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9.2.1 업데이트하기 (아이폰6 플러스, 아이폰6, 아이폰5s 모두 업데이트적용함)

이 포스팅이 담고있는 내용

iOS 9.2.1 업데이트 과정

A. 

아이폰에서 직접 업데이트 하는 방법

B. 

PC 연결하여 아이튠즈를 실행하여 업데이트 하는 방법


  Windows에서 아이폰 업데이트

 윈도우에서 아이튠즈를 통한 업데이트

1. 아이튠즈에서 자동 동기화를 방지하기 위한 설정

2. 업데이트 아이폰 백업하기

3. 백업 데이터 확인하기

4. 아이폰 백업 파일 위치 알아보기

 아이폰 업데이트하기 (Windows) 



  (Mac)에서 아이폰 업데이트

 맥에서 아이튠즈를 통한 업데이트

1. 아이튠즈에서 자동으로 동기화 기능을 해제합니다.

2. 업데이트전, iPhone 백업하기

3. 백업된 데이터를 확인하고, 백업 파일 위치 알아보기

 아이폰 업데이트하기 (Mac) 


오늘 업데이트 한 기기는

아이폰 5s iOS 8.1.2 → iOS 9.2.1

아이폰 6 iOS 8.4 → iOS 9.2.1

아이폰 6 플러스 iOS 8.4.1 → iOS 9.2.1

입니다.


사용하는 아이폰의 iOS버전이 최신버전이 아닌경우에 아이폰을 PC에 연결하여 아이튠즈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나타나게 됩니다. 기기의 iOS 버전을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하라는 메시지인데 은근히 귀찮더라구요. 




안그래도 가족들이 iOS 8.1.2, iOS 8.4, iOS 8.4.1 버전을 쓰고 있는중에 며칠전부터 새로 업데이트된 iOS 9.2.1 의 긍정적인 평가가 이루어진 인터넷 기사들을 보고 고심하다가 금요일 오후 시간이 많이 생겨 이참에 모두 업데이트 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우선 기사로 접한 iOS 9.2.1 버전의 업데이트 내용은 대충 이렇습니다.

한마디로 요약하면 구형 아이폰의 처리속도를 높여주고 보안 취약점을 수정한 업데이트.

마이너 버전이지만 iOS 기기의 성능과 안정성을 향상시켰다고 합니다.

아이폰4S와 아이폰5, 아이패드2, 아이패드 미니 등의 구형 iOS 기기의 처리속도를 높여주며, 특히 iOS8.4.1 버전을 설치한 구형 아이폰을 iOS9.2.1 버전으로 업데이트할 경우 부팅시간이 단축되고 앱 실행속도가 빨라진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처리 속도가 개선되어 구형 iOS 기기에서도 사용자가 이전보다 앱을 빠르게 실행할 수 있지만, 최근 지적을 받고 있는 배터리 잔량 표시 오류는 iOS 9.2.1 버전에서도 개선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애플이 선보인 뮤지션용 녹음앱인 '뮤직메모' 도 선보였다고 하는데, 뮤직메모앱은 음악가들이나 작곡을하는 사람들이 갑자기 떠오른 음악적 영감을 녹음한 후 가라지밴드, 로직프로 같은 전문 편곡앱과 연동해서 음악을 손쉽게 작업할 수 있게 해준다고 합니다. 



이전부터 iOS 9버전의 메모앱을 써보고 싶기도 했고, 안정성과 속도가 개선되었다는 기사를 믿고 업데이트를 진행하였습니다.


iOS 9.2.1 업데이트 과정


아이폰의 iOS 업데이트를 하는 방법은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A. 

아이폰에서 직접 업데이트 하는 방법입니다.

아이폰의 [설정] → [일반]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로 들어가서 직접 업데이트 하는 방법이 있고, 




B. 

PC에 연결하여 아이튠즈를 실행하여 업데이트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저는 속도와 안정성에서 더 나은 컴퓨터와 연결 후, 아이튠즈를 통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방법을 사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Windows에서 아이폰 업데이트

■ 윈도우에서 아이튠즈를 통한 업데이트

먼저 업데이트를 하기 전에 


1. 아이튠즈에서 자동 동기화를 방지하기 위한 설정을 해주셔야 합니다.

기존에 설정이 되어있는 분들은 바로 이 과정은 생략하셔도 됩니다.

아이튠즈 실행 후, [편집] → [기본 설정] 을 선택합니다. 




기기 기본 설정 창이 나타나면, [기기] 탭에서 [iPod, iPhone 및 iPad가 자동으로 동기화되는 것을 차단] 에 체크합니다. 

그리고 [확인]을 눌러줍니다. ▼




그럼 아이튠즈에서 기기를 연결하였을 때 다음과 같이 [이 iPhone이 연결되면 자동으로 동기화] 가 비활성되어있고, 기기를 연결해도 자동으로 동기화가 되지 않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업데이트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아이폰6 입니다. iOS 8.4 버전을 사용중이며 iOS 9.2.1로 업데이트를 할 예정입니다. 

(밑에 보시면 '이 아이폰이 연결되면 자동으로 동기화' 가 활성화 되어있는데 제 메인PC가 아닌 노트북에서 포스팅을 위한 캡처를 한것이기 때문에 무시하시고 위에서 진행한 자동으로 동기화를 비활성화 해주시고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업데이트를 하기 위해 PC에 아이폰을 연결후 동기화가 진행될때 취소를 하시면 되지만, 애초에 자동 동기화를 비활성화해주시고 업데이트 과정을 진행하시는게 더 낫습니다. 아이튠즈 사용법에 대한 자세한 사항과 옵션에 대한 설명은 하단의 관련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업데이트 전, 아이폰 백업하기

혹시모를 불상사를 대비하고자 저는 업데이트 전에 아이폰 백업을 먼저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전자기기라는것이 100% 완벽하게 작동한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에 중요한 데이터의 유실을 방지하고자 백업을 먼저 진행하였습니다. 백업을 안하시고 바로 업데이트 하실 분들은 이 과정은 건너뛰시고 아래의  아이폰 업데이트하기 (Windows)  를 바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메뉴의 [파일] → [기기] → [XX의 iPhone으로부터 구입 항목 전송] 을 선택해줍니다.  

(이는 백업 전, 사용자의 아이폰에 있는 어플들의 구매 내역을 아이튠즈로 전송해줌으로써 아이튠즈와 아이폰의 어플에 대한 동기화를 해주는 작업입니다. 안하고 백업하는 경우도 있지만, '돌다리도 두들겨보고 건러라' 라는 말도 있듯이 해줘서 나쁠것은 없습니다. 혹시나 모를 일에 대비하고자 꼭 백업전 이 과정은 먼저 해주고 백업을 하도록 합시다.)




이제부터 백업을 진행해봅니다.


[iPhone 백업 암호화]에 체크를 해줍니다. 

그리고 나타나는 암호 설정창에서 알기 쉬운 암호를 입력해준 후, [암호 설정] 을 누릅니다. 

(백업 암호화를 체크해줘야 아이폰에 설치된 공인인증서, 각종 계정들의 암호, 와이파이 비밀번호, 카톡 대화내용, 건강 데이터 등이 모두 백업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꼭 백업전 백업 암호화에 체크를 해줍니다.)




백업 암호화에 체크를 하고, 암호 입력 후 [암호 설정]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자동으로 백업이 진행됩니다.

만약에 자동으로 백업이 진행되지 않을 시 [지금 백업] 을 눌러줍니다. 




3. 백업 데이터 확인하기

백업이 완료되면 백업 데이터가 잘 생성되었는지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메뉴의 [편집] → [기본 설정]을 선택합니다. 




[기기 기본 설정] 창이 나타나며, [기기] 탭에서 조금전 백업된 데이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4. 아이폰 백업 파일 위치 알아보기

<C:\Users\PC이름\AppData\Roaming\Apple Computer\MobileSync\Backup> 이 경로로 이동하시면 조금전 생성된 백업 파일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날짜를 보시면 이전에 생성된 백업 파일이 보이고 아래것이 방금에 백업한 백업 파일 입니다. 




 아이폰 업데이트하기 (Windows) 

보시는것처럼 아이폰6의 iOS 버전은 iOS 8.4 입니다.

[업데이트] 를 누릅니다. 




'iTunes가 iOS 9.2.1(으)로 iPhone을 업데이트 한 후에 Apple과 업데이트를 확인합니다.'라는 창이 나타납니다. 

[업데이트] 를 클릭합니다. 




[다음] 을 클릭합니다. 




사용권 계약에 대한 설명창이 나타납니다.

[동의] 를 누릅니다. 





이 iOS 업데이트를 계속하려면 아이폰에 암호를 입력하라는 창이 나타납니다.

아이폰에 암호를 입력하여 잠금 해제를 합니다. 





아이폰의 설정을 변경했습니다. 변경 사항을 적용하시겠습니까? 라는 창이 나타납니다.

[적용] 을 누릅니다. 





iPhone을 동기화하고 있습니다. 동기화를 중단하고 대신 아이폰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하겠습니까? 라는 창이 나타납니다. 

이창은 제가 자동으로 동기화를 해제하지 않은 상태라 나타나는 창으로 생각됩니다. 이런것들을 방지하기 위해서 위에서 언급드린대로 업데이트 전에 [이 iPhone이 연결되면 자동으로 동기화]를 해제하시고 백업이든 업데이트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업데이트] 를 누릅니다. 




업데이트된 iPhone 소프트웨어 확인 중... 이 나타나며 업데이트가 진행됩니다. 



iPhone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중... 



iPhone 펌웨어 업데이트 중... 




iPhone 6가 iOS 9.2.1 으로 업데이트가 완료되었습니다. 







  맥(Mac)에서 아이폰 업데이트

■ 맥에서 아이튠즈를 통한 업데이트

이제부터는 Mac에서 아이튠즈를 통한 아이폰 업데이트하는 방법입니다.


위에서 진행한 윈도에서와 마찬가지로 사용하는 아이폰의 iOS버전이 최신버전이 아닌경우에 아이폰을 맥에 연결하여 아이튠즈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기기의 iOS 버전을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하라는 메시지입니다. 일단 [취소] 를 누릅니다. 




맥(Mac)에서 업데이트 진행할 아이폰6 플러스는 iOS 8.4.1 버전으로 9.2.1로 업데이트하려고 합니다. 




1. 아이튠즈에서 자동으로 동기화 기능을 해제합니다.


아이튠즈 메뉴 막대에서 [iTunes] → [환경설정] 을 선택합니다. 




기기 환경설정 창이 나타나면 [기기] 탭에서, 

[iPod, iPhone, iPad가 자동으로 동기화되는 것을 차단]에 체크하고 [승인] 을 누릅니다.




그리고 위에서 진행한 윈도 업데이트 과정과 마찬가지로 백업을 먼저 진행하겠습니다.


2. 업데이트전, iPhone 백업하기

위에서 설명드린대로 안전한 업데이트를 위해서 중요데이터의 혹시모를 유실을 방지하기 위해 업데이트 전 백업을 진행하겠습니다. 백업을 안하시고 업데이트를 하실 분들은 이 과정은 건너뛰시고 아래의  아이폰 업데이트하기 (Mac) 를 바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아이튠즈 메뉴 막대에서 [파일] → [기기] → [구입 항목 전송] 을 선택합니다. 

(백업 전에 아이폰에 있는 어플들의 구매 내역을 아이튠즈로 전송하여 아이튠즈와 아이폰의 어플에 대한 동기화를 해주는 작업입니다. 안하고 백업하는 경우도 있지만, 해줘서 나쁠것은 없습니다. 혹시 모를 일에 대비하여 백업전 이 과정은 먼저 해주고 백업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이제 맥에서 아이폰 백업 과정을 진행해보겠습니다.


[iPhone 백업 암호화] 에 체크를 합니다. 

(백업 암호화를 체크해주셔야 아이폰에 설치된 공인인증서, 와이파이 비밀번호, 각종 계정들의 암호, 카톡 대화내용건강 데이터 등이 모두 백업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꼭 백업전 백업 암호화에 체크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 후 나타나는 암호 입력창에서 알기 쉬운 암호를 입력해준 후,

암호를 키체인에 기억시킬 분들은 [나의 키체인에 이 암호 기억] 에 체크합니다. 

(키체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하단의 관련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암호 설정] 을 누릅니다. 




위에서 암호를 입력 후, [암호 설정] 을 누르시면 자동으로 백업이 진행됩니다.

혹시 자동으로 백업이 진행되지 않을 경우에는 [지금 백업] 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백업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최근 백업된 시간이 나타납니다. 




3. 백업된 데이터를 확인하고, 백업 파일 위치 알아보기

아이튠즈 메뉴막대에서 [iTunes] → [환경설정] 을 선택합니다. 




[기기 환경설정] 창에서 [기기] 탭으로 이동하여 방금전에 백업한 데이터를 선택하신 후, 마우스 우클릭을 해줍니다.

나타나는 팝업 메뉴에서 [Finder에서 보기]를 선택해줍니다. 




방금 백업한 백업 파일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윈도보다는 맥에서 백업 파일을 찾는 방법이 훨씬 쉽습니다. 




 아이폰 업데이트하기 (Mac) 

백업이 완료되었으면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업데이트를 과정을 진행하겠습니다.

아이폰6 Plus iOS 8.4.1에서 iOS 9.2.1로 업데이트 과정입니다. 


[업데이트] 를 눌러줍니다. 




'iTunes가 iOS 9.2.1(으)로 iPhone을 업데이트 한 후에 Apple과 업데이트를 확인합니다.'라는 창이 나타납니다. 

[업데이트] 를 누릅니다. 




[다음] 을 클릭합니다. 




사용권 계약 설명 창이 나타납니다.

[동의] 를 누릅니다. 




이 iOS 업데이트를 계속하려면 아이폰에 암호를 입력하라는 창이 나타납니다.

아이폰에 암호를 입력하여 아이폰 잠금 해제를 하고, [계속] 을 누릅니다. 




아래와 같이 'iTunes가 iPhone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다운로드 중이며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설치합니다.' 라는 메시지와 함께 다운로드가 진행됩니다. 여기서 아무 반응이 없어서 오류가 난것이 아닌가 생각했었는데 가만히 놔두고 기다리면 다운로드가 완료되고 업데이트가 진행됩니다. 




아이폰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중... 



iPhone 펌웨어 업데이트 중... 



그리고 업데이트가 완료됩니다.


아이폰에서는 재시작이 이루어진 후 iOS 9.2.1로 업데이트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업데이트 완료 후, 사용을 해본 결과 이번 iOS 9.2.1에 대해 좋은 평가가 이루어진것에 대해 동감하는 입장입니다.


제가 사용중인 iPhone 6 Plus는 오래사용해보진 않았지만 앱 실행속도나 체감적인 속도가 많이 향상된 느낌을 받았고, 

가족들이 사용중인 아이폰 5s, 아이폰 6 역시 이전 버전보다 좋아진것 같다고 하네요.

더 사용해봐야 알겠지만, 업데이트 후 사용한지 하루정도가 지난 상황에서는 대만족입니다. iOS 9.2.1 업데이트 이전까지는 구형기기의 iOS 업데이트에 관해서는 부정적인 생각이었습니다. 실제로 사용해봐도 제가 받은 느낌으로는 구형 애플 기기는 출시된 버전에서 많이 업데이트를 하게 되면 구입당시의 그 쾌적한 사용감을 느낄수가 없었습니다. 그런데 9.2.1 버전을 사용해보고 생각이 많이 달라졌네요. ㅎ

mp3기기로 사용중인 아이폰4s는 iOS 6.1.3 버전을 사용중인데 차라리 업데이트를 해서 쓸까도 심각하게 고민중입니다. 아직 결단을 내리지는 못했지만 더 사용해보고 조만간 업데이트를 하게 될것 같습니다. 

시간들여서 업데이트를 한 보람이 있는것 같아서 기분은 좋네요.^^



오늘 iOS를 업데이트 한 기기들 



워터마크가 조금 거슬리실수도 있는데 이해바랄게요. 이전에 포스팅 도용건이후로 

(유용한 사이트 25 등등 제 블로그 포스팅 무단 도용한것입니다. 짜증나는군요. ← 포스팅 도용건 관련 포스팅)

심한 마음고생과 스트레스를 받아서 나름대로의 대처법으로 조금 과할 정도로 워터마크를 삽입하였습니다. 제가 쓰는 포스팅이 엄창나게 유용하고 가치있는 포스팅도 아닌데 그것조차 도용을 해서 자기마음대로 이리저리 퍼트리고 유포하는일이 생기더라구요.) 





관련글


아이튠즈 제대로 사용하는 방법(아이폰, 아이패드,맥 사용자라면 필수팁)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아이폰 백업 및 복원하기


아이튠즈 Genius 기능을 아시나요? ( 사용자의 음악 취향을 저격하여 선별)


아이튠즈로 음악 감상시 영상효과 활용하기


아이폰리퍼 아이패드 리퍼기간 확인하기 (전원이 안켜질 경우에도 가능)


초간단 아이폰 벨소리 넣기 (아이폰 벨소리 만들고 변경하기)


맥에서 암호를 잊어버렸을때, 키체인 사용법


키체인의 또다른 활용법. 중요한 정보 안전하게 보관하기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