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포털사이트에서 내 블로그가 검색된다?

반응형
728x170

지난 포스팅에서 Naver의 기존 검색 등록 서비스와 웹마스터도구 개편 소식에 대해서 다루었는데요.

자세한 사항들은 지난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개편 소식을 알려드립니다.


네이버 검색 등록 서비스 개편 사실을 아시나요? 


네이버 검색 등록 방법.네이버 검색 등록과 웹마스터 도구 등록의 차이점(바뀐 네이버 정책 알아보기)



예전 포스팅의 내용 중 우리나라에서 엄청난 점유율로 모든 검색관련 서비스를 장악하고 있는 네이버에서 '코코네' 라고 검색을 하면 검색이 되지 않는 것에 대해 말씀드렸는데요. 보시는것처럼 코코네 로 검색을 해도 통합검색에서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게다가 사이트 영역에서의 검색 결과에도 검색 반영이 되지 않았습니다. 



이전의 포스팅에서 말씀드렸듯이, 이렇게 검색 등록을 하여도 블로그가 검색이 되지 않는 이유는 블로그나 카페 검색등록이 2013년 11월 26일 이후로 웹문서 영역에 노출되도록 바뀌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러나 자신이 등록한 검색어를 입력하여 사이트 카테고리에서 검색이 되는 카페나 블로그는  2013년 11월 이전에 검색등록을 한 블로그나 카페이기 때문에 사이트 영역에 노출이 유지되고 있는 것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코코네 블로그는 저 포스팅을 한 날짜가 2015년 11월 5일로 당시 블로그를 개설한지 한달이 안된 상태였고 당연히 2015년 개설한 블로그였기 때문에 사이트 영역에 노출이 안되는 것이었습니다. 

네이버 정책이 바뀐 이후에 검색 등록을 한 블로그였기에 웹문서 영역에 섞여 보여지는 것이었구요. 

당시에는 진짜 많이 아쉬웠습니다. 진작에 블로그 개설을 하여 등록을 해둘걸 하는 후회가 마구 밀려오더라구요.

 

2013년 11월 26일이후에는 카페, 블로그 URL은 웹문서 검색 대상으로 사이트 영역에 노출되지 않는다는 사실

때문에 포털 사이트에서 '코코네' 라는 이름으로 검색이 되는일은 불가능하다는 생각에 포기하고 블로그 포스팅을 했었습니다.

하지만 저와 같은 사람들에게도 기회가 왔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다루었던 네이버 검색 등록 서비스와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개편을 통해서 검색 여부 및 노출 영역은 사이트 콘텐츠 품질, 이용자의 선호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사이트 또는 웹문서 등 적합한 영역으로 나뉠수도 있고 노출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검색 결과 반영 방침이 바뀐것 때문이었습니다.


바뀐 검색 결과 반영 방침 

네이버 고객 센터에 의하면


● 추가된 모든 채널의 검색반영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 검색 여부 및 노출 영역은 사이트 콘텐츠 품질, 이용자의 선호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사이트 또는 웹문서 등 적합한 영역으로 나뉘거나 노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본인이 운영하는 계정이 아닐경우 검색노출상의 패널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제는 네이버에서 '코코네' 를 검색해보면 이전과는 달리 통합검색에서도 사이트 영역에 제 블로그가 떠억 하니 검색이 되네요. 무엇보다도 네이버에서 검색이 된다는 사실이 진짜 흐뭇하고 기쁩니다. ㅎ 




다음에서는 제일 위에 검색이 되네요. 티스토리 블로그니 만큼 다음에서의 검색은 당연한 일이겠지만요.

코코네 네이버 블로그와 트위터까지 검색이 되네요. 




네이트에서도 제일 상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다음 검색과 동일하게 검색이 반영되니 그럴수밖에 없습니다. 




구글에서는 그래도 한페이지를 넘어가지 않았습니다. 나무위키에 밀려서 하단에 위치하고 있지만요.ㅋ 민망한 사진들이 함께 검색이 되네요. 어쩔수 없이 모자이크 처리했습니다. ㅋㅋ 




빙에서의 검색결과입니다. 제일 상단에 제 코코네 티스토리 블로그가 검색이 되고, 제일 아래쪽에는 페이스북이 검색이 됩니다. 




다음이 네이트와 동일한 검색 결과를 보여주는 것처럼, 야후에서는 빙에서와 동일한 검색 결과입니다. 

민망한 사진이 역시 보여서 모자이크 처리했습니다. ㅎ




마지막으로 이스트소프트의 줌 입니다. 

개인적으로 이스트소프트의 프로그램들을 참 애용하고 좋아합니다.

윈도사용 시절때부터 알집, 알씨, 알송, 알툴바에 알드라이브, 알캡처 등 알툴즈는 진짜 제가 유용하게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입니다. 그래서 개방 철학의 포털사이트 줌도 사랑합니다. ㅎ 




이렇게 정책이 바뀌니 좋은일도 생기네요. 앞으로 더 블로그 포스팅을 열심히 해야될것 같습니다.

언제부터 검색에 반영이 된것인지는 알 수 없지만, 이전 '유용한 사이트 25' 포스팅 도용건으로 신고를 하고 자주 문의를 드렸고, 그 이후에 그런것인지 정확히는 모르겠습니다. 어쩻든 기분 좋은 일이 생기니 블로그 할맛이 더 생기네요. 

네이버 님 사랑합니다. ㅎㅎ

그리고 제 코코네 블로그 방문해주시는 모든 분들 감사합니다. ㅎㅎ 

앞으로 '코코네' 많이 검색해주시고 관심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