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맥에서 말하기 기능 사용하기 (Mac이 텍스트 말하게 하기)

반응형
728x170

이 포스팅이 담고 있는 내용

  맥(Mac)에서 말하기 기능

■ 말하기 기능 사용하기

■ OS X 말하기 음성 변경하기(음성 선택하기 및 새 음성 추가하기)

■ 다운로드한 음성 삭제하기

  Mac 말하기가 들리지 않는 경우 해결 방법



제 OS X 버전은 엘 캐피탄(El Capitan) 10.11.2 입니다.


  맥(Mac)에서 말하기 기능


말하기 기능은 맥 OS X 라이언 버전까지는 영어로 된 텍스트만을 음성으로 지원하였지만, 마운틴 라이언 버전부터는 한글로된 텍스트까지 말하기 기능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맥 OS X 에서 말하기 기능을 실행하는 방법과 말하는 목소리를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말하기 기능 사용하기

말하기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음성으로 표현할 텍스트가 있어야 합니다. 웹 브라우저, 텍스트 편집기 등에서 음성으로 들으려는 텍스트 영역을 드래그하여 선택영역으로 지정한 후, 마우스 우클릭을 하거나 control을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를 왼쪽 버튼을 클릭하여 [말하기] → [말하기 시작] 메뉴를 선택합니다. 선택 영역으로 지정한 부분을 음성으로 들을 수 있게 됩니다. 




OS X 말하기 음성 변경하기

(음성 선택하기 및 새 음성 추가하기)

Mac이 텍스트를 읽어주거나 경고 메시지를 말하는 데 사용하는 목소리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언어에 따라 다양한 목소리를 제공하기 때문에 원하시는 음성을 선택해서 들을 수 있습니다.


[Apple 메뉴] → [시스템 환경설정] 을 선택합니다. 




시스템 환경설정 창이 나타나면 [받아쓰기 및 말하기] 를 클릭합니다. 




[텍스트 말하기] 패널을 선택하여 [시스템 음성]의 팝업 메뉴를 클릭한다음, 

음성을 선택하시거나 새 음성을 추가하시려면 [사용자화] 를 선택합니다. 




음성 선택 창이 나타나게 되면, 사용할 언어별 목소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추가하려는 음성을 체크합니다. 

(음성을 들어보려면 좌측 하단의 [재생] 클릭하면 되며, 음성을 찾으려면 상단의 [검색] 필드에 이름, 국가 또는 언어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승인] 을 클릭합니다. 




처음 사용하는 음성일 경우에는 다운로드하여 설치하는 과정이 시작됩니다. 




언어 선택 창을 다시 보시면

기본언어인 한국어(대한민국) Yuna의 목소리가 먼저 다운로드되고, 선택한 목소리가 다운로드 될 예정입니다. 




선택한 목소리가 다운로드 되고 있습니다. 




다운로드가 완료되었습니다. 




시스템 음성의 팝업 메뉴를 보시면 조금전에 추가한 언어의 목소리가 추가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음성이 말하는 속도를 조절하려면 말하기 속도 슬라이더를 드래그하셔서 조절해 주시면 되고,

맥이 대화상자 및 경고 메시지의 텍스트를 말하게 하거나 App에서 작업을 수행해야 할 때 통보하도록 설정 할 수 있습니다.

‘경고가 나타날 때 알림’ 에 체크한 후 다음 [경고 설정 옵션] 을 클릭하여 옵션을 설정하시면 됩니다. 



'키를 눌렀을 때 선택된 텍스트 말하기' 에 체크를 하시면, 기본적으로 설정되어 있는 Option+Esc 를 누를 때마다 말하기 기능이 활성화됩니다. 다른 키를 변경하시려면 [키 변경]을 클릭하시고 변경을 해주시면 됩니다. 

Mac이 말하기를 중단하려면 Option+Esc(기본적으로 설정되어 있는 키)를 다시 눌러주시면 됩니다. 


 위에서 Option+Esc(기본적으로 설정되어 있음) 키를 누를 때 텍스트가 선택되어 있는 경우 선택된 텍스트가 읽혀지는데요. 그렇지 않은 경우는 현재 창에서 읽을 수 있는 텍스트 항목이 읽혀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 Mail이 현재 켜져 있는 창에서는 이메일 메시지가 읽혀집니다. 



다운로드한 음성 삭제하기

위에서 Mac으로 다운로드한 음성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말하기 패널의 [시스템 음성] 팝업 메뉴를 클릭하여 [사용자화]를 선택합니다.

나타나는 음성 선택 창에서 삭제하려는 언어의 체크를 해제하고, [승인]을 누릅니다. ▼ 




삭제여부를 묻는 창이 나타나면, [삭제] 를 클릭합니다. ▼





  Mac 말하기가 들리지 않는 경우 해결 방법


Mac이 말하지 않는다면 말할 항목이 선택되지 않았거나, 음량이 꺼져 있을 수도 있습니다. 


 선택한 텍스트를 들으려면 받아쓰기 및 말하기 환경설정에서 ‘키를 눌렀을 때 선택된 텍스트 말하기’ 에 체크가 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경고 메시지를 들으려면 받아쓰기 및 말하기 환경설정에서 ‘경고가 나타날 때 알림’ 에 체크가 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Apple 메뉴  시스템 환경설정 → 받아쓰기 및 말하기 → 텍스트 말하기 클릭).

 사운드 환경설정의 출력 패널에서 출력 음량을 올렸는지 확인하거나 메뉴 막대의 사운드 메뉴(보일 경우)를 사용합니다.(Apple 메뉴  시스템 환경설정 → 사운드 → 출력 클릭).

 VoiceOver를 사용시 Command(⌘)+F5를 누릅니다. VoiceOver 인사말을 듣지 못했다면, Command+F5를 다시 누릅니다. 그래도 인사말을 들을 수 없다면 음량 설정을 확인하시고, 포터블(휴대용) Mac을 사용한다면, Fn+Command+F5를 눌러야 합니다.

 말하기 기능이 있는 App을 사용 중이시, 해당 App의 환경설정에서 App 메시지를 들을 수 있는 옵션을 선택해야 하는지 확인합니다.




관련글


맥 받아쓰기 기능 사용하기(타이핑 대신 말로 텍스트 입력하기)

반응형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