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탈모에 안좋은 음식 10가지

반응형
728x170

탈모에 좋은 음식★ 


요즘 많은 분들이 다이어트, 몸매 가꾸기뿐만 아니라 탈모 예방법에 관심을 가지고 계십니다.

지난번 포스팅 '탈모에 좋은 음식 10가지' 에 이어 이번에는 탈모를 유발하는, 탈모에 안좋은 음식에 대해서 포스팅해볼까 합니다. 


관련업계와 다양한 매체들의 보도 등에 따르면 탈모의 주된 원인은 유전적인 요인을 제외하고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한 호로몬 불균형인 경우가 대부분 이라고 합니다. 게다가 여름철 더운 날씨에 땀과 피지 분비로 스트레스를 받은 두피가 가을에 접어들면서 탈모를 보이기도 하는데요.

이 같은 탈모를 예방하기 위해선 머리를 깨끗하게 자주 감아줘 두피의 노폐물과 불순물이 모근을 막는 경우를 최소화 시키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나아가 식단조절도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탈모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탈모 예방에 해가 되는 음식을 피하고 주기적인 관리도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럼 탈모에 안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볼까요?



 단음식 

설탕과 케익, 과자 등 단맛이 포함된 현대인이 즐겨먹는 간식 대부분이 탈모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단 맛의 음식은 비타민 등 필수 영양분은 결핍 되어 있고, 몸의 인슐린 수치를 높이고 산화 스트레스를 높여서 염증성 반응을 일으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단맛은 피부를 느슨하게 하는 성질이 있어 피부가 늘어지게 되어 머리카락이 빠져 나온다고 하는데요.

특히 흰설탕은 몸 속 칼슘의 흡수를 방해하여 신선한 혈액이 공급될 수 없게 만들기 때문에, 모근에 영양공급이 되는 것을 방해하여 결과적으로 단 음식은 머리카락이 빠지는 속도를 가속화시킨다고 합니다. 



 자극적인 음식 (너무 맵거나 음식) 

너무 맵거나 짠 음식은 위장에 부담을 주게됩니다.

현대인들은 하루 염분 섭취량이 적정량을 훨씬 넘는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염분의 섭취량이 과다하게 되면 혈압이 상승하게되고 나트륨의 수분보존 성질때문에 신장과 심장에도 부담을 주게 된다고 합니다. 그로인해 성인병이나 혈액순환에 각종 장애를 일으키게 되므로 탈모증 또한 발생된다는 것입니다.

소금은 몸의 수분을 줄이고 두발과 두피를 건조하게 만들 기 때문에 염분 섭취량이 과다하면 혈액 속의 염분 농도를 조절하기 위해 수분의 섭취량도 따라서 증가하게 됩니다. 그 결과 신장에 과중한 부담을 주게 되면서 기능의 약화를 초래하게 된다고 합니다. 



 인스턴트 및 가공식품, 패스트푸드 

햄버거, 피자, 라면, 과자, , 햄, 소시지 등 섬유질이 제거되고 화학성분의 각종 식품첨가물이 들어간 인스턴트 가공식품의 해악은 말씀드리지 않아도 다들 알고 계실겁니다.  

인스턴트 식품과 패스트푸드는 두피 영양을 빼앗는 대표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종류의 인스턴트 음식들은 비타민, 미네랄 등 필수 영양분이 결핍되어 있고, 칼로리는 높고 포화지방산이 많아서 지루성 피부염을 악화 시키고 탈모를 가속화 시키며, 신장을 병들게 하여 피를 탁하게 하므로 모발에도 나쁜 영향을 미치게됩니다




 커피, 콜라 등 카페인이 포함된 음료 

하루 한 두잔 정도의 커피는 괜찮지만 과도한 카페인의 섭취는 혈액 순환에 악영향을 미치므로 탈모 예방에 좋지 않습니다. 

커피는 하루 세 잔 이내로 마시고 에너지드링크같은 고카페인성 음료는 하루 한 캔 이상의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도한 카페인의 섭취는 혈압을 올리고 스트레스를 촉진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연구결과가 있으며, 혈액을 부족하게 만들어서 모발 생성을 억제한다고 합니다.

특히 커피우유나 커피맛 아이스크림은 100그램당 카페인 24mg이 들어 있어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콜라보다도 카페인 함량이 무려 10배나 높다고 합니다. 




 기름진 음식 (후라이드 치킨, 튀김요리 등

기름진 음식은 피지선 활동을 증가시키게 됩니다.

튀김 요리나 후라이드치킨 등 가열한 기름에 튀긴 음식들은 혈중 과산화 지질을 증가시키고, 이것이 인체를 산화시키게 됩니다.  

한의학에서는 기름진 음식은 소화기에 부담을 주는 음식으로 여겼습니다. 기름진 음식을 섭취함으로써 노폐물이 몸에 쌓이게 되고 이는 혈액순환을 방해하게 된다고 합니다. 두피에서는 피지선의 활동을 증가시켜 두피에서 유분기가 많아지게 되는데, 이경우 모공이 막히면서 탈모를 촉진하게 되는 것입니다. 







 오백식품 

오백 식품이란 흰색으로 될 때까지 가공한 5종의 식품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흰쌀, 흰 밀가루, 흰 소금, 흰 설탕,흰 조미료가 그것이며, 이는 우리 식탁에서 멀리 해야 한다고 합니다. 

옛날 우리 선조들은 흰쌀 대신 현미를, 흰 소금 대신 천일염을, 흰 설탕 대신 꿀을,  흰 밀가루 대신 통밀을, 흰 조미료 대신 자연 조미료(예: 멸치, 다시마)를 먹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현대에 들어와 맛을 내기위해 가공과 정제를 거치면서 오백 식품이 나오게 된 것입니다.

이 오백 식품은 영양 균형이 맞지 않은, 한쪽으로 편향된 성미를 가진 식품이기 때문에 우리 몸에 독소와 같이 안좋게 작용한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탈모를 유발하게 되기 때문에 탈모예방과 관리를 위해서는 오백 식품은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밀가루로 만든 음식은 쉽게 당분화하기 때문에 섭취량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밀가루음식(빵, 파스타 등)은 섭취되면서 곧바로 당분 형태로 흡수되므로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하게됩니다. 그러므로 이것들을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되면 호르몬의 균형이 깨져 모발에도 안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합니다.



 ‘알코올’ 

알코올과 탈모와의 직접적인 상관 관계는 밝혀진 바가 없지만 알코올과 함께 섭취하게 되는 안주가 대체적으로 자극적이고 기름기가 많아 탈모에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합니다.

알코올은 두피와 모발의 수분을 빼앗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과도한 음주는 간기능의 저하를 가져오고, 이로 인해 머리카락에 영양분과 혈액을 제대로 공급하지 못해 모발이 약해지게 됩니다.

실제로 한의학에서 술의 성미는 뜨겁다고 보고 있습니다. 

혈액순환에 잠시나마 도움이 되지만, 습하고 열한 특징이 있어서 상열감을 조장하기 때문에 탈모의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늦은 밤의 야식 

잠자기 전 늦은시간에 먹게 되는 음식은 다음날 아침 얼굴에 유지방의 분비를 증가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이것은 피지 분비의 이상을 일으키게 되어, 비듬을 생기게 하는 원인이 될수도 있습니다. 



 폭식과 과식 

한 번에 집중된 폭식은 잉여된 열량을 만들어내고 이는 곧 지방으로 변화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되면 비듬이 생기고 비만도 생길 수 있는데요. 여기서 흡수되지 않은 것은 몸 밖으로 배출되는데 이로 인해 내장에 큰 부담을 주게 됩니다. 그로인해 피부가 거칠어지고 모발의 생장 또한 불량하게 된다고 합니다.




 담배 

흡연은 모발의 모세혈관을 수축 시키고 혈류 공급을 차단합니다. 

그리고 비타민의 부족 현상을 불러일으키며 탈모를 가속화 시킵니다. 

또한 과도한 흡연은 체온을 떨어뜨려 모발에 나쁜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담배의 니코틴은 혈액순환을 방해하고 폐의 기능을 저하시켜 두피 건강에 백해무익하다고 하네요.

한의학에서 담배는 건조하고 뜨거운 성질이 있어 폐의 음액을 말리고 기혈순환을 방해하기 때문에 그로 인해 탈모가 촉진된다고 보고 있습니다. 



관련글


2016/05/24 - [생활 정보] - 탈모에 좋은 음식 10가지


반응형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