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맥(Mac) 에서 이메일(Mail) 보내기, 메일 꾸미기, 설정하기, 수신된 email 확인하기

반응형
728x170

안녕하세요. 보뇌르 입니다. 


지난 

 맥(Mac) 에서 메일(Mail) 설정법과 POP3, IMAP 비교.(여러 이메일 한번에 관리하기)  포스팅에서는 맥에서 메일 계정을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하였습니다. 

이번에는 등록된 계정으로 수신된 메일을 확인하는 방법과 새로운 이메일 작성하기에 대해서 적어볼까 합니다.



런치패드(Launchpad)에서 메일(Mail) 을 실행하거나 




독(Dock)에서 메일을 실행합니다. 



수신된 이메일 확인하기


선택한 편지함에 따라 수신된 이메일이 분류되어 있고, 
읽지 않은 메일의 경우에는 파란색으로 점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메일을 클릭하게 되면 세부 내용 확인이 가능합니다. ▼




메일상자가 보이지 않을 경우에는 [보기 ➞ 메일상자 목록 보기] 메뉴를 선택합니다. 

저의 경우 메일상자 목록 보기를 사용중이기 때문에 메일상자 목록 가리기가 나타나는 것입니다.




한 번 수신한 메일은 인터넷 연결 상태와 상관없이 언제든지 확인이 가능하며 
새 이메일의 확인은 기본 5분 간격으로 자동 확인됩니다. 
도구 막대에서 빨간 네모 버튼을 누르면 수동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웹 메일 서버에 접속하여 새로운 이메일을 확인한경우 
화면에서 보시는바와 같이 새로운, 아직 읽지 이메일 개수가 표시됩니다. 




OS X 기본 메일 응용프로그램에서는 기본적으로 

동일한 제목으로 동일한 사용자와 주고받은 이메일은 대화 형식으로 그룹 지어서 표시합니다. 

이렇게 그룹으로 묶어서 보는 대화 형태 보기의 장점은 

많은 이메일간의 연관성을 파악하기 쉬우며 메일상자의 목록을 간소화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룹으로 묶인 메시지에 포함된 세부 내역을 확인하려면 Mail 메뉴 막대에서 [보기 ➞ 모든 대화 펼침] 메뉴를 선택합니다. 대화 형태로 보는 것이 불편하다면 메일 메뉴 막대에서 [보기 ➞ 대화로 구성] 메뉴를 선택하여 체크 해제합니다. 




수신한 이메일을 더블 클릭하게 되면 상세 메시지 창이 나타납니다. 그 창에서 저 파란색 네모안을 클릭해주면 마우스 포인터가 손모양으로 바뀌게 되는데 그리고 화면의 아이콘이 표시가 됩니다. 



삭제 

해당 이메일을 삭제합니다.

 답장

이메일을 보낸 상대에게 이메일에 대한 답장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모두 답장

이메일을 보낸 사람뿐만 아니라 참조되어 있는 사람을 포함하여 답장을 보낼 수 있습니다.

전달

받은 이메일을 다른 사람에게 보낼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첨부 파일이 있을 경우 첨부된 파일 개수와 함께 표시됩니다.

클릭하면 선택한 파일 또는 모든 파일을 저장하거나 훑어볼 수 있습니다.



자동 데이터 탐색 기능


정말 유용한 기능중 하나 입니다.

텍스트 편집기에도 있는 기능으로 날짜, 주소, 연락처가 메시지 본문에 포함되어 있으면 마우스 포인터를 가져갔을 때 이를 인식하여 관련 기능을 수행하는 기능입니다.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날짜가 입력된 메일을 수신받았을 때 본문 위에 마우스 포인터를 가져가면 점선이 표시되고, 오른쪽에 V가 표시가 되는데 그것을 클릭하면 사진과 같은 화면이 나타나며 캘린더에 추가가 가능합니다. 




장소가 입력된 메일의 경우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




연락처가 입력된 이메일의 경우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



옵션 변경



메일 응용 프로그램에서 새로운 메시지 확인 시간의 설정이 가능합니다.

[Mail ➞ 환경설정] 메뉴를 선택하고 [일반] 패널을 선택하고 새로운 메시지 확인 옵션을 변경하면 됩니다. 최소 1분 ~ 최대 1시간까지 변경이 가능합니다. 수동으로 선택할 경우에는 사용자가 위에서 설명해드린 메일 가져오기 빨간 네모 상자의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메뉴 막대에서 [메일 상자 ➞ 모든 새로운 메일 가져오기] 메뉴를 선택하면 웹 메일 서버에 접속합니다. 




메일 환경설정 창에서 [일반]탭에서는 첨부 파일을 다운로드할 경로 지정이 가능합니다.
기본 저장 경로는 [다운로드] 폴더이며, 다운로드 폴더 옵션에서 [기타]를 선택한 후 새로운 폴더를 지정하면 새로운 경로의 지정이 가능합니다. 



새로운 메일을 보낼때


A. 

새로운 이메일을 작성하려면 Mail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한 후 도구 막대에서 [새로운 메시지]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단축키 command + N 을 누릅니다. 




B.

1. 보내기 아이콘을 누릅니다. 

2. 새로운 메시지 창이 나타나면 받는 사람에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고 제목, 본문을 작성합니다. 작성이 완료되면 [보내기]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받는 사람을 입력할 때 [연락처]에 등록된 사람이면 그 이름을 입력해도 됩니다. 




이메일 본문 꾸미기


이메일 본문 작성 시 중요한 내용을 강조하거나 꾸미기를 위해서 서체 창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Mail 메뉴 막대에서 [포맷 ➞ 서체] 메뉴를 선택하거나 command + T 를 누르면 서체탕이 나타납니다.
변경하고자 하는 내용을 블록으로 지정하여 서체창을 불러냅니다. 서체창을 불러낸 후 블록을 지정하거나 블록을 지정한 후 서체창을 불러내거나 순서는 상관없습니다. 



서체 및 크기 색상 등의 변경이 가능합니다. 



본문에 이미지 파일 삽입도 가능합니다. 

삽입할 위치에 이미지 파일을 드래그하여 끌어다 놓기만 하면 됩니다. 




이미지 파일이 삽입이 되면 이미지 크기 옵션이 표시되면서 이미지 크기의 변경이 가능합니다. 




본문의 배경을 바꾸고 싶으면 다음과 같이 다양한 선택이 가능합니다.
도구막대 오른쪽 끝부분 위쪽에 있는 [편지지]아이콘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생일, 알림, 사진, 편지지, 느낌 등 선택할 수 있는 항목을 고른후 그중에서 또 다시 자신이 원하는 배경을 선택하면 됩니다.
배경을 바꾸게 되면 본문을 색다르게 꾸밀 수 있지만 
이미지 파일이 첨부되지 않을 수도 있으니 고려하시고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임시 보관함 이용하기

작성된 이메일을 바로 보내려면 [보내기]아이콘을 누르면 되지만 당장 보낼 이메일이 아니라면 작성한 메일을 저장했다가 원하는 때에 보낼 수 있습니다. 작성한 이메일을 저정하려면 Mail 메뉴 막대에서 [파일 ➞ 저장] 메뉴를 선택하시거나 command + S 를 누르시면 됩니다. 




저장한 이메일은 메일상자의 [임시 저장]에 저장이 됩니다. 저장한 이메일을 보내려면 메일상자의 [임시 저장]에서 보낼 이메일을 선택한 후 Mail 메뉴 막대에서 [메시지 ➞ 보내기] 메뉴를 선택합니다. 

[임시 저장] 보관함에는 인터넷 연결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새로운 이메일을 작성한 후 [보내기]를 선택한 경우에도 저장이 됩니다. 

이렇게 저장된 메시지는 이후에 인터넷 연결이 되면 자동으로 전송이 됩니다. 






부족한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번에는 맥에서 메일 보내기의 응용과 수신한 메일 분류하기에 대해서 포스팅해보겠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