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스팟라이트 커스터마이징 (Spotlight 검색 조건 폴더 생성 및 옵션 설정하기)

반응형
728x170

스팟라이트 검색 폴더 만들기

Spotlight 옵션 설정

스팟라이트 커스터마이징

스팟라이트 검색 조건 변경



OS X 버전

엘 캐피탄(El Capitan) 10.11.2


  Spotlight 응용과 커스터마이징


스팟라이트의 검색 필드는 메뉴 막대와 




파인더 창에도 있습니다. 

이 Finder 창의 검색 필드를 이용하면 더욱 세부적으로 검색 조건을 지정할 수 있는데요. 

이 조건들이 반영된 결과를 하나의 폴더에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 폴더가 스마트 폴더입니다. ▼





파인더 창의 검색필드를 이용한 스팟라이트 활용


아래와 같이 Finder 창의 검색 필드를 사용하여 최근 사용일, 최근 수정일, 생성일, 이름, 내용, 기타 등 기준이 되는 조건들을 추가하여 세세하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파인더 창의 우측 상단 검색 필드에 검색하고자 하는 항목의 검색어를 입력하면 검색 막대가 나타나면서 검색 결과 창으로 바뀌게 됩니다. ▼




검색 결과를  좀 더 구체적으로 나타내기 위해서 검색 필드 하단의 추가 [+] 버튼을 눌러 다음과 같이 검색 조건들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  




Finder 창의 검색 필드는 기본적으로 파일 이름과 내용 모두를 검색하여 결과를 표시합니다. Finder 창의 검색 필드에 검색어를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팝업 메뉴가 나타나는데 이 메뉴에서 [이름 일치 항목 : XXX] 부분을 선택하면 검색 대상이 파일 이름으로 한정되어 나타납니다. ▼




다시 검색 필드에서 [이름] 을 클릭하여 [모두] 로 변경하게 되면 파일과 내용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




파인더 창의 검색 필드는 똘똘하게도 검색어를 자동으로 인식하여 결과를 표시합니다. 

확장자를 알아서 인식하여 관련된 항목을 검색합니다. ▼






Finder 창의 검색 필드에 검색어를 입력하면 그 하단에 검색 막대가 나타나는데, 

검색 막대에 표시되는 'Mac' 은 하드 디스크 전체를 검색 대상으로 지정했다는 것을 의미하며, 

검색 전 다른 폴더를 열어두었다면 그 폴더 이름이 옆에 표시됩니다. 





검색 조건을 스마트 폴더에 저장하여 쉽게 확인하기


파인더 창의 검색 필드에 검색어를 입력하고 검색 막대에서 필요한 조건들을 모두 지정하여 원하는 검색 결과에 도달했다면 이것을 스마트 폴더에 저장하여 다음에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건을 추가한 후 저장 버튼을 누릅니다. 




스마트 폴더의 이름과 저장할 위치를 지정한 후 저장 버튼을 눌러 줍니다. 





저장한 스마트 폴더의 모습입니다. 

만약 사용하시다가 조건을 변경하시려면 스마트 폴더를 더블 클릭합니다. 




[동작] 아이콘을 클릭한 후 [검색 조건 보기] 메뉴를 선택합니다. 




조건들을 변경하고 저장을 눌러주시면 새로운 조건으로 기존 스마트 폴더를 변경하실 수도 있습니다. 





검색 조건을 저장한 스마트 폴더에 대한 개념알기

스마트 폴더로 저장을 하게 되면 폴더 안의 항목들은 스마트 폴더안에 위치하는 것이 아니라 원본이 있는 위치는 따로 있고, 검색조건에 맞게 모아서 보여주는 역할만 하는것입니다. 그렇지만 가상본과는 다름개념이라 스마트 폴더에 있는 항목의 이름을 변경하면 원본의 이름도 변경되며, 삭제시 원본 항목도 삭제 됩니다. 이점 유의하시기 바라며, 스마트 폴더를 삭제하게 되면 폴더 안의 항목들은 삭제되지 않고 스마트 폴더만 삭제되는 원리입니다. 

(가상본에 대해서는 이전 포스팅 맥(Mac)에서 가상본 사용하기. Mac OS X 가상본 사용법 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스팟라이트 옵션 변경하기


Spotlight가 단순한 검색 기능만 수행하던때와 달리 업데이트 후 다양한 기능이 추가되면서 그에 따른 설정을 해야할 필요성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사용자의 취향과 용도에 따라 스팟라이트의 설정을 바꿀 수 있습니다. 


Spotlight는 기본적으로 검색 결과를 항목별로 모아서 보여주는데 검색어를 입력하면 응용 프로그램, 도큐멘트, 폴더 , PDF 도큐멘트 등이 표시가 됩니다. 이런 검색 결과의 표시 항목도 사용자의 사용패턴에 따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검색 결과에서 특정 항목 제외하기


스팟라이트 관련 옵션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메뉴 막대에서 [애플 메뉴] → [시스템 환경설정] 메뉴를 선택하거나,

독(Dock)에서 [시스템 환경설정]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시스템 환경설정 창에서 [Spotlight]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검색 결과 패널을 선택하고 카테고리 목록이 나타나면 검색시 제외할 항목을 체크 해제해주시면 됩니다. 




사용자가 지정한 임의의 폴더를 검색 결과에서 제외시키기 위해서는 

[개인 정보 보호] 패널을 선택하고 하단의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검색 제외할 폴더를 지정해줍니다. 

다음과 같이 [개인 정보 보호] 패널에서 추가된 폴더의 내용은 검색되지 않습니다. ▼





제외시킨 폴더를 다시 검색 대상에 포함시키기 위해서는,

해당 폴더를 선택한 후 좌측 하단의 제거[-]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관련글


맥에서 사전 기능 제대로 사용하기 


스마트한 검색 기능 스팟라이트 (맥에서 빠르게 검색하는 방법)


스팟라이트 고급 검색기능과 활용팁 (맥에서 고급 검색팁)


스팟라이트의 다양한 기능 (스팟라이트를 사용한 다양한 맥활용팁)

반응형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