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튠즈 제대로 사용하는 방법(아이폰, 아이패드,맥 사용자라면 필수팁)

아이튠즈를 시작하기 전에 아이튠즈에 대해 간단히 말씀을 드리면

아이튠즈(iTunes)는 단순한 음악 재생 플레이어가 아니라 음악, 책, 동영상 등의 미디어 파일들을 통합하여 관리할 수 있는 토털 미디어 관리 프로그램입니다.


애플의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를 처음 사용하시거나, 

안드로이드 용 기기를 사용하시다가 애플의 아이폰, 아이패드로 갈아타시면서 많은 분들이 어색해하고 불편해하는 부분이 아마 동기화에 대한 것이 아닐까 합니다.

아이튠즈를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동기화' 라는 개념을 이해할 필요가 있는데요. 이것이 선행되어야 아이폰, 아이패드 그리고 맥(Mac)의 미디어 파일을 함께 관리하는 방법을 제대로 익힐수가 있습니다.



동기화란?


동기화란 간단히 설명을 드리면 하나의 애플 계정으로 여러 대의 기기를 이용하는 경우 모든 기기의 콘텐츠를 동일한 상태로 유지시켜주는 기능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아이폰과 아이패드를 사용한다고 할때 두 기기에 들어 있는 음악 또는 책, 영화 등의 콘텐츠를 동일하게 유지해 주는 것을 말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동기화를 시키는 기준을 맥북, 윈도의 데스크탑 PC, 노트북, 맥, 아이맥 등 컴퓨터가 기준이 되어 아이폰, 아이패드같은 iOS 기기를 동기화한다는 것입니다. 나의 노트북에 음악이 100곡이 있다면 아이폰과 동기화를 진행할 경우에는 아이폰에도 똑같이 100곡이 복사되어 저장됩니다.

반대로 아이폰에 음악이 100곡이 저장되어 있더라도, 노트북, 맥북, 데스크탑 PC 등 사용자의 PC에서 20곡을 삭제하면 다시 동기화를 진행했을 때 아이폰에서도  PC에서와 같이 20곡의 노래가 삭제가 됩니다. 

즉, 동기화는 언제나 사용자의 PC가 기준이 됩니다.

애플은 아이튠즈에서 컴퓨터 인증과 동기화 설정을 제공하고 있지만, 이 동기화를 잘못 이해하고 무작정 동기화를 실행하게 되면 아이폰 또는 아이패드에 있던 소중한 자료나 데이터들이 삭제될 수도 있으니 확실한 개념을 숙지하시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한국처럼 쾌적한 인터넷 환경이 조성된 나라도 드물다고 합니다. 우리 나라에서의 아이폰, 아이패드 사용자들은 PC에서 일일이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아이폰을 PC에 연결해서 옮기는 사용자보다는 그때그때 필요할때마다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서 직접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사용하는 사용자가 많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환경때문에 오히려 동기화가 어렵게 느껴지고 동기화의 확실한 개념 숙지가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 아이튠즈를 배우고 사용하시는 사용자라면 자동으로 '동기화' 기능을 해제하시는 것이 좋으며, 이를 해제하고 사용자가 필요한 콘텐츠만 선택하여 옮겨 사용할 수 도 있습니다.


이 포스팅이 담고 있는 내용

1. 아이튠즈 시작하기

컴퓨터 인증하기/인증해제하기

아이튠즈 인터페이스 설명

2. 보관함에 콘텐츠 추가하기

PC로부터 콘텐츠 가져오기

외부로부터 콘텐츠 가져오기

CD, DVD에서 가져오기

iOS 기기에서 가져오기

iTunes 스토어를 사용하여 팟캐스트 가져오기

iTunes Store 를 사용하지 않고 팟캐스트 가져오는 방법

3. 보관함에 추가된 콘텐츠 분류해서 관리하기 (재생목록, 스마트재생목록)

새로운 재생목록 생성하기

재생목록에 보관함에 있는 음악파일 추가

스마트 재생목록 생성하기

4. 보관함 콘텐츠 동기화하기 

자동 동기화

수동 동기화

자동 동기화 차단 하기

Wi-Fi 동기화




  1. 아이튠즈 시작하기


아이튠즈의 기본 인터페이스입니다. 



컴퓨터 인증 방법부터 차근차근 살펴보겠습니다.

애플에서는 보안을 위해 아이튠즈를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을 일부 PC에서만 사용할 수 있도록 횟수를 제한하고 있습니다. 

타인이 사용자 모르게 기기를 몰래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기 위한 조치이기도 하기 때문에 아이튠즈 사용을 위해서는 컴퓨터 인증은 필수 과정입니다. 

인증을 할 수 있는 컴퓨터 수는 최대 5대이기 때문에 꼭 필요한 컴퓨터나 자주 사용하는 컴퓨터 위주로 인증을 해주어야 제대로된  사용이 가능합니다. 


컴퓨터 인증하기/인증해제하기

화면 상단 메뉴 중 [스토어] 를 누르고 [이 컴퓨터 인증] 을 선택합니다. 




애플 아이디와 암호를 입력하고 [인증] 버튼을 누릅니다. 




저는 이미 컴퓨터 인증을 하여 사용중이기 때문에 아래와 같은 창이 나타납니다. ▼




위와 같이 애플 계정으로 인증이 된 PC만 아이튠즈의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 컴퓨터에서 앞으로 아이튠즈를 사용하지 않을 것이라면 

[이 컴퓨터 인증] 아래의 [이 컴퓨터 인증 해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



 

처음 아이튠즈를 사용하여 기기를 연결하게 되면, 

PC 또는 맥에서 컴퓨터가 연결하려는 기기의 정보에 연결하는 것을 허용하겠냐는 확인 창이 나타나게 되며 계속을 선택하시고,

iOS기기에서는 잠금을 해제한 후 이 컴퓨터를 신뢰하겠냐는 확인 창에 신뢰를 선택하시면 연결이 진행됩니다. 



컴퓨터에 애플 기기가 연결되면 기기 등록을 하기 위한 동기화가 진행됩니다. ▼ 




기기 등록이 끝나면 상단의 기기 아이콘을 누릅니다. ▼




아이튠즈 인터페이스 설명

아래는 기본적인 아이튠즈와 애플 기기가 연결된 이후의 인터페이스 모습입니다. ▼



1. 메뉴

위쪽 영역은 컴퓨터의 메뉴이고, 아래쪽 영역은 연결한 기기의 메뉴 입니다.

2. 업데이트

현재 연결한 기기의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3. 기기 복원

연결한 기기를 이전 상태로 복원할 수 있습니다.

4. 지금 백업

현재 상태의 연결된 기기를 그대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5. 백업 복원

백업이 된 기기의 상태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6. 이 컴퓨터

백업이 현재 연결된 컴퓨터에 저장이 됩니다.

[iPhone 백업 암호화] 

아주 중요한 옵션입니다.이 옵션을 체크하고 백업을 하게 되면 아이폰에 있는 공인인증서, 각종 비밀번호, 계정 암호, 건강데이터, 카톡 대화창까지 다 백업이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백업을 하실때는 꼭 이 옵션에 체크를 하신 상태에서 백업을 하시기 바랍니다. 아이폰 분실시나 새로운 아이폰으로 교환을 하더라도 내가 쓰고 있던 핸드폰 그대로 다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기억하기 쉬운 암호를 설정하여 백업을 하도록 합니다. 

7. 이 iPhone이 연결되면 자동으로 동기화 (수동으로 동기화 설정하기 옵션)

수동으로 동기화를 하기 위해서는 자동 동기화 설정을 해제해야 하며,

이를 통해 아이폰, 아이패드를 연결했을 때 자동으로 동기화가 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8. 수동으로 음악 및 비디오 관리

이 옵션을 체크하면 파일을 드래그하여 끌어다 넣어 쉽게 음악, 동영상 등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9. 동기화 

[동기화] 버튼을 누르면 연결한 아이폰, 아이패드에 들어있던 사진, 음악 등의 파일이 내 컴퓨터와 동일하게 바뀌게 됩니다. 


  2. 보관함에 콘텐츠 추가하기


아이폰, 아이패드 등 연결된 iOS기기에 음악을 넣기 위해서는 아이튠즈 보관함에 콘텐츠가 들어 있어야 합니다. 

iTunes  보관함으로 가져온 콘텐츠는 재생목록을 생성하여 관리할 수 있고, 기본적인 재생뿐만 아니라 다른 장비 및 사용자와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PC로부터 콘텐츠 가져오기


미디어 콘텐츠를 보관함으로 가져오는 방법중에서 컴퓨터에 있는 음악이나 비디오 파일을 가져오는 방법입니다.

미디어 파일을 선택후 iTunes로 끌어다 놓기만 하면 되고, 아이튠즈에서 어떤 보관함이 선택되어 있든 관계없이 드래그하여 끌어다 놓기만 하면 iTunes가 알아서 분류를 해줍니다. 폴더를 드래그하여 추가하면 폴더 안의 모든 음악, 비디오가 보관함에 추가가 됩니다. 




여기서 잠깐!!

이렇게 iTunes 보관함으로 콘텐츠를 가져오면 원본이 아니라 콘텐츠 복사본이 이동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원본은 별도로 남게되며 동일한 파일이 2개가 되는 것이므로 그만큼 하드 디스크의 용량을 차지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드 디스크의 용량이 충분치 않을 경우에는 가상본을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상본은 원본 파일을 이어주는 가상의 파일이기 때문에 저장 공간을 더 아낄수 있습니다. 가상본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지난 포스팅 

맥(Mac)에서 가상본 사용하기. Mac OS X 가상본 사용법 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관함에 파일 복사 해제하여 아이튠즈 용량 확보하기

위에서 언급한 아이튠즈 보관함에 파일을 가져올 때 복사본을 가져오지 않고 가상본으로 추가하여 하드 디스크 용량을 더 확보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아이튠즈 메뉴 막대에서 [iTunes] → [환경설정] 메뉴를 선택합니다. 




[고급] 패널에서 [보관함에 추가 시 iTunes Media 폴더에 파일 복사] 항목의 체크를 해제하시면 됩니다. 




iTunes Store 에 로그인되어 있다면, 앨범 사진도 얻을 수 있습니다. 

모든 앨범에 대해 사진을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고, 국내 앨범의 경우 앨범 사진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외부로부터 콘텐츠 가져오기


CD, DVD에서 가져오기

음악 CD, DVD에 있는 미디어 콘텐츠를 iTunes 보관함으로 가져오면 컴퓨터에 저장되기 때문에 그 이후에는 CD나 DVD를 삽입하지 않아도 음악을 들을 수 있습니다. CD나 DVD를 삽입하면 iTunes에 미디어 콘텐츠 목록이 표시됩니다. [예] 를 눌러 모든 콘텐츠를 가져올 수도 있고 




[아니오]를 누른 후 가져오기를 원치 않는 콘텐츠를 클릭해서 해제한 후 [CD 가져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iOS 기기에서 가져오기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과 같은 iOS 기기로부터 음악, TV 프로그램과 같이 iTunes Store, App Store에서 구입한 항목을 컴퓨터로 전송할 수도 있습니다. 선행되어야 할것은 사용자의 컴퓨터가 iOS 기기에서 음원이나 앱을 구입하였을 때 사용했던 ID와 동일한 애플 아이디로 로그인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 후 iPhone, iPad, iPod을 데이터 케이블로 연결하고, 

iTunes 메뉴 막대에서 [파일] → [기기→ [구입 항목 전송] 메뉴를 선택합니다. 

iOS 기기로부터 구입한 모든 항목이 iTunes 보관함에 추가됩니다. ▼




iTunes 스토어를 사용하여 팟캐스트 가져오기

팟캐스트는 애플 기기에서 감상할 수 있는 라디오, TV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팟캐스트는 한 번 구독하게 되면 새로운 콘텐츠가 등록될때마다 자동으로 다운로드 됩니다.


iTunes 제어 막대 좌측 아래에 있는 점3개 버튼을 눌러 [Podcast] 를 선택합니다. ▼




 사용자에 맞는 설정을 한 후 [계속] 을 눌러줍니다. ▼


[iTunes Store에 있는 Podcast] 를 클릭합니다. ▼



아이튠즈 스토어에 있는 팟캐스트 화면이 나타납니다. 

[모든 카테고리 부분] 영역에서 카테고리 별로 분류가 되어 있기 때문에 카테고리 별로 조회를 하여 볼수도 있고, 인기 에피소드를 선택하셔도 되고, 원하시는 팟캐스트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





저는 '이근철의 굿모닝팝스'를 선택해 보았습니다. 

선택한 팟캐스트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다면 팟캐스트 이미지나 제목 부분을 클릭하여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용을 확인한 후에는 이미지 아래쪽에 있는 [구독] 버튼을 클릭합니다. 




선택한 팟캐스트를 구독하겠냐는 확인창이 뜨게 됩니다. [구독] 버튼을 누릅니다. ▼




[나의 Podcast]를 선택하면 구독중인 팟캐스트와 에피소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팟캐스트 구독 목록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고, [Podcast 설정]을 누르거나 ▼




톱니바퀴 버튼을 눌러서 'Podcast 설정'창을 불러냅니다. ▼





Podcast 설정 창이 열리면 구독여부나 정렬 순서, 에피소드 다운로드 설정등을 할 수 있습니다. 

설정을 끝내고 [완료] 버튼을 클릭합니다. 




iTunes Store 를 사용하지 않고 팟캐스트 가져오는 방법

인터넷에 공개되어 있는 팟캐스트라면 사용자가 직접 URL 주소를 입력하여 추가할 수 있습니다. 

iTunes 메뉴 막대에서 [파일] → [Podcast 구독] 메뉴를 선택합니다. 





구독 주소 입력 창에 주소를 입력하고 [승인]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3. 보관함에 추가된 콘텐츠 분류해서 관리하기 (재생목록, 스마트재생목록)


아이튠즈의 재생목록은 폴더와 비슷한 개념으로 사용자가 추가한 음악 및 비디오 콘텐츠를 모아서 관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폴더를 만들어 사용자가 원하는 파일을 추가하고 빼내고 하는것과 같이 보관함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음악, 비디오만을 선택하여 재생목록에 추가하여 모아두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재생목록 생성하기


아이튠즈 제어아이콘에서 [음악]을 선택하고 [재생목록]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왼쪽 하단의 [+]버튼을 눌러 나타난 창에서 [새로운 재생목록] 메뉴를 선택합니다. 




또는


아이튠즈 메뉴 막대에서 [파일] → [신규] → [재생목록] 을 선택하거나, 

command + N 을 눌러도 재생목록을 만들 수 있습니다. 





재생목록 이름을 입력 후 엔터 키를 누르면 재생목록이 추가가 됩니다. 



생성된 재생목록을 삭제하기 위해서는 삭제하려는 재생목록을 선택 후, 

마우스 우클릭을 하고 나타나는 창에서 삭제목록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또는 delete 키를 누르시면 됩니다.▼




재생목록에 보관함에 있는 음악파일 추가

위에서 추가한 보관함 음악파일중에서 원하는 음악을 재생목록에 추가하는 방법입니다. 


[재생목록 편집] 을 클릭합니다. ▼



상단의 [재생목록] 을 선택한 후, 재생목록에 추가할 음악을 선택하여 드래그 해줍니다. 

그리고 [완료] 버튼을 눌러줍니다. ▼




그러면 재생목록에 보관함에서 선택한 음악파일이 추가가 됩니다. ▼



스마트 재생목록 생성하기

스마트 재생목록은 OS X의 스마트 폴더와 비슷한 개념입니다. 

사용자가 지정한 조건에 맞는 미디어 콘텐츠를 포함한 재생목록입니다. 

스마트 재생목록에는 톱니바퀴 아이콘 표시가 되어 있고, 기본적으로는 [90년대 음악], [많이 재생한 음악 25], [좋아하는 음악] 등의 스마트 재생목록이 생성되어 있습니다. 


생성하는 방법은 위의 재생목록 생성하는 법과 같습니다. 

하단의 [+] 버튼을 누르고, 나타나는 창에서 [새로운 스마트 재생목록] 메뉴를 선택합니다. ▼




아래와 같이 조건 창이 나타납니다. 규칙을 여러개 지정할 때는 [+] 버튼을 눌러 추가를 하고, ▼



현재 규칙의 하위 규칙을 정해서 추가할 때는 option 키를 누른 채 클릭해서 추가합니다. 

규칙을 정해서 선택후엔 [승인]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





  4. 보관함 콘텐츠 동기화하기 

위에서 설명드린 내용처럼 아이튠즈 보관함에 있는 음악, 팟캐스트, 동영상 등을 아이폰, 아이패드 같은 iOS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기기에 콘텐츠를 추가하고 설정을 유지하는 것을 동기화라고 합니다. 

보관함에 있는 콘텐츠를 자동으로 모두 동기화하거나 원하는 항목만을 선택하여 수동으로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자동 동기화

아이튠즈 보관함으로부터 자동으로 동기화를 하는것을 말합니다. 

수동 동기화에 비해 사용자 입장에서 신경쓸 것이 적지만 원치 않는 콘텐츠까지 한꺼번에 추가될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iOS 기기를 컴퓨터와 연결합니다.

잠시후 연결한 기기의 아이콘이 표시가 되는데, 기기의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왼쪽의 목록에서 동기화할 항목을 클릭한 후 옵션을 확인하고 

오른쪽 하단의 [적용] 버튼을 클릭하면 동기화가 시작됩니다. 




수동 동기화

자동 동기화시 원치 않는 콘텐츠까지 한꺼번에 추가가 될수도 있는데, 이것을 방지 하기 위해 수동으로 동기화를 하는 것입니다. 


아이폰, 아이패드를 연결하고 연결된 기기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왼쪽 목록에서 [요약] 을 클릭한 후, 옵션 영역에서 [수동으로 음악 및 비디오 관리]에 체크합니다. 




수동으로 아이폰, 아이패드에 콘텐츠를 추가하기 위해서 

아이튠즈 보관함 중에 콘텐츠가 들어있는 항목을 선택해야 합니다. 

[음악 아이콘] → [나의 음악]을 선택한 후, 기기에 넣을 음악파일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드래그하면 다음과 같이 창이 나타나는데 기기 위로 드래그하여 추가하시면 됩니다. 





연결된 기기에서 콘텐츠 보관함을 확인하면 추가된 콘텐츠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기화]를 눌러줍니다.  




동기화가 끝나면 iTunes에 연결된 기기의 연결을 해제하면 됩니다. 

기기 아이콘을 클릭한 후, 추출 버튼을 클릭합니다. 동기화가 진행 중이면 추출이 되지 않습니다. 





자동 동기화 차단 하기


메뉴 막대에서 [iTunes] → [환경설정] 을 클릭합니다. 





환경설정 창이 나타나면 [기기]를 선택 후, 

[iPod, iPhone, iPad가 자동으로 동기화되는 것을 차단] 을 체크한 후,

[승인] 버튼을 누릅니다. 



아이튠즈 옵션 영역을 확인해보면 아래와 같이 

'자동으로 동기화' 체크항목 자체가 비활성화 되어 있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혹시라도 실수로 인해 원하지 않는 기기 동기화가 발생하는것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Wi-Fi 동기화


아이폰, 아이패드 같은 iOS 기기를 iTunes와 동기화 할 때 반드시 유선으로 연결해야 하는것은 아닙니다. 와이파이 네트워크에 연결된 상태에서 무선으로도 동기화가 가능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Wi-Fi 연결 설정을 해야 합니다.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를 전용 케이블로 컴퓨터에 연결합니다. 

기기 아이콘을 선택하고, 왼쪽 목록에서 [요약]을 선택한 후,

옵션 영역에서 [Wi-Fi를 통해 이 iPhone 동기화]에 체크합니다.

그리고 [적용] 버튼을 눌러주면 설정은 끝납니다. 

아이튠즈 프로그램을 다시 실행하면 케이블연결을 안해도 무선으로 iOS 기기들과 동기화를 할 수 있습니다.  




관련글


아이튠즈 Genius 기능을 아시나요? ( 사용자의 음악 취향을 저격하여 선별)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4)

  • 2015.12.31 01:06 신고

    아이튠즈 사용법이 늘 어려웠는데 쉽게 설명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두고두고 봐야 겠습니다.^^

    • 2015.12.31 06:07 신고

      부족한글 읽어주셔서감사합니다. 오늘이면 한해가 마무리되네요. 즐거운 하루 보내시고 행복하세요. ^^

  • 2015.12.31 12:37 신고

    저도 아이튠즈를 아이팟 시절부터 사용해서 꽤 오래되었는데도 잘 활용을 못하고 있어요. 알고 잘만 쓰면 이보다 좋은 미디어 관리 앱이 없는데 아직도 좀 어려워서 못쓰고 있는 부분들이 많네요. 특히 재생목록 관리는 이참에 자주 써서 친해져봐야겠네요. ㅎㅎ

    • 2015.12.31 13:03 신고

      네 요즘 아이튠즈 없이 동기화 시켜주는 앱들이 많이나왔지만 역시 애플기기들은 아이튠즈랑 친해져야 안정적인 기능사용과 활용이 가능하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