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전혀 예상하지 못한, 살이 찌는 뜻밖의 이유 6가지

우리가 전혀 예상하지 못한, 살이 찌는 뜻밖의 이유 6가지

안녕하세요. 코코 언니에요^^

요즘에는 많은 분들이 다이어트를 평생해야 하는 숙제라고 생각하며 살을 빼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어요. 그런데 다이어트를 무작정 하기 보다는 살이 찌는 이유부터 알고 하면 더 좋지 않을까요?

과식, 폭식 등 잘못된 식습관?

운동을 하지 않는 게으른 몸?

스트레스로 인한 호르몬작용?

이밖에 많은 이유들로 인해 살이 찐다는 것은 누구나 잘 알고 계실겁니다.

하지만 뜻밖에도 우리가 전혀 예상하지 못하는 이유때문에 살이 찌고 있었는데요.

미국의 폭스뉴스는 살이 찌는 뜻밖의 이유 6가지를 소개했습니다. 

우리를 살찌게 하는 전혀 예상하지 못한 뜻밖의 이유들을 전해드립니다.



1. 우울증


많은 항우울제는 체중이 증가하는 뜻밖의 이유로 꼽혀요. 만일 당신이 우울하고 그 때문에 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2.3kg~6.8kg이 늘어날 것으로 각오해야 해요. 히데이야 교수는 “몇 년에 걸쳐 차츰차츰 이정도 불어난다”고 말하는데요. 약을 먹지 않는다 해도 우울증 환자는 체중이 늘게 마련이라고 합니다.



2. 잘못된 처방약을 복용


체중이 증가하는 뜻밖의 이유가 되는 약들은 많아요. 피임약, 호르몬 요법제, 스테로이드, 심장병과 고혈압에 먹는 베타차단제, 타목시펜 같은 유방암 약, 일부 류머티스성 관절염약, 일부 편두통 및 역류성 식도염약 등이 그런 예인데요.

로체스타 대학교의 스티븐 위틀린 교수는 “이런 약들은 식욕을 증진시키는가 하면 신진대사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말했습니다. 

약 때문에 체중이 느는 것이라고 의심한다면 의사가 그런 부작용이 없는 다른 약을 찾아줄 수 있습니다.



3. 소화가 느리다


변비를 포함한 소화 문제는 체중이 늘어나는 뜻밖의 이유로 꼽혀요. 히데이야 교수는 “이상적으로는, 음식을 먹고 난 지 한 시간 남짓 지나면 변을 보아야 한다”면서 “하지만 하루 한 두 차례 변을 보는 것까지는 건강한 범주에 속한다”고 말했는데요. 변을 규칙적으로 보지 못한다면 탈수, 약물, 섬유질 섭취 부족, 혹은 장내 박테리아의 생태계 이상 등이 원인일 수 있다고 해요.

변비는 많은 음식을 먹고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이 핵심이랍니다.



4. 특정 영양소가 부족하다


비타민D, 마그네슘, 철분 등이 부족하면 면역계가 손상돼 체중이 증가하는 뜻밖의 이유가 될 수 있어요. 또한 신체 에너지 수준이 떨어지고 신진대사 방식이 바뀌는데요. 그러면 건강한 생활양식을 선택하기 어려워져요. 히데이야 교수는 “이런 사람은 에너지 부족을 보충하기 위해 카페인, 단 것, 단당류를 섭취할 가능성이 커진다” 면서 “달리기나 운동을 하기에는 체력이 부족하다는 느낌을 갖게 될 수도 있다”고 말합니다. 

대책으로는 붉은 살코기나 시금치를 먹어 철분 수준을 높이고 브라질 넛이나 아몬드를 통해 마그네슘 섭취를 늘리는 것인데요.

철분 보충제를 먹는 데도 약간의 주의가 필요해요. 갑상선 기능 부전증을 비롯해 인슐린 저항성을 유발할 위험이 있는 질병이 없는지를 의사가 먼저 체크해야 합니다. 이것이 체중 증가의 원인일 수 있기 때문인데요. 그런 뒤에 적절한 철분 보충제 섭취량을 의사가 정해줄 수 있어요.



5. 늙어가는 중이다


프라댕리드 교수는 “우리는 40, 50대가 되면 20대 때만큼 칼로리를 연소하지 못한다”면서 “따라서 음식을 적게 먹고 운동을 더 많이 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체중을 장기적으로 유지하는 데는 다이어트보다 운동이 더 중요하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고 덧붙였는데요.

이어서 그는 “살코기, 치즈, 콩 등 지방함량이 적은 단백질 식품을 먹으면 칼로리를 더 효과적으로 태울 수 있다”면서 “이에 비해 신체는 탄수화물을 더 늦게 연소하며 이를 저장하려는 경향이 있다”고 전했습니다. 지방이 적은 단백질을 먹고 탄수화물을 적게 먹는 것은 체중 증가를 막는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6. 족저근막염이 있다


'미국 정형외과 발 발목 협회’의 도날드 보헤이 박사는 “족저근막염을 비롯한 근골격계 이상, 퇴행성관절염, 무릎이나 엉덩이 통증은 의도치 않게 체중 증가를 유발한다”고 말했어요.

그리고 그는 “이런 증상들은 운동을 하지 못하게 만들어 체중 증가를 유발한다”고 전했는데요. 

그의 말에 따르면 이런 상황에서는 체중 부하가 걸리는 운동 대신 자전거 타기나 수영을 하는 게 좋으며, 물리치료사를 찾아가서 특정 증상에 맞는 운동프로그램을 짜달라고 요청해야 한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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