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 인터페이스의 종류와 비교

요즘 다양한 모니터와 TV, 프로젝터, 포터블 프로젝터, DVD플레이어, 블루레이 플레이어, 게임기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태블릿 등 포터블 기기의 미러링을 위한 제품들까지 일상 생활속에서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기들을 접하게 됩니다.

이런 기기들에 사용되는 인터페이스 또한 다양한데요. 오늘은 자주 접하지만 은근히 헷갈리고 혼동되는 멀티미디어 인터페이스에 대해 비교해보고 알아보는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멀티미디어 인터페이스의 종류


모니터, TV와 같은 디스플레이 장치에 화면을 전송하는 인터페이스(interface: 연결방식)는 다양한 규격이 있는만큼 사용자 입장에서는 많이 헷갈리기도 합니다. 1990년대 이전까지는 D-Sub나 컴포지트와 같은 아날로그 데이터 전송용 인터페이스가 주로 사용되었지만, 2000년대 들어와서는 DVI(Digital Visual Interface)와 같은 디지털 데이터 전송용 인터페이스가 본격적으로 보급되기 시작했습니다. 아날로그 인터페이스에서 디지털 인터페이스로의 변화로 기기 내부나 주위에서 발생되는 노이즈의 영향을 덜 받게 되었고, 케이블의 재질, 길이등에 따른 화질의 저하가 줄어들었습니다. 


디스플레이를 위한 여러 가지 인터페이스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사진출처 - 네이버캐스트


디스플레이 연결을 위해 사용되는 케이블은 보통 위의 4가지를 많이 알고들 계실겁니다. 


D-Sub, 컴포지트위에서 설명드린대로 아날로그 데이터 전송용 인터페이스방식입니다.

DVI - PC용 모니터에 주로 사용되는 인터페이스이기 때문에 커넥터뿐만 아니라 포트의 크기도 큰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작은 사이즈의 노트북을 비롯하여 TV, DVD플레이어 등 AV기기에 사용하기엔 적합하지 않은 사이즈이며, 영상 신호만 전달이 가능하므로 음성 출력을 위해서는 별도의 케이블이 추가로 연결되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HDMI - 요즘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되고 있고, 자주 볼 수 있는 인터페이스입니다. 

DVI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개발된 방식으로 HDMI란 High-Definition Multimedia Interface(고화질 멀티미디어 인터페이스)의 약자입니다. 디지털 방식의 영상 출력뿐만 아니라 음성 출력까지 가능하게 되었고, 커넥터의 사이즈또한 대폭 줄어들어 AV 기기에 사용하기 적합한 방식입니다. 

그렇지만 HDMI는 PC관련 업체가 아닌 소니, 파나소닉, 히타치 등 AV 관련 업체들이 주축이 되어 개발되었기 때문에, 이를 제품에 채택하기 위해서는 라이선스를 맺고 특허에 대한 사용료를 지불해야 하는 점이 PC 관련 업체에겐 부담스러운 일이었습니다. 그리하여 HDMI에 대항할만한 새로운 디지털 인터페이스가 개발되었는데 그것이 요새 흔히들 DP, DP하는 디스플레이포트(DisplayPort)입니다. 



HDMI 와 DP(디스플레이포트)의 변환과 호환성


HDMI컴포지트나 컴포넌트와 같은 AV기기용 영상 인터페이스를 대신하는 목적으로 개발

DP - D-Sub나 DVI와 같은 PC용 영상 인터페이스를 대체할 목적으로 개발


DP(디스플레이포트)는 변환 케이블이나 변환 젠더를 사용하여 HDMI, DVI 포트에 연결하여 사용가능.

▶ PC(출력기기)의 DP → 모니터(디스플레이기기)의 HDMI, DVI로 영상 출력 가능

▶ PC(출력기기)의 HDMI, DVI 포트 → 모니터(디스플레이기기) DP <고가의 장비 필요>


여기에 추가로 애플의 제품에서 주로 사용되는 규격이라고 할 수 있는 썬더볼트, 미니 디스플레이포트가 있습니다.


애플기기에서 사용되는 미니 DP는 일반 DP보다 포트의 크기가 작습니다. 


디스플레이포트(DP)는 PC 관련 업체들이 중심이 되어 개발되었으므로, HDMI와 달리 별도의 로열티가 들지 않기 때문에 2010년 전후부터 데스크탑용 그래픽카드 및 노트북, 그리고 PC용 모니터를 중심으로 사용빈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DP를 자사의 제품에 적극적으로 채택하여 사용하고 있는 업체가 있는데 바로 Apple입니다. 애플은 자사 제품에 일반 DP보다 포트의 크기가 작은 미니 디스플레이포트(Mini DP)를 탑재해서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미니 DP는 변환 케이블이나 변환 젠더를 이용하면 일반 DP와 호환이 가능합니다.



썬더볼트와 미니 디스플레이포트의 차이점

썬더볼트(Thunderbolt)와 미니 디스플레이포트(미니 DP)의 차이를 간단히 설명드리면, 위의 사진에서와 같이 소켓의 규격은 서로 맞지만, 썬더볼트 포트에는 Thunderbolt 아이콘(번개 모양)이 있으며, Mini DisplayPort 에는 직사각형 모양의 아이콘이 있습니다. 

포트의 모양은 동일하게 생겼지만, 디스플레이포트는 영상 및 음성 전송을 하는 디스플레이용의 포트로 사용이 되며, 썬더볼트 포트는 거기에 데이터 전송까지 가능한 포트입니다. 즉, 디스플레이포트 규격에 기능을 확장하여 데이터 전송까지 가능하게 한것이 썬더볼트이며, 썬더볼트는 하위호환성이 있기때문에 디스플레이 포트로도 동작을 합니다. 



멀티미디어 인터페이스 관련 각종 케이블과 젠더들 


다양한 멀티미디어 인터페이스 만큼 그와 관련된 각종 케이블과 젠더들도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DP(디스플레이포트) to HDMI 변환 케이블 



DVI 단자를 HDMI 포트로 변환하여 주는 젠더 



HDMI to DVI 케이블 



Mini DisplayPort 를  HDMI 로 변환하여 주는 젠더 



Mini DisplayPort to VGA 젠더 



Mini DisplayPort to HDMI 변환 케이블 



Mini DisplayPort to HDMI / DVI / DP 통합 젠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