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애플코리아 AS 약관 변경. (지난 주말 리퍼 방문기)

반응형
728x170

애플 코리아 AS정책 약관변경

애플 개선된 AS 약관

애플 수리 약관

애플 A/S 정책 변경 

애플 AS 정책




애플 수리 약관이 대폭 변경되었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이 사실을 아직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준비했습니다. ^^ 



공정거래위원회 시정권고 후 애플이 아이폰 수리 약관을 대폭 개선한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소비자는 상세 수리 정보를 미리 알 수 있게 됨.

수리를 맡겨도 원하지 않으면 도중에 제품을 찾아갈 수 있음.(단 점검 과정에서 발생한 부대비용 지불)


19일 공정위와 업계에 따르면 애플은 지난 7월 공정위에서 불공정 약관 시정권고를 받은 후 만든 수정한 약관을 모든 AS센터에 확대 적용하기로 했다. 


앞서 공정위는 유베이스, 동부대우전자서비스, 피치밸리, 비욘드테크, 투바, 종로맥시스템 여섯 애플 공인서비스센터(애플코리아와 위·수탁 계약을 한 수리업체) 수리 약관 시정을 권고했다. 소비자가 수리 의뢰를 취소할 수 없어 제품을 돌려받지 못하고 수리 의뢰 시 예상되는 최고 비용을 미리 결제하도록 한 조항이 문제로 지적됐다. 


애플은 해당 조항을 개선하고 수리 정보 제공을 강화했다. 소비자가 수리를 문의하면 공인서비스센터에서 1차 견적을 낸다. 아이폰 모델과 파손 부위에 따라 어디에서 어떻게 수리를 진행하고 가격이 얼마인지 알려준다. 


공인서비스센터에서 수리가 어려우면 애플진단센터로 이관해 2차 견적을 낸다. 가격이 1차 견적보다 높게 나오는 등 문제가 생기면 소비자는 수리를 취소할 수 있다. 다만 소비자가 단순 변심으로 수리 의뢰를 취소할 때는 점검 과정에서 발생한 부대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수리를 결정하면 모든 작업 완료 후 관련 비용을 납부하면 된다. 

출처 - http://www.etnews.com






종전 시정권고를 내린 여섯 개 협력사 애플 공인서비스센터를 포함하여 SK텔레콤, KT가 운영하는 AS센터도 이 약관이 확대 적용된다고 합니다.


애플 공인서비스센터인 유베이스 관계자는 “수리 의뢰 취소가 안 되는 등 과거 지적됐던 문제는 모두 해결돼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고 말했다고 합니다.


공정위는 조만간 애플 약관 시정 현황과 SK텔레콤, KT AS센터 약관 적용 사실을 공식 발표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변하게 된것은 아이폰을 사용하시던 용감하시고 대단하신 어느 분의 노력으로 인한 결과로 보이는데요.

사건의 발단은 대략 이렇습니다.


아이폰을 사용하시던 어느 분께서 

배터리에 문제가 생겨  A/S기간이 남아 있던 터라 안심하고 애플코리아에 수리를 맡겼다고 합니다. 서비스센터 측에선 '부분 수리'가 가능하다고 답변을 받았다는데요. 5일 뒤에 서비스센터에서 연락이 와서 수리가 어렵다며 34만원을 내고 리퍼폰을 찾아가라는 답변을 받았다고 합니다. 이에 그 분께서는 리퍼폰을 거절하고 자신이 맡긴 ‘원래 폰’을 달라고 애플에 요청하셨지만 애플은 “애플 정책상 그럴 수 없습니다”라는 이유를 들어 ‘원래 폰’ 반환을 거절하였다고 합니다. 이에 소송을 제기하셨고 기나긴 법정 싸움 끝에 승소하셨다고 하네요. 

그 분 말씀이 이길거라고는 생각은 하셨다면서 기업의 정책이 절대로 대한민국 법위에 있을 수 없기 때문에 당연한결과였다고 말씀하셨다네요. 멋지고 대단하신 분이십니다. ㅎㅎ





저도 지난 토요일 어머니께서 쓰시던 아이폰6 를 리퍼받으러 갔었습니다. 통화 이상때문에요. 어머니께서는 본인은 잘 들리신다고 하시는데 자꾸 상대방이 말이 안들린다. 말이 끊어진다 이러셔서 시간을 내서 서울에 있는 애플서비스 센터를 방문했는데요. 어디라고는 말씀 안드리겠지만 말도 안되는 소리로 리퍼불가 판정을 받았습니다. 어머니께서 사용하시던 아이폰이라고 하니까 너무 핸드폰 관리가 안되어있다는둥 소프트적인 관리가 필요하다는둥, 이런말씀을 하시더군요. 외관상 멀쩡하고 케이스 씌우고 필름까지 다 붙여서 사용하셔서 기스하나 없고 찍힌것도 없는상태에서 저런 말도 안되는 말을 하더라구요. 무슨 탈옥을 한것도 아니고 카톡 말고는 기타다른 어플은 거의 없이 그대로만 사용하시는 어머니께서 무슨 관리며 그런것이 필요하다는말인지... 제가 이런 말씀을 드렸더니 앱크러시 검사표를 가지고 오시더니만 아무 이상없는 아이폰이다. 하시더군요. 제가 앱충돌이나 기타 버벅이고 다운되는 문제로 찾아간거도 아니고 상대방이 전화가 안된다고 한두명이 아니라고 해서 간것인데 저런식으로 판정을 내리는건 무슨 기준으로 리퍼 판정이 되는것인지 알수가 없네요. 그 날 시간도 촉박하고 그 기사분 말하는것도 마음에 안들고 입씨름 하기도 싫고 해서  바로 돌아왔는데 확실히 전화기가 이상은 있었습니다. 어머니께서 저녁에 이모님이랑 통화를 하시는데 또 그러시더군요. 결국 형수님께서 직접 가셔서 다른분과 상담 후 리퍼를 받아오셨습니다. 


전부터 리퍼 뿐만이 아니라 부분수리문제도 제가 보기엔 문제가 많았습니다. 정확한 기준으로 소비자가 납득할만한 이유를 대면서 이해를 시켜야지 제가 나이가 많은것도 아니고 기기를 잘 다루지 못하는 사람도 아닌데 저런식으로 말을 하면 속이 터지는 것은 당연합니다.  

물론 일부 사용자들께서 리퍼를 받기위해 멀쩡한 아이폰을 가지고 와서 기사분들을 난감하게 해드리는것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분들때문에 진짜 이상이 있고 사용상에 문제가 있는 다른 분들이 피해를 보는 경우가 생기는 일은 없어야 하지 않을까요? 

위의 저런 사건이 발생하면서 애플은 애플측대로, 서비스센터는 서비스센터대로 서로에게 책임을 돌리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소비자에게 납득할만한 명확한 서비스 기준을 제시해주고 수시간 내에 빠른 서비스가 이뤄지는것이 최선일 것입니다. 규정이니 약관이니는 나이드신분들은 어짜피 잘 모르시고 가시는분들도 많으시고 관심없으신분들 또한 모르고 가십니다. 

하루빨리 시정조치가 완료되고 적용되어서 아이폰을 사용하면서 수리로 인한 스트레스는 좀 안받았으면 하는것이 저의 바람입니다. 

저도 애플이 좋아서 아이폰이 좋아서 수년간 애플 제품을 열심히 사용하고 사주는 소비자로서 조금만 더 소비자 입장에서 생각을 해주는 A/S 서비스를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