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소중한 눈을 위한, 눈에 좋은 음식과 해로운 음식

반응형
728x170

 눈에 좋은 음식 과  눈에 해로운 음식 


세상이 더 살기 좋아지고 과학기술이 발전해도 날이 갈수록 더 안좋아지는게 있죠

그 중에 하나가 사람들의 시력인데요.

몇 년 전부터 일상생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스마트폰, PC, TV 등은 해가 거듭될수록 기술의 발전으로 선명한 해상도를 갖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우리의 눈은 자극으로부터 노출되면서 혹사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텐데요.

장시간 바라보게 되면 안구에도 피로가 쌓이게 되고 시력 저하뿐만 아니라 안구건조증 등이 찾아오게 됩니다. 

그렇다고 해서 일상생활이든 업무든 피할수가 없는 이런 디지털 기기로부터, 혹사당하고 자극받는 우리 눈의 피로는 어떻게 풀어야 할까요?

눈은 가장 빨리 노화가 찾아오는 신체기관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서구화된 식습관과 일상생활에서 오는 스트레스, 음주, 흡연, 매일 사용하는 여러가지 디지털 기기로 인해 눈 건강이 위협받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예전보다 노안이 찾아오는 연령대가 점점 낮아지고 있으며, 안질환을 호소하는 젊은이들도 늘고 있다고합니다. 미리 관리하지 않으면 눈에 이상이 오고, 심할 경우 실명의 위기까지 처할 수 있는데요

좋은 안경을 쓴다고 해서 시력이 좋아지지 않으며, 한번 나빠진 눈은 다시 정상이 되기 무척 어렵다고 이야기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력이 나빠지기 전에 예방하고 혹시 나빠졌더라도 더 이상 악화되지 않게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 같은데요.

눈은 밝은 세상과 사랑하는 사람들을 볼 수 있도록 해주는 중요하고도 너무 고마운 신체부위입니다. 

눈건강을 위한다면 규칙적인 생활습관과 함께 건강한 음식섭취도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오늘 포스팅은 건강하고 름다운 눈을 위한, 눈에 좋은 음식과 눈에 나쁜 음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결명자

우리가 차로 많이 마시는 결명자는 옛날부터 눈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결명자를 오랜 기간 복용하면 눈이 맑아진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눈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결명자는 눈건강을 지켜줄 뿐만이 아니라 긴장을 풀어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특히 피로해진 눈의 피로를 풀어주며, 눈물을 맑게하기 때문에 누적된 피로로 인해 충혈된 눈에도 좋고, 눈물이 너무 많이 나올 때에 억제시키는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결명자에는 눈건강 지킴이의 대표 비타민A가 함유되어 있으며, 피로회복에 좋은 비타민C 역시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카로틴, 캠페롤 등이 함유되어 있어 시력감퇴를 막아주는 것은 물론, 눈이 어둡고 침침한 증상을 없애줍니다.

눈이 흐려지는 현상이나, 안구건조증, 시력감퇴, 근시야맹증까지 예방하고 완화시켜주는 눈을 위한 대표적 음식입니다. 

(주의! 혈압이 낮은 분들은 결명자를 피하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구기자

구기자차로 많이 먹기도 하는 구기자는 망막에 영양을 공급해주고, 눈의 피로를 없애주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B1,비타민B2,비타민C, 미네랄, 알기닌등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고, 앞서 설명드린 루테인과 눈의 미세혈관을 건강하게 해주는 페타인도 풍부하게 들어 있다고 합니다. 

구기자는 안구피로를 개선해주는 효과와 함께, 시력보호와 시력감퇴를 예방해주고, 

백내장 초기 증상 예방 효과와 당뇨 개선 및 예방 효과, 근시, 노안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효과적인 음식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복분자

이것을 먹으면 요강이 소변 줄기에 뒤집어진다 고 하여 붙은 이름인 복분자는 저열량, 저지방 식품으로 다이어트시 섭취해도 무방한 음식입니다.

많은 분들이 찾는 건강식품이된 복분자는 눈을 맑게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눈건강에 도움이 되고,

안토시아닌계 화합물질로 항산화 기능이 뛰어나며, 비타민 A, C 등과 각종 미네랄이 풍부하여 피로 회복에 좋은 음식입니다.

섭취시에는 엑기스로 먹거나 술로 담가드시는 방법이 있고, 대표적인 보양식인 장어와 함께 드시면 비타민A의 작용을 더 활발히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당근

우리가 주변에서 쉽게 구할수 있는 음식중 하나인 당근입니다.

당근은 시력보호와 함께 야맹증을 예방해줍니다

당근에는 비타민 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안구 표면의 점막을 건강하게 유지시켜 주며, 안구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주어 안구건조증과 시력감퇴를 예방해주는 탁월한 효과가 있는 음식입니다. 

비타민A는 어두운 곳에서도 사물을 잘 볼수 있도록 로돕신이라는 물질을 만들어내기 때문에 우리 눈에 꼭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당근을 많이 드시면 백내장을 예방 할 수있고, 시력을 유지하는데도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망막세포를 파괴하는 유해산소를 없애주는 역할과 함께 면역력 회복에도 도움을 줍니다.

당근 조리할 때는 기름과 함께 조리하면 당근에 들어있는 베타카로틴의 흡수율을 높일 수 있고, 당근을 갈아서 우유와 섞어서 드시면 더욱 좋습니다.



쑥갓

항산화 성분인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쑥갓입니다.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 A로 변하여 망막을 건강하게 유지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결막염등의 눈병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각막 기능을 활성화 시키는 베타카로틴과 함께 수정체를 구성하는 단백질의 산화를 방지해주는비타민C도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눈의 피로를 자주 느끼고 눈이 침침한 분들에게 좋고, 갈아서 다른 과일 쥬스등과 섞어서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치즈

눈에 좋은 발표식품 치즈입니다.

치즈에는 비타민 A가 풍부할 뿐만 아니라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신체에 피로가 누적되는 것을 막아주어 시력이 저하되는 것을 방지해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칼슘도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에, 눈의 자연치유능력도 길러준다고 합니다.   

칼슘은 몸의 골격을 이루는 주요 성분이기도 하지만, 모든 신체조직에 영향을 미치고 도움을 주는 영양소이기 때문입니다.  

 

 

블루베리

슈퍼푸드로 알려지면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음식입니다. 

요즘은 다양한 매체들을 통해서 블루베리의 효능에 관해 접해보셨기 때문에 블루베리의 효능에 대해선 많은 분들이 아실것으로 생각합니다. 

블루베리의 효능이 알려지고 나서 우리나라에서도 이제 블루베리를 쉽게 찾아볼수 있는데요.

이탈리아와 프랑스에서 이루어진 연구에 따르면 블루베리는 65세 이상의 사람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눈이 잘 보이지 않는  망막쇠퇴병을 억제하고 눈의 피로를 덜어주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블루베리에는 비타민 A, 항산화 물질 및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눈의 피로와 안구건조증, 야맹증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안토시안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시력을 회복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안토시안 성분은 망막의 감광세포에 있는 색소인 로돕신의 합성을 활성화시켜주어 피로, 노안, 백내장 예방에도 효능이 있으며, 망막에 영양을 공급하기 때문에 동공의 움직임도 원할하게 해주는 역할도 합니다. 

로돕신이 부족할 경우 시력 저하와 각종 안질환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블루베리는 생으로 드시거나 요거트와 함께 드시면 더욱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검은콩

이전 포스팅에서 탈모에 좋은 음식으로 소개해드린적이 있는 검은콩입니다.

모발 성장에 필수적인 시스테인 성분이 들어 있고, 비타민 E나 불포화지방산들도 들어 있어서 탈모에 좋은 음식으로 소개해드렸는데요.  

검은콩은 비타민A도 풍부하기때문에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과 비타민A의 작용으로 눈의 피로를 쉽게 느끼는 분들에게 매우 좋은 음식입니다.







연어

이전 포스팅에서 탈모에 좋은 음식으로 소개해드린적이 있는, 두피를 촉촉하게 해주는 연어입니다.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연어는 각종 눈의 질병을 예방하고, 병의 진행을 늦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연어에도 비타민 A 성분이 들어 있어서 눈에 좋은 음식입니다

연어 속살을 보게되면 색깔이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는 아스타크산틴이라는 성분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는 우리가 섭취하게 되면 혈액 순환을 돕기 때문에 건강한 몸을 만드는데 제격인 음식입니다. 



브로콜리

예전부터 건강식으로 많은 인기를 끌었던 음식으로, 루테인을 다량으로 함유하고있는 음식입니다.

루테인은 눈의 망막을 구성하는 성분으로 눈을 보호해주는 역활을 합니다.

루테인성분은 우리의 체내에서 합성이 이뤄지지 않는 성분이기 때문에 채소들로 섭취해야 합니다.

우리의 신체는 나이가 들면서 노안으로 시력이 저하됩니다. 루테인 성분은 꾸준히 섭취하시면 이를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루테인은 브로콜리와 함께 짙은 녹색을 띄는 야채에 많이 들어 있다고 하니 눈건강을 위해서 많이 섭취해주시면 좋습니다. 



달걀

달걀역시 이전 포스팅에서 탈모에 좋은 음식으로 소개해드린적이 있는 음식입니다. 

미국에서 발표된 연구결과에 따르면 달걀노른자가 시력 저하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루테인 성분은 달걀에도 들어 있으며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인해서 안구를 건강하게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집에서 쉽게 드실 수 있고 쉽게 접할수 있기 때문에 눈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달걀은 꾸준히 복용하면 눈이 맑아지는 효과가 있으며, 눈이 침침하거나 어두운 증상을 막아줍니다.

비타민A뿐만 아니라 비타민C, 카로틴도 함유하고 있으며, 야맹증, 녹내장 개선, 눈에 쌓인 피로를 해소해주는 음식입니다. 




시금치

어릴때 많이 봤던 만화영화 뽀빠이에서 뽀빠이하면 떠오르는 음식이 시금치인데요.

뽀빠이가 시금치를 먹고 힘이 세져 악당을 제압하는 장면은 많이들 보셨을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만큼 시금치는 영양이 풍부하고 우리 몸에도 이로운 성분이 많은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A, 비타민C 등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노화되는 눈에 좋은 루테인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루테인은 시금치, 케일, 순무잎에 함유되어 있는 영양소로,  건강한 시력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루테인은 망막과 각막에 손상을 주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며, 시력회복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시금치는 이런 눈에좋은 루테인 함유량이 매우 높은 음식으로 황반변성증에도 좋다고하는데요.

루테인은 열에도 쉽게 파괴되지 않으므로 기름에 볶아서 드시거나 끓여서 드셔도 좋다고 하네요.



주로 약재로 많이 사용되는 마는 망막의 산소결핍과 영양실조를 개선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노안, 백내장, 피로회복, 자양강장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있으머, 마와 함께 국화, 구기자를 한꺼번에 넣어서

주스로 드시면 피로해진 망막기능을 회복 시키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요즘은 차로 많이 드시기 때문에 쉽고 간편하게 드실수 있는 눈건강에 좋은 음식입니다. 



꽃게  

간장게장과 양념게장으로 대표되는 꽃게는 대표적인 밥도둑이라고 불리는 음식입니다.  

맛도 좋지만 몸에 좋은 영양분도 많이 가지고 있는데요.

특히 타우린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서 망막구조를 안정시켜 망막을 강화시켜주고, 망막의 세포막이 자외선 등 외부 자극으로부터 파괴되는 것을 보호해주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타우린은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우리몸에 반드시 필요한 성분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토마토

타민 A는 눈의 비타민이라고 불릴정도로 눈에는 최고의 영양소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토마토의 색은 붉은색이죠.

이 붉은색 항산화성분인 리코펜은 시신경의 손상을 억제하고, 녹내장을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녹내장 중에서 특히 노인성 녹내장에 효과가 좋다고 하는데요.  

눈의 기능을 강화시켜주고 밝게 만들어 주어 눈의 피로를 덜어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눈에 좋은 음식을 찾아보았습니다. 

하지만 눈에 좋은 음식을 아무리 잘 챙겨드셔도 눈에 안좋은 음식들을 많이 섭취하게되면 그 효과가 어떻겠습니까?  

이번에는 눈에 좋지 않은 음식들을 살펴보겠습니다. 




화학보존제가 첨가된 음식

미네랄과 비타민이 결여된 음식은 눈에 해롭다고 합니다. 이들은 대부분 화학보존제가 첨가된 식품이 대부분인데요.

술, 커피, 담배, 홍차, 설탕, 정제된 밀가루가 있으며 이 중에서 특히 담배, 커피, 홍차 등은 눈의 건강에 매우 좋지 않습니다.

우리가 평소 즐겨마시는 커피, 홍차,녹차 등에는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과도한 카페인 섭취는 안압을 높이는 역할을 하여 시신경이 눌려 혈액공급이 잘 되지 않아 녹내장에 걸릴 위험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물론 녹차, 홍차 등과 같은 차는 우리의 신체건강에 도움이 되는 효능들도 많은데요.

차는 하루에 2잔정도 적당하게 마시는 것이  몸 건강에 이로우며, 최대한 설탕등과 같은 첨가물은 넣지 않고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과한 음주는 눈 뿐만 아니라 그 어디에도 좋지 않습니다.

술을 지나치게 마실 경우, 간에 무리를 주게 됩니다.

이런 경우, 간의 원활한 해독 작용을 방해하여 해독되지 못한 독소들이 몸뿐만 아니라 눈 건강도 해칠 수 있다고 합니다. 




튀김

기름에 튀기는 튀김은 밀가루와 기름이 많이 사용되는 음식입니다. 

밀가루와 과도한 기름의 섭취는 혈액순환을 방해합니다. 

혈액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눈에 원활한 영양공급이 되지 않게되고, 눈건강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단음식

사탕, 케이크, 콜라, 아이스크림 등이 그것입니다. 

아이들뿐만 아니라 많은분들이 좋아하시는 달달한 사탕이나 초콜릿은 스트레스를 받았을때나 우울한 기분을 달래줄때 도움이 되기도 하는데요. 그렇지만 눈 건강을 위해서 너무 많이 드시는것은 피하시기 바랍니다.  

이런 단 음식의 주 성분은 바로 설탕인데요. 그중에서 정제된 백설탕은 눈에 특히 해롭다고 합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소개해드렸던 몸에 해로운 오백식품중의 하나인 이 정제된 흰설탕은 근시를 증가시키는데요.

이는 설탕이 눈의 건강을 유지해주는 칼슘을 파괴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건강한 눈을 위해서는 충분한 영양 공급이 필요 

특별하게 나빠진 시력을 다시 좋게 하는 음식이 따로 있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눈은 아미노산, 효소, 단백질, 미네랄, 비타민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선명한 시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영양분들이 충분히 공급되어져야합니다.

그렇지만 이것을 많이 섭취한다고 해서 손상되고 나빠진 시력이 좋아지는 것은 아니며, 이러한 필수 영양분들이 몸에서 부족하게 되었을 때 문제가 되는것이기 때문에 부족하지 않게 섭취한다는 생각으로 식생활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눈의 건강과 관리를 위해서는 편협한 식생활보다는 편식하지 않고 골고루 먹는 올바른 식습관이 제일 중요합니다. 

이런 식습관은 눈뿐만 아니라 몸 건강에도 좋은 습관이 될 것입니다. 

눈도 몸의 일부인만큼  눈 건강과 전신 건강을 분리해 생각할 수 없으며, 몸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습관이 결국 눈건강에도 도움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몸에 좋은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은 결국 전신 건강뿐만 아니라 눈의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방법입니다.  



이 포스팅은 의학적 자문이 아니며 의학 전문가의 권고를 대신하기 위한 것도 아닙니다. 

자세한 내용은 안과의사나 관련 전문가를 찾아가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