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스팟라이트 고급 검색기능과 활용팁 (맥에서 고급 검색팁)

반응형
728x170

이번 포스팅은 지난 포스팅에서 소개해드린 스팟라이트 기능에 대해 추가적으로 보충해서 설명해드리는 포스팅입니다. 


맥에서 고급 검색 기능 사용하기

맥에서 스팟라이트 활용법

Mac Spotlight 검색


제 OS X 버전은 엘 캐피탄(El Capitan) 버전 10.11.2입니다.

  스팟라이트 고급 검색 팁


구글, 네이버 등 검색 엔진을 사용할 때 AND, OR 같은 검색 연산자를 활용하면 더욱 쉽게 원하는 검색 결과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연산자를 활용한 고급 검색은 스팟라이트(Spotlight)에서도 활용이 가능하며,

스팟라이트 검색기능을 사용할 때 AND, OR, AND NOT, 큰따옴표(" ") 등 연산자를 사용하게되면 찾고자하는 항목을 더욱 세밀하고 정확하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연사자는 반드시 대문자로 입력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검색어와 연산자 사이에 한 칸을 띄워서 입력합니다. 


AND 연산자 

앞 단어와 뒤의 단어를 포함한 검색 결과를 보여줍니다. 

즉, 입력한 순서와 상관없이 검색어가 모두 포함된 결과를 찾을 때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코코네' 와 '네이버' 라는 검색어 모두를 포함된 결과를 얻으려면 AND 연산자를 사용하여 아래와 같이 검색칸에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위에서 언급한것처럼 연산자는 반드시 대문자로 입력합니다. ▼




 AND 연산자는 다음과 같이 생략이 가능합니다. 검색어 사이를 띄워 쓰는 것만으로 AND 연산자를 사용하는것과 동일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





OR 연산자

앞 단어 혹은 뒤의 단어를 포함한 검색 결과를 보여줍니다. 

즉, 여러 검색어를 입력시 그 중 하나라도 포함되는 결과를 찾을 때 사용합니다. 


예로 '코코네 OR 네이버' 라는 검색어로 검색하면 '코코네' 나 '네이버' 중 하나라도 포함하고 있으면 검색 결과로 표시됩니다. 






AND NOT 연산자( -)

앞의 단어가 포함된 결과 중에서 뒤의 단어를 제외한 검색 결과를 보여줍니다. 다시말해 지정한 검색어는 포함하되 또 다른 검색어는 포함하지 않는 결과를 찾을 때 사용합니다. 

축약하여 [-]만 사용해도 됩니다.



예를 들어 '코코네' 라는 검색어는 포함하되 '네이버' 라는 검색어는 포함시키지 않는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코코네 AND NOT 네이버' 라는 형태로 입력합니다. 




AND NOT 연산자는 띄어쓰기와 (-)기호를 사용하여 '코코네 -네이버' 형태로 입력해도 됩니다. 이때 앞의 검색어와 (-)기호사이는 띄어쓰고, 뒤의 검색어와 (-)기호 사이는 붙여서 쓰도록 합니다. 






큰따옴표(" ") 연산자

여러 검색어가 순서대로 정확히 배열된 항목을 찾을 때 사용합니다. 


큰따옴표는 여러 검색어가 차례대로 정확히 배열된 항목을 찾을 때 사용합니다.

"코코네 네이버" 로 검색을 하게 되면 찾고자 하는 항목중에서 '코코네 네이버' 라는 순서의 내용이 포함된 결과만 찾아서 결과창에 나타냅니다. 결과 목록을 보면 앞서서 큰따옴표를 넣지 않았을 때보다 개수가 줄어든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종류 지정 검색

스팟라이트 검색에서 특정 종류의 파일만 검색할 때 사용합니다. 

종류별로 검색하려면 검색어 앞이나 뒤에 '종류:항목유형' 형태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얘를 들어 '코코' 라는 단어가 포함된 폴더를 검색하기 위해서는 '코코 종류:폴더' 라고 입력합니다. 




'코코' 라는 단어가 포함된 이미지를 검색하려면 '코코 종류:이미지' 라고 입력합니다. ▼




'코코' 라는 단어가 포함된 메시지를 찾으려면  '코코 종류:대화' 라고 입력하시면 됩니다. ▼



위와 같이 찾고자 하는 항목의 종류와 포함된 단어를 입력하게 되면 더욱 정확하고 빠른 검색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찾고자하는 항목의 종류를 알고 다음 표를 참고하시면 Spotlight의 고급 검색 기능을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종류(항목유형)

검색어 

 연락처

연락처 

폴더 

폴더 

음악 

음악 

오디오 

오디오 

이메일 

메일 

PDF 

pdf 

캘린더 이벤트 

이벤트 

서체 

서체 

이미지 

이미지 

동영상 

동영상 

해야할 일 항목 

해야할 일 

 프레젠테이션

 프레젠테이션 





관련글


스팟라이트 커스터마이징 (Spotlight 검색 조건 폴더 생성 및 옵션 설정하기)


스팟라이트의 다양한 기능 (스팟라이트를 사용한 다양한 맥활용팁)


스마트한 검색 기능 스팟라이트 (맥에서 빠르게 검색하는 방법)


아이폰에서 인터넷에서 검색한 PDF 파일을 저장하는 방법.


맥에서 사전 기능 제대로 사용하기

반응형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