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이상 버리는 쓰레기가 아니다! 알맹이보다 나은 껍질, 줄기의 뛰어난 효능과 조리법 6가지

더이상 버리는 쓰레기가 아니다! 

알맹이보다 나은 껍질, 줄기의 뛰어난 효능과 조리법 6가지








최근 각종 연구를 통해 채소나 과일의 껍질 또는 줄기가 실제 알맹이보다 영양소가 많다고 알려졌지만, 조리법이 귀찮아 버리는 경우가 허다한 것이 사실인데요.

아래는 실제 알맹이보다 영양소가 풍부한 껍질 혹은 줄기 6가지를 미국의 허핑턴포스트와 디 오프라 매거진이 소개한 것입니다.

알맹이보다 나은 껍질, 줄기들을 버리지 말고 앞으로의 식생활에 활용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1. 오렌지 껍질 

식이섬유는 과육의 4배며, 항암·항당뇨·항염증 작용이 높은 탄제레닌 및 노비레틴이 풍부하다. 이런 성분은 우리 몸에 나쁜 LDL(저밀도지단백)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데 처방한 약보다 효과가 크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 조리법: 갈아서 껍질 콩이나 아스파라거스에 뿌리거나, 심플시럽에 넣고 끓인 뒤 다크초콜릿을 입혀 먹어라.




 2. 스위스차드(근대) 줄기 

우리 몸의 면역체계를 자극하고 상처 회복 능력을 향상하는 아미노산인 글루타민이 풍부하다고 독일 식품공학연구소가 시행한 한 연구에 나와있다.


▶ 조리법: 농장 직송 재료를 사용해 요리하는 것으로 유명한 브루스 셔먼 미 시카고 노스폰스 레스토랑 주방장은 채소 육수를 만드는 데 근대 줄기 6~8개를 레드와인 식초, 꿀, 마늘과 함께 넣고 20~30분간 끓인다. 




3. 샐러리 잎

마그네슘과 칼륨의 함량은 줄기의 5배며, 비타민 C 외에도 항산화 및 항염증 화합물인 페놀릭이 풍부하다. 


▶ 조리법: 파슬리와 함께 다져 살사소스에 섞어 먹거나 생선이나 닭 요리 위에 올려 먹는다. 






4. 브로콜리 잎 

브로콜리 잎 1온스(약 28g)에는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 A의 90%가 함유돼 있다고 한다. 참고로 우리가 주로 먹는 같은 양의 브로콜리 꽃봉오리에는 3%밖에 없다.


▶ 조리법: 시금치처럼 끓는 물에 데친 뒤 올리브유와 마늘, 소금을 넣고 볶아 먹는다.




5. 수박 껍질 

혈관을 확장해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아미노산인 시트룰린이 풍부하다고 미국 농무부(USDA)가 시행한 연구는 밝히고 있다.  


▶ 조리법: 멕시코 음료인 아구아 프레스카로 만들어 마시면 좋다. 라임과 수박을 통째로 갈아 약간의 설탕을 넣어 만든다. 취향에 따라 럼, 진, 보드카 등의 증류주를 추가할 수도 있다고 한다. 




6. 양파 껍질 

혈압을 낮추고 동맥 플라크를 막는 항산화 물질인 쿼세틴이 실제 알맹이보다 풍부하다. 


▶ 조리법: 육수나 수프, 스튜 등을 끓일 때 함께 넣은 뒤 걸러낸다.


==============================

★ 매일매일 좋은글 받아보세요 ★(카카오스토리)

업데이트는 매일 진행됩니다. 

 ☞ "코코네" 스토리 채널

 ☞ "코코네" 스토리채널

===============================

===============================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 꼭 눌러주세요.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2)

  • 2016.08.26 17:25 신고

    ㅎㅎㅎ 양파껍질은 끓여서 물처럼 마셔도 다이어트에 좋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한동안 그렇게 해서 먹었어요..수박껍질은 좋다고 여러번 들었는데.. 아구아 프레시가 먼지 한번 찾아 봐야 겠어요.ㅎㅎ 정보 감사합니다.

    • 2016.08.27 06:12 신고

      잘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다는걸 알면서도 쉽게 먹지 않게 되네요 ㅎㅎ 오늘부터 노력해봐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