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맥에서 중요한 데이터를 보관하는 방법은?

반응형
728x170

방문해주셔서 고맙습니다. 코코네 코코오빠 입니다. 

PC를 사용하시는 분들이시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iso 파일을 보신적이 있으실겁니다. 

디스크 이미지 파일로 여러 데이터를 하나의 파일로 만들어 보관하는 포맷인데, 윈도를 설치하시거나 기타 프로그램을 설치하셨던 분들이시라면 많이들 보셨을 겁니다. 

맥 OS X 에서도 표준형식인 iso 파일을 사용할 수 있지만, 윈도와는 달리 주로 dmg(Disk image) 포맷의 파일을 사용합니다.


제 OS X 버전은 엘 캐피탄(El Capitan) 버전 10.11.2입니다.


  맥에서 중요한 파일 보관하는 방법


맥에서 중요한 파일들을 보관하는 방법으로는, 암호화된 이미지 파일로 저장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데이터를 디스크 이미지로 만들어 보관하기 위해서는 이전 포스팅에서 다루었던 [디스크 유틸리티] 를 사용합니다. 


스팟라이트를 실행하여 [디스크 유틸리티]를 입력합니다. ▼

(Spotlight 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하단의 관련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디스크 유틸리티] 가 검색되면 선택 후 엔터를 누릅니다. ▼




[디스크 유틸리티] 가 실행되면

메뉴 막대에서 [파일] → [새로운 이미지] → [폴더에서 이미지] 를 선택합니다. ▼




폴더 선택 창이 나타나는데 여기서 이미지로 만들 [폴더를 선택] 해주고, [열기] 를 누릅니다. ▼




생성할 디스크 이미지의 이름과 저장 위치를 지정합니다. 




중요한 데이터기 때문에 디스크 이미지를 다른 사용자가 볼 수 없도록 암호화 작업을 해야 합니다. 암호화 팝업 메뉴를 열고 [128비트 AES 암호화(권장됨)] 을 선택한 후, 암호를 입력해주고 [저장] 을 누릅니다. 




디스크 이미지 생성 작업이 진행되며, 작업이 끝나면 [완료] 버튼을 누릅니다. 




아래와 같이 .dmg 확장자를 가진 디스크 이미지 파일이 앞서 지정한 경로에 생성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생성된 이미지 파일을 더블클릭합니다. 




파일에 접근하려면 암호를 입력하라는 창이 나타나는데, 이미지 생성시 지정한 암호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내 키체인에 암호 기억] 을 체크하게되면, OS X에서 암호를 기억하기 때문에 디스크 이미지를 마운트할 때 암호를 입력하지 않아도 내용을 확인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승인] 을 클릭합니다. 




외장 하드나 USB 메모리를 연결했을 때처럼 파인더의 사이드바 기기 영역에 마운트되면서 이미지 안의 내용이 열리게 됩니다. 

마운트 된 디스크 이미지를 해제하려면 [추출 버튼] 을 클릭합니다. 




 Windows 에서 사용하기 위한 ZIP 파일로 만들기

저처럼 윈도우, 맥 2개를 다 사용하시는 분들은 위에서 처럼 디스크 유틸리티를 이용하여 파일을 디스크 이미지로 만들게 되면, 윈도에서는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파일을  Windows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zip  포맷으로 압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ZIP 압축 파일은 맥, 윈도 두가지 다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압축할 폴더나 파일들을 선택 한 후, 마우스 우클릭을 하여 [압축] 메뉴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다수의 파일을 한개라도 유실되지 않고,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은 디스크 이미지 파일이나 압축 파일로 만들어 단일 파일로 구성하여 저장, 보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관련글


맥에서 디스크 유틸리티 사용하기 (엘 캐피탄 El Capitan)


스마트한 검색 기능 스팟라이트 (맥에서 빠르게 검색하는 방법)


스팟라이트 고급 검색기능과 활용팁 (맥에서 고급 검색팁) 


스팟라이트의 다양한 기능 (스팟라이트를 사용한 다양한 맥활용팁) 


스팟라이트 커스터마이징 (Spotlight 검색 조건 폴더 생성 및 옵션 설정하기)

반응형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