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포토샵] 브러시 도구, 연필 도구

반응형
728x170

포토샵 드로잉

포토샵으로 그림그리기


Adobe Photoshop CC 2015

포토샵 CC 2015



포토샵에서는 오늘 포스팅할 브러시 도구와 연필 도구를 사용해서 사용자가 원하는 그림을 자유롭게 그릴 수 있습니다.

태블릿이 있다면 더욱 효과적으로 그림을 그릴 수 있는 기능입니다. 압력으로 실제 펜처럼 드로잉을 할 수 있습니다.



  브러시 도구 / 연필 도구



브러시 도구


도구 패널에서 브러시 도구를 사용하면 다양한 브러시를 선택하거나 커스터마이징하여 이미지에 드로잉 또는 붓 터치를 할 수 있습니다. 




브러시 옵션 막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브러시 설정

옵션 막대에서 현재 선택되어있는 브러시 오른쪽 목록 버튼을 누르면 표시됩니다. 브러시 모양과 크기 등을 선택할 수 있으며, 다양한 브러시 목록이 나타납니다. 



A. 크기

브러시 크기를 조절합니다.

B. 경도

브러시 강도를 조절하는 것이며, 수치가 클수록 브러시 끝부분이 단단해집니다.

C. 프리셋

포토샵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브러시 샘플의 종류, 크기, 모양등을 표시합니다.

D. 브러시 메뉴

브러시를 불러오기도 하고 브러시에 대한 설정도 할 수 있습니다.

E. 브러시 새 사전 설정 만들기 

사용자가 원하는 옵션을 조절하여 새롭게 만든 브러시 모양과 크기를 프리셋에 등록합니다.



2. 브러시 패널 켜기/끄기

브러시 패널을 켜고 끌 수 있는 버튼입니다. 

포토샵에서 제공하는 브러시 뿐만아니라 사용자가 커스텀화하여 브러시를 직접 제작할 수도 있습니다. ▼




3. 페인팅 모드

브러시 색과 배경 이미지의 합성 방식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4. 불투명도

브러시 색상의 불투명도를 나타내며, 수치가 낮을수록 투명상태로 채색됩니다.

수치를 낮춘 상태로 편집작업을 하면 투명하게 표현되기 때문에 여러 번 덧칠한 듯 겹쳐지는 느낌도 살릴 수 있습니다.


5. 불투명도에 대한 압력

태블릿을 사용할 경우 펜 압력을 사용하여 불투명도를 변경합니다. 


6. 흐름

브러시 강약을 조절하는 것으로 수치가 낮을수록 강도가 낮아지게 되며, 브러시 터치가 축소됩니다.


7. 에어브러시 스타일 강화 효과 사용

에어브러시 기능을 설정합니다. 마우스를 클릭하는 동안 움직이지 않아도 지속적으로 색상이 흩어뿌려지게 됩니다.


8. 크기에 대한 압력

태블릿을 사용할 때 펜 압력을 사용하여 브러시 크기를 변경합니다.


 

연필 도구


연필 도구는 가는 선을 그릴 때 주로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좁은 영역을 색칠하거나 수정할 때 사용합니다. 



위의 브러시 도구와 마찬가지로 드래그한 방향으로 선이 그려지고 옵션 막대에서 설정도 할 수 있습니다. 

연필 도구 옵션 막대를 보시면 브러시 도구 옵션막대와 거의 비슷하지만, 에어브러시 기능이 없고 [자동 지우기] 기능이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

 2016/03/31 - [디지털 이야기/포토샵] - [포토샵] 부분 컬러링하기

 2016/03/29 - [디지털 이야기/포토샵] - [포토샵] 사진에서 배경 없애는 방법 (알파 채널 사용)

 2016/03/28 - [디지털 이야기/포토샵] - [포토샵] 역광 사진 밝게 보정하기

 2016/01/17 - [디지털 이야기/포토샵] - [포토샵] 이미지 변형 없이 와이드 사진 만드는 방법

 2016/01/17 - [디지털 이야기/포토샵] - [포토샵] 필요없는 인물 삭제하기(불필요한 부분 삭제하는 방법)

 2016/01/14 - [디지털 이야기/포토샵] - [포토샵] 이미지 자유롭게 변형하기

 2016/01/13 - [디지털 이야기/포토샵] - [포토샵] 부분 흑백 사진 만드는 방법

 2016/01/11 - [디지털 이야기/포토샵] - [포토샵] 퀵 마스크 ( 빠른 마스크 ) 사용법입니다.

 2016/01/06 - [디지털 이야기/포토샵] - [포토샵] 인물 배경 합성하면서 머리카락까지 섬세하게 표현하기

 2016/01/06 - [디지털 이야기/포토샵] - [포토샵] 거울에 비치는 효과 만들기

 2015/12/06 - [디지털 이야기/포토샵] - [포토샵] 캔버스 확장하고 이미지 붙이는 방법(여러 이미지 하나의 이미지로 결합)

 2015/12/05 - [디지털 이야기/포토샵] - [포토샵] 작은 이미지를 크고 선명하게 만드는 방법.

반응형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