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맥(Mac) 화면 캡처. 초보자들을 위한 설명과 단축키 정리.

반응형
728x170

안녕하세요. 보뇌르 입니다.


이번에는 맥(Mac)에서의 화면 캡처에 대해서 적어보겠습니다. 다른 외부 어플을 사용하지 않고 OS X 내 기본 캡처 기능을 통해 캡처하는 방법입니다.



전체 화면 캡처


commandshift + 3


전체 화면이 캡처가 됩니다. png 파일의 형태로 데스크탑에 자동 저장이 됩니다. 

연결한 모니터 개수 만큼 파일이 생성이 되는데 저의 경우 맥북 + 모니터 + 모니터 이렇게 사용중이라 

파일이 3개가 생성이 되었습니다. 





선택 영역의 캡처


commandshift + 4 를 누르면 마우스 포인터가 십자(+) 모양으로 변합니다. 이 상태에서 마우스를 클릭한 상태에서 캡처하려는 영역을 드래그해서 선택을 합니다. 그럼 자동으로 데스크탑에 저장이 됩니다. 




commandshift + 4  를 누르고 특정 영역을 드래그한 상태에서 마우스 버튼을 떼지 않고 shift 를 누르고 드래그하면 가로로,

shift + option 을 누르고 드래그하면 세로 또는 양쪽으로 영역을 확장 할 수 있습니다. 





창, 메뉴 막대 캡처


command shift + 4 를 눌러 마우스 포인터가 십자(+) 모양으로 변하게 되면 바로 space bar 를 누릅니다. 마우스 모양이 카메라 모양으로 변하게 되는데 캡처하려는 창에 마우스 포인터를 가져가면 창이 푸른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이 상태에서 마우스를 클릭해주면 푸른색 영역이 캡처됩니다. 





그림자 포함 캡처 와 그림자 제외 캡처 



commandshift +4 이후 space bar 를 눌러 캡처를 하면 그림자까지 저장이 됩니다. 저기 빨간네모안의 것이 그림자까지 캡처한 모습입니다. 그림자가 있으면 보기에는 좋지만 크기가 약간 커지기 때문에 불편할 때도 있습니다. 이럴 때 option 을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를 클릭해주면 오른쪽 그림과 같이 그림자는 제외되고 캡처가 됩니다.



클립보드에서의 임시 이미지 복사


위의 방법들은 캡처하게 되면 자동으로 데스크톱 화면에 이미지 파일로 저장이 됩니다. 그렇지만 이미지 파일을 저장하지 않고 다른 프로그램에서 쓰기 위해서 바로 사용을 해야할 경우도 생깁니다. 파일을 생성하지 않고 클립보드에 임시로 저장을 한 후 사용을 하는경우를 말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control 을 함께 사용하면 됩니다. 

전체 화면을 클립보드에 복사하기 위해서는 control + command shift + 3, 선택 영역을 클립보드에 복사하기 위해서는  control + command + shift 4 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전체 화면 캡처 command + shift + 3  

클립 보드 복사 controlcommandshift + 3


선택 영역 캡처 commandshift + 4  

클립 보드 복사 controlcommand shift + 4


창, 메뉴 캡처  commandshift + 4 space bar ➞ 마우스 클릭 

클립 보드 복사 controlcommandshift + 4 ➞ space bar ➞ 마우스 클릭




관련글


맥에서 유용한 단축키 정리

반응형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