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사진에서 배경 없애는 방법 (알파 채널 사용)

포토샵 배경 바꾸기

사진 배경 없애기

이미지 배경 바꾸기

포토샵으로 사진에서 필요없는 배경 삭제

포토샵 알파 채널


Adobe Photoshop CC 2015

포토샵 CC 2015


포토샵 편집 작업중에서 많이 하는 작업중의 하나가 바로 사진의 배경 없애기가 아닐까 합니다.

사진의 배경을 없애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선택툴을 이용해서 없애려고 하는 부분들을 따라서 선택영역을 그려주는 방법, 지난 포스팅에서 다루었던 빠른 마스크(퀵마스크) 모드를 사용하는 방법, 알파채널을 이용한 방법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사용자가 상황에 맞게 편한 방법을 조합 또는 응용해서 사용할 수 있는데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알파채널을 이용하여 사진의 배경을 없애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진 배경 없애는 방법


먼저 알파 채널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알파 채널이란 선택 영역을 그레이 스케일 이미지로 추가하는 채널을 말합니다. 포토샵 프로그램의 레이어 탭을 보면 레이어, 채널, 패스 3영역을 볼 수 있습니다.  

이중에서 채널이란 이미지 레이어가 가지고 있는 색상정보를 RGB로 분류해서 나타내는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RGB는 Red, Green, Blue 3가지 색상을 말하며, 포토샵에서는 이렇게 나눠서 분류하고 있는 것입니다. 




사진을 불러옵니다.

레이어 탭 옆의 채널탭을 눌러 RGB, 빨강, 녹색, 파랑 채널을 불러옵니다. 

4개의 채널 모두가 활성화되어있습니다. 



채널 옆의 눈동자 버튼을 체크하고 해제하는것에 따라 활성과 비활성 상태로 바꿔줄 수 있습니다.

채널 별로 눈동자 버튼을 클릭하여 변경을 해봅니다.



녹색 채널 활성화 




파랑 채널 활성화 




빨강 채널 활성화 



모두 흑백이미지로 나타나지만 이미지의 색상 정보에 따라서 흑백의 대비가 채널마다 다르게 나타납니다. 

사진들을 비교했을 때 빨강 채널의 대비가 가장 크게 보이기 때문에 빨강 채널로 편집작업을 해보겠습니다.

편집하려는 이미지에 따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사진에서 흑색대비가 가장 큰 채널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빨강 채널을 사용하여 편집을 하는것이기 때문에 먼저 Red 채널을 복사합니다.

화면에서 보시는것처럼 채널을 드래그해서 복사해도 되고, 마우스 우클릭을 하여 복사를 해도 됩니다. 




복사된 채널은 채널 가장 아래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위의 복사된 빨강 채널(알파채널)을 선택한 상태에서 포토샵 메뉴 막대의 [이미지] → [조정] → [레벨] 을 선택합니다.  





표시된 작은 삼각형모양의 슬라이더를 조절하여 이미지의 명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런 조절을 하는것은 배경을 흰색에 가깝게 만들고 피사체는 검은색에 가깝게 바꿔주기 위함입니다. 

배경 자체를 완전히 흰색으로 바꿔주는것은 쉽지 않습니다. 조절 가능한 선에서 최대한 조절을 해주도록 합니다. 

조절이 끝나면 [확인]을 눌러줍니다. 




작업채널의 색을 바꿔준 후, command 키를 누른 상태에서 '빨강 복사' 채널의 썸네일을 클릭합니다. 

클릭하게되면 흰색부분이 모두 선택이 됩니다. 그러나 피사체의 안쪽에도 흰색이 있다면 같이 선택이 될 것입니다.

이럴경우 영역을 추가해주거나 빼줘서 영역 수정을 해주셔야 합니다.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드래그를 하여 영역을 추가해주실수도 있고, option 키를 누른 상태에서 드래그하여 영역을 빼주실수도 있습니다. 자동 선택 툴을 사용해서 영역을 수정해주실수도 있습니다.

선택 부분이 잘못되었거나 원하지 않는 부분이 선택되었다면 command + Z 를 눌러서 작업을 취소해주시고 다시 지정해주시면 됩니다. 




배경 선택이 모두 이뤄지기전까지 위의 작업을 되풀이해주시면 됩니다. 

지울 배경 영역선택이 끝나면 레이어 탭을 클릭한 후, 

레이어 섬네일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자물쇠 버튼을 클릭합니다. 




위에서 선택한 영역은 그대로 선택되어 있습니다. 




delete 키를 누르면 선택한 배경 영역 부분이 지워지게 됩니다. 

투명 배경으로 놔두셔도 되고 배경색을 지정해주시기 위해서는 레이어를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화면 하단의 레이어 만들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선택 영역 부분을 채우셔도 되고 배경 전체를 색으로 채우셔도 됩니다.

페인트 통 도구를 선택하시고, 배경이 될 색을 지정해주신 후 채워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command + D 를 눌러 영역이 선택된 부분을 취소해주시면 완성입니다




포토샵 메뉴 막대에서 [파일] → [내보내기] → [PNG으(로) 빠른 내보내기]를 선택합니다. 

완성된 이미지가 파일로 저장되었습니다. 




원래의 이미지와 배경 삭제 편집 작업이 완료된 이미지의 비교입니다. 



저는 포스팅을 위해 예를 들어서 편집을 한것이기 때문에 꼼꼼하게 선택 영역이 지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편집작업이 되었습니다. 선택 영역을 꼼꼼하게 신경써서 해주시면 보다 자연스럽고 퀄리티가 있는 편집 작업을 하실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알파채널을 활용하는 방법은 이미지가 복잡해서 펜도구나 올가미도구등으로 선택하기 쉽지 않은 이미지나 명도차이가 확실한 이미지를 선택해서 편집작업을 하는데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포토샵에서의 편집 작업은 단일 방법으로 모든 작업이 이뤄지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상황에 따라서 다양한 방법을 조합해서 적용을 해야 최적의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알파채널 역시 모든 종류의 사진에 다 적용된다고는 보기 힘들지만 경우에 따라서 영역지정이 힘든 이미지에서 의외로 간단하고 쉽게 선택작업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알파채널을 활용하면 배경 삭제와 배경 교체뿐만아니라 배경이 단색이고 강렬한 사진도 만들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5)

  • gugu
    2016.04.14 23:35

    영역 선택하는 것까지 했는데 안지워저요 딜리트를 누루면 fill이 떠요..

    • 2016.04.15 06:16 신고

      레이어 창이 잠겨 있을 때 원하는 영역 선택 후 지우기 위해 delete키를 누르면 fill 창이 나타납니다.
      레이어 자물쇠 버튼을 눌러서 잠긴 레이어를 풀어주시고 다시 해보시면 될겁니다.

  • 2016.05.19 15:19

    command키랑 option키는 무엇인가요?

    • 2016.05.19 15:42 신고

      보시면 윈도우가 아니라 맥 osx용 포토샵입니다. 맥에서 사용하는 키입니다.

  • 2018.12.04 18:33 신고

    투자체 자체가 흰색이 많은 대상이면 분간이 잘 가지 않아 사용이 불편한 방법인것같습니다
    누끼따는게 훨씬 빠르고 정확하게 작업이 가능할것같아요 투사체와 배경의 색차이가 확실한 사진에는 적합하게 사용 가능하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