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맥(Mac) 에서 수신한 이메일(email)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분류하는 방법. 효과적인 메일 분류하기

반응형
728x170

안녕하세요. 보뇌르 입니다.


이번에는 맥(Mac)에서 수신한 이메일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분류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수많은 종류의 파일을 관리하기 위해 폴더를 만들어 분류를 합니다. Mail 응용 프로그램에서는 메일상자가 폴더와 같은 역할을 하기 때문에 새로운 메일상자를 만들고 수신한 이메일을 특정 메일상자로 옮기는 방법은 메일을 분류하고 관리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제 OS X 버전은 엘 캐피탄(El Capitan) 버전 10.11입니다.


Mail 메뉴 막대에서 [메일상자 ➞ 새로운 메일상자] 메뉴를 선택합니다. 




새로운 메일상자 창이 나타나는데 생성할 메일상자의 이름을 입력하고 [승인] 버튼을 누릅니다. 

작성한 이름으로 새로운 메일상자가 추가됩니다. ▼



IMAP 과 POP3 계정의 가장 큰 차이는 웹 메일 서버와 동기화 여부입니다. IMAP 계정으로 등록해서 사용 중일 때는 메일 응용 프로그램에서 실행한 내용과 웹 메일 사이트에 접근하여 실행한 내용이 모두 동기화되기 때문에 Mail 응용프로그램에서 새로 추가한 메일상자 역시 웹 메일에 로그인해보면 

동일하게 추가가 되어 있습니다. 

저의 경우 네이버메일에 "코코네" 라는 이름으로 메일상자를 추가하였는데 웹으로 네이버 메일에 로그인해보면 "코코네" 라는 메일함이 똑같이 생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수신한 이메일을 새로운 메일상자에 보관하려면 메시지를 선택한 후 드래그하여 끌어다 놓으면 됩니다. command 나 shift 를 누른 채 선택하면 여러 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Mail 로 수신한 이메일을 조건에 따라 자동으로 분류하기


스마트 메일상자 만들기


메일상자가 폴더라면 스마트 메일상자는 스마트 폴더입니다. 조건을 지정하여 메일상자를 만들게 되면 그에 맞는 email이 자동으로 해당 메일상자에 담기게 되는 기능입니다. 

스마트 메일상자의 경우 일반 메일상자와 다르게 가상의 메일상자로서 일반 메일상자에 보관 중인 이메일 중 조건에 맞는 메일만 모아서 보여주는 것으로 실제 mail이 보관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스마트 메일 상자를 삭제한다고 포함되어 있던 이메일이 삭제가 되는것은 아닙니다.



Mail 메뉴 막대에서 [메일상자 ➞ 새로운 스마트 메일상자] 메뉴를 선택합니다. 




스마트 메일상자 이름을 입력한 후 새로 만든 메일상자로 분류할 조건을 설정합니다.

+ 버튼을 클릭해서 조건을 여러 개 만들 수 있으며 설정이 완료되면 [승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




새로운 스마트 메일상자가 만들어진 모습입니다. 

스마트 메일상자는 왼쪽에 나사 모양 아이콘으로 구분이 되며, 

스마트 메일 상자를 삭제해도 그 안의 메시지는 삭제되지 않습니다. 




스마트 메일상자 조건은 스마트 메일상자를 선택하고 우클릭하게 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스마트 메일상자 편집을 눌러 변경이 가능합니다. 




검색 기능으로 스마트 메일상자 만들기


mail 응용 프로그램의 도구 막대 오른쪽 끝에는 검색 필드가 있습니다. 이 검색 필드에 찾을 

메시지와 관련된 검색어를 입력하게 되면 더욱 간편하게 스마트 메일상자를 만들 수 있습니다. 

조건으로 사용할 검색어를 검색 필드에 입력합니다. 제목이나 보낸 사람 등을 기준으로 검색 방식을 선택할 수 있으며 사용할 방식을 클릭하여 선택합니다. 




선택한 검색 내용에 따라 검색어 왼쪽에 있는 옵션을 클릭하여 검색 범위를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조건 설정을 완료한 후 검색 필드 아래에 있는 저장 버튼을 누릅니다. 




스마트 메일상자 만들기 창이 나타나면 조건을 변경하거나 유지한 채 [승인]버튼을 클릭합니다. 

+ 버튼을 누르면 조건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Mail에서 규칙 지정하기


규칙 기능을 이용하여 특정 조건을 지정해 그에 맞는 email에 색상을 입혀 강조할 수 있고, 

지정한 사용자에게 자동으로 전달되도록 설정도 가능합니다.


Mail 메뉴 막대에서 [Mai ➞ 환경설정] 을 선택합니다. 




규칙 패널을 선택하고 규칙 추가 버튼을 누릅니다. 




이메일 선별을 위한 조건을 지정하고, 조건에 맞는 이메일에 어떤 규칙을 지정할지 동작을 설정합니다. 조건, 동작은 + 버튼을 눌러 여러 개를 설정할 수 있으며 

모든 설정이 완료되면 [승인]버튼을 클릭합니다. 




규칙 패널에 새로운 규칙이 추가되었습니다. 규칙은 여러 개를 등록해서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 여부는 체크 표시를 통해 결정합니다. 규칙을 만들고 사용할 규칙에만 체크 표시하면 됩니다. 






부족한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코코네의 맥 사용법에 관한 포스팅은 계속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