뀐 네이버 정책 알아보기)


구글에 내 블로그나 홈페이지 사이트맵 등록하기, 사이트맵(sitemap) 생성하기


네이버에 내 블로그, 홈페이지 등록하고 사이트맵 추가하기 (블로그 검색 최적화하기)


블로그 및 홈페이지 검색 엔진 최적화(SEO)란 무엇인가? (최적화 계획세우기)

반응형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