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맥에서 암호를 잊어버렸을때, 키체인 사용법

반응형
728x170

PC를 자주 사용하다보면 웹사이트마다 접속시 요구되는 암호가 계속 누적되어 기억을 다못할 지경이 됩니다. 

동일한 암호로 통일해도 되겠지만, 혹시나 유출될 우려때문에 모두 동일한 암호로 설정하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을 뿐더러 사이트마다 특수문자를 추가해서 암호를 입력해야만 하는 사이트도 있고, 주기적으로 변경을 요구하는 사이트도 있기 때문에 하나하나 전부 기억하는 일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이처럼 암호 기억에 대한 고민과 스트레스는 키체인을 통해 손쉽게 해결 할 수 있습니다.


암호의 스마트한 관리

맥에서 암호 관리하는 방법

OS X 암호

맥 패스워드 관리

맥에서 자동 암호 입력


OS X 버전 : 엘 캐피탄(El Capitan) 10.11.2


  키체인 사용하기

OS X에서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키체인은 사용자의 모든 암호를 관리하기 때문에 굳이 사용자가 암호를 외우지 않아도 웹사이트 접속이 가능하고, 암호를 요구하는 응용 프로그램의 사용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와 유사한 프로그램은 많지만 대표적으로 지난 포스팅 맥을 쓰시는 분들을 위한 유용한 앱 추천(맥용 추천 프로그램, 맥 추천 어플)  소개한 1password 가 있습니다. 

현재는 판올림을 하여 1Password 6가 된 상태이며, 

포스팅을 하는 현재 Version 6.0.1 (601003) 이 최신 버전입니다.  



웹사이트나 응용 프로그램에 접근을 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마스터코드를 입력해야 합니다. 키체인도 마스터 코드가 필요하지만, 별도로 입력을 하는것이 아니라 맥을 사용하기 위해 사용자 계정에 암호를 입력하고 로그인하는 것으로 대체됩니다. 물론 자동로그인 기능을 사용하시면 그마저도 생략됩니다. 자동 로그인 설정방법에 대해서는 맥에서 자동 로그인 하는 방법(로그인 방법 변경하기)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키체인 접근 사용하기 

키체인 접근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Launchpad의 기타 폴더나 ▼





Finder 창의 [응용 프로그램] → [유틸리티] 폴더에서 [키체인 접근] 을 실행합니다. ▼ 





키체인 접근을 실행한 후 나타나는 화면입니다. 



1. 요약

암호 목록에서 선택한 항목의 요약 정보를 표시

2. 카테고리

키체인에 암호가 저장된 항목을 종류별로 구분

3. 목록

선택한 카테고리 목록에 포함된 암호 정보가 표시 



저장된 내 암호 확인하기 

키체인 접근을 실행한 후, 암호를 확인할 항목을 더블클릭해서 항목에 대한 정보 창을 띄웁니다. 

설명 부분에 사용자가 암호를 연상시킬 수 있는 설명을 추가로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상단의 요약 정보 창이 나타나지 않을 때, 

[키체인 접근]의 메뉴 막대에서 [보기] → [요약 보기]를 선택해서 요약 정보 영역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항목에 대한 암호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암호 확인을 하려는 항목을 더블클릭한 후, 나타나는 항목 정보창에서 [암호 보기]를 클릭합니다. 저장된 비밀 정보를 사용하려고 한다며 암호를 요구하는데, 사용자 계정 암호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허용]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선택한 웹사이트 접속 암호나 응용 프로그램의 암호가 표시됩니다. 

새로운 암호를 입력하여 변경도 가능합니다. 




새로운 키체인 만들기 

위에서 본 카테고리를 이용한 항목 구분으로는 사용자가 사용하는 모든 암호 정보의 관리가 힘들 수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 여러 개의 키체인을 만들어 용도에 맞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키체인 간에 등록된 암호 정보를 이동시킬수도 있고, 다른 PC의 암호 정보를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키체인 접근을 실행한 후 메뉴 막대에서 [파일] → [새로운 키체인] 메뉴를 선택합니다. 




새로운 키체인 생성 창이 나타납니다. 사용할 키체인 이름을 입력해주고, [생성] 버튼을 누릅니다. 




암호 입력창이 나타납니다. 마스터 코드에 해당하는 6자리 이상의 암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저는 맥 사용자 계정 암호를 입력하였습니다. 암호를 입력후에는 [승인] 버튼을 누릅니다. 





새로운 키체인이 생성되면 키체인 목록에 생성된 키체인이 표시됩니다. 





키체인에 있는 암호 정보 이동하기 

기존에 있던 키체인에 저장되어 있는 암호 정보를 새로 생성한 키체인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기존 키체인의 암호 정보 목록에서 이동시키고자 하는 항목을 선택한 후, 

새로 생성한 키체인으로 드래그하여 끌어다 놓습니다. 




이전 키체인의 암호를 물어봅니다. 암호를 입력하고 [허용] 버튼을 누릅니다.

암호는 옮기고자 하는 항목마다 물어보게 됩니다. 

만약에 옮길 새로운 키체인이 잠금 상태라면 옮길 키체인의 암호도 물어보게 됩니다. 




암호 입력이 끝나면 옮기고자 하는 키체인에 암호 정보가 성공적으로 옮겨지게 됩니다. 





다른 Mac에서 내 키체인 사용하기 

여러 대의 Mac에서 동일한 아이클라우드 계정을 사용한다면 사용하는 모든 맥에서 키체인을 동기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안문제에 대한 우려 때문에 iCloud 동기화를 쓰지 않고 다른 Mac에서 키체인에 저장된 암호를 사용하려면, 

외장하드나 USB 메모리와 같은 이동식 디스크에 키체인 파일을 복사해 두어야 합니다. 

키체인 파일은 [홈폴더] → [라이브러리] → [Keychains] 폴더에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홈폴더에 라이브러리 폴더가 보이지 않을 때


만약에 홈폴더에 라이브러리 폴더가 보이지 않는다면, 

[홈 폴더]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한 후, [보기 옵션]을 선택합니다.  





보기 옵션 창이 나타나면 [라이브러리 폴더 보기]에 체크합니다. 





[홈폴더] → [라이브러리] → [Keychains]으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키체인 파일을 선택하여 외장 디스크에 복사합니다. ▼





복사하고자 하는 Mac에서 키체인 접근을 실행한 후, 상단의 메뉴 막대에서 [파일] → [키체인 추가] 를 선택합니다. 




열기 창이 나타나면 불러올 키체인 파일을 선택하고, [추가]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키체인 보안 강화하기

위에서 키체인을 추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키체인은 사용자의 암호를 저장해 두는 일종의 보관함으로 사용자에 따라 여러 개를 만들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키체인별로 암호를 다르게 지정해서 보안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위의 화면에서 보이는 '로그인' 키체인은 Mac 사용자 계정을 만들 때 자동으로 생성이 되며, 암호도 사용자 계정과 동일한 암호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서 '로그인' 키체인의 암호를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키체인 접근]을 실행하면 왼쪽에 있는 키체인 목록에서 각 항목별로 자물쇠 모양이 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잠겨 있는 것도 있고, 열려 있는 것도 있습니다. 자물쇠가 열려 있는 키체인은 마스터 코드를 입력하여 이미 잠금 해제한 상태를 말합니다. 해당 키체인에 등록된 암호는 해당 응용 프로그램이나 웹사이트에서 별도의 암호 입력 없이 바로 접속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반대로 자물쇠가 잠겨 있는 키체인은 등록된 웹 사이트나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할 때 해당 키체인의 암호를 입력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키체인 암호 변경하기 

키체인은 항목을 선택 후 마우스 우클릭을 하여 메뉴 창을 띄운 후, [키체인에 대한 암호 변경]을 선택하여 암호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키체인을 좀 더 안전하게 사용하려면 다른 암호들처럼 주기적으로 암호를 변경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사용자 계정과 동일한 암호를 사용하는 '로그인' 키체인은 암호를 변경하여 Mac 사용자 계정에 로그인한 것과 다른 암호를 사용하도록 변경할 수 있습니다.) 




[키체인에 대한 암호 변경]을 누르고, 나타나는 암호 입력창에서 현재 암호와 새로운 암호를 입력하고 

[승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옆에 보이는 열쇠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암호 지원창이 나타나서 암호 생성을 도와줍니다.)





자동 잠금 설정하기 

키체인을 잠금 상태로 두면 해당 키체인에 포함되어 있는 응용 프로그램이나 웹 사이트를 이용할 때마다 암호를 입력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생깁니다. 이럴 경우 암호를 입력해서 잠금을 해제한 상태에서 일정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잠김 상태가 되는 기능을 사용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설정을 변경하려는 키체인을 선택한 후 마우스 우클릭을 하여 메뉴창을 불러냅니다.

그리고 [키체인에 대한 설정값 변경]을 선택합니다. 




다음과 같은 설정창이 나타납니다. 

1. 비활성 시간

체크 후, 시간을 설정하면 지정한 시간이 흐른 후 자동으로 잠김 상태로 바뀝니다.

2. 잠자기 시 잠금

맥이 잠자기 모드가 실행되면 잠김 상태로 변합니다. 





잠금 설정하기 

잠김 상태로 전환하려는 키체인을 선택한 후 마우스 우클릭을 하여 메뉴창을 불러냅니다.

그리고 [키체인 잠금]을 선택합니다. ▼






관련글


키체인의 또다른 활용법. 중요한 정보 안전하게 보관하기


맥을 쓰시는 분들을 위한 유용한 앱 추천(맥용 추천 프로그램, 맥 추천 어플) 


맥에서 자동 로그인 하는 방법(로그인 방법 변경하기)

반응형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