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내 맥에 문제가 생겼을 때 대처법

반응형
728x170

맥 부팅이 되지 않을

맥의 화면이 나오지 않을

맥 전원이 들어오지 않을때

맥에서 시동이 되지 않을때

맥에서 안전모드 사용



  맥에서 시동을 마칠 수 없는 경우 안전 모드 사용하기

먼저 안전 모드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안전 모드(경우에 따라 안전 시동이라고도 함.)는 특정 검사를 수행하고 일부 소프트웨어가 자동으로 로드되거나 열리지 않도록 방지하는 Mac 시동 방법을 가리킵니다. 

맥의 기본적인 사용 환경과 거의 비슷하지만 화면 전환이 느려지고 가장 기본적인 기능만 구동되기 때문에 필요한 조치를 취해 문제 해결을 할수 있습니다. 


안전 모드에서 시동되는 Mac에서는 다음작업들이 수행됩니다.


■ 시동 디스크 확인 후 필요한 경우 디렉토리 문제 복구를 시도

■ 시동 항목 및 로그인 항목이 자동으로 열리지 않도록 방지

■ 필요한 커널 확장 파일만 로드

■ 사용자가 설치한 서체를 비활성화 

■ 서체 캐시, 커널 캐시 및 기타 시스템 캐시 파일 삭제

종합적으로 이런 변경 사항들을 통해서 시동 디스크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고 가려낼 수 있습니다.


▶ 안전 모드 실행하기


1. 맥을 시동 or  재시동

2. 부팅음(시동음)이 들리면 바로 shift 키를 길게 누르고 있음.

3. 화면에 애플 로고가 표시되면 시프트 키를 놓음.


단, Apple 로고가 표시된 후 로그인 화면 또는 데스크탑이 표시되기까지 시간이 평보소다 더 걸릴 수 있는데, 그 이유는 Mac이 안전 모드의 일부로 시동 디스크의 디렉토리 확인을 수행하기 때문입니다. 


안전 모드를 벗어나기 위해서는 시동 시 키를 길게 누르지 않은 상태로 컴퓨터를 재시동하면 됩니다. 


안전 모드를 종료하고 맥을 재시동하는 방법은 일반적인 맥의 종료/재시동 방법과 동일합니다. 



내 맥이 안전 모드에서 시동되었는지 확인하는 방법


저의 경우 패스워드 입력없이 자동 로그인 설정을 해두었지만 위의 방법대로 안전 모드로 시동을 하면 

아래와 같이 상단에 '안전한 시동' 이라는 빨간 글자와 함께 패스워드를 입력하라는 계정 로그인 창이 나타납니다. ▼

(자동 로그인 설정 방법은 포스팅 하단의 관련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부팅 후에 메뉴 막대의 [애플 메뉴] → [이 Mac에 관하여] 를 선택합니다. ▼




아래의 창이 나타나면 [시스템 리포트] 버튼을 클릭합니다. 




안전 모드에서 시동되면 시스템 정보의 소프트웨어 섹션에서 시동 모드가 '일반'이 아닌, '안전'으로 바뀌어있습니다. 





● 안전 모드에서 문제가 발생되지 않은 경우


안전 모드로 시동된 맥에서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으면 시동 시 어떤 키도 누르지 않은 상태로 다시 재시동 해봅니다.

정상적으로 시동했을 때 문제가 해결된 것으로 보인다면 안전 모드에서 해결된 시동 디스크 관련 캐시 또는 디렉토리 문제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Mac이 정상적으로 재시동되지만 데스크탑에 연결하면 문제가 다시 발생하는 경우 로그인 시 자동으로 열리는 로그인 항목을 비활성화해 봅니다. 


● 안전 모드에서 Mac을 재시동 또는 종료한 경우


맥이 안전 모드에서 자동으로 재시동된다면 OS X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가 확인된 것일 수 있습니다.

안전 모드에서는 디스크 유틸리티를 사용하여 디스크를 확인 또는 복구시 수행되는 작업과 비슷하게 시동 디스크의 디렉토리 확인 작업이 수행됩니다. OS X에서 문제가 확인되면 시동 디스크의 디렉토리가 복구되고 Mac이 재시동됩니다. 


안전 모드에서 시동했는데 Mac이 자동으로 꺼지는 경우 Mac에서 전원 연결을 살펴보고 Mac과 전원 콘센트가 둘 다 단단히 꽂혀 있는지 확인합니다. MagSafe 전원 어댑터를 사용 중인 경우 전원 어댑터의 LED가 노란색 또는 녹색인지 확인합니다. 그런 다음 안전 모드에서 다시 시동해 봅니다.

안전 모드 중 맥이 반복해서 재시동 또는 종료되는 경우에는 Apple 지원에 문의하거나 Apple 공인 서비스 제공업체 또는 Apple Genius에 문의하여 추가 지원을 받습니다.




  전원 키를 눌렀는데도 시동음이 들리지 않는다면,

맥이 켜지지 않는 경우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첫째, 디스플레이 문제로 인해 화면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

시동음은 들릴 수 있습니다.

팬이나 드라이브 소음이 들릴 수 있습니다.

잠자기 LED(Mac에 있는 경우)에 빛이 들어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키보드에서 caps lock 키를 누르면 불이 들어옵니다.


이러한 증상이 하나라도 발생시 컴퓨터에 비디오 출력이 안되는 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해결 방법은

소프트웨어 및 펌웨어 업데이트 상태를 확인합니다.

외장 디스플레이의 경우 연결 상태를 확인하고 기기의 이상유무를 점검합니다.

컴퓨터의 전원 버튼을 눌러 잠자기 상태로 전환하거나, Apple() 메뉴에서 '잠자기' 를 선택 후 잠시 기다렸다가 키보드에 있는 키를 누르거나 마우스 또는 트랙패드를 클릭하여 맥을 깨웁니다. (디스플레이 감지하기)

맥북과 같은 포터블 맥의 경우 화면 밝기 증가 키를 눌러 조절을 합니다. (밝기 조절)

Apple() 메뉴에서 '시스템 환경설정'을 선택 후 [디스플레이] 를 클릭하여 해상도 조절을 합니다. 단, 화면을 볼 수 없어서 디스플레이 해상도를 변경할 수 없는 경우 맥을 안전 모드로 재시동하여 디스플레이 해상도를 기본값으로 재설정합니다. (디스플레이 해상도 변경)

안전 모드로 시동해도 문제 해결이 안될 경우에는 Mac의 NVRAMSMC를 재설정하여 맥의 비디오 포트를 기본값으로 재설정합니다. 

NVRAM에 대해서는 지난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맥(Mac)에서 사용하는 단축키 정리. 단축키 모음. Mac OS X Shortcuts

SMC 

Mac에서 SMC(시스템 관리 컨트롤러) 재설정하기 - Apple 지원


둘째, 전원 문제

전원 코드 및 어댑터의 연결을 확인합니다.

맥북, 맥북프로, 맥북프로레티나, 맥북에어 등 애플 휴대용 컴퓨터의 경우 맥세이프 어댑터의 이상 유무를 체크하거나, 어댑터가 연결되어 있지 않을 경우 배터리의 잔량이 남아있는지 확인합니다.

컴퓨터에 연결되어 있는 모든 액세서리를 분리합니다. (프린터, USB 허브, 모바일 장치 포함)

10초 동안 길게 전원 버튼을 누릅니다. 그리고 나서 전원 버튼을 다시 눌러 컴퓨터가 켜지는지 확인합니다.

SMC를 재설정합니다.

최근 메모리 또는 드라이브를 맥에 장착하였을 경우, 이것들의 장착 상태와 이상 유무를 확인합니다.

 

이러한 방법을 취하여 시도한 후에도 맥이 계속 시동이 되지 않는 다면, AS 점검을 받아봐야합니다. 





관련글


맥에서 자동 로그인 하는 방법(로그인 방법 변경하기)


맥 프로그램 강제 종료하기


맥북 에너지 절약 설정하기(맥북 배터리 절약 설정)

반응형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