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00년 묵은 가스레인지 찌든때 제거하는 완벽한 청소 비법

반응형
728x170

100년 묵은 가스레인지 찌든때 제거하는 완벽한 청소 비법

안녕하세요. 코코언니에요^^

매일 사용하는 가스레인지 어떻게 청소하세요? 저도 매번 사용할 때마다 닦아주긴 하는데, 생각해보니 겉만 열심히 닦은 것 같더라고요. 특히 요즘 더워서 가스불을 사용하는 일이 줄어든 만큼 청소도 등한시하긴 했어요. 그러다 유심히 보게 됐는데, 말이 안나오더라고요. 그래서 오늘 마음먹고 가스레인지 청소를 해봤어요. 가스레인지의 머리부터 발끝까지 찌든때를 완벽하게 제거하는 청소 비법을 공개하겠습니다! 



정말 부끄럽지만...

가스레인지 상태부터 공개할게요. 

이 가스레인지 실화 맞냐고 물으신다면,

네.... 실화 맞습니다. 

족히 100년은 묵은 듯한 찌든때가

이미 가스레인지와 한 몸이 된 듯 하네요...



구석구석 꼼꼼하게 청소하기 위해

먼저 가스레인지 화구를 분리했어요. 

손으로 만지니까 기름때가 덕지덕지.

여태까지 청소한건 완전 허당이었네요ㅠㅠ



너무 심하다 싶긴 하지만

청소 전·후의 확실한 비교를 위해

몇 컷 더 공개할게요. 

너무 놀라지 마세요... ㅋ 



화구를 분리한 가스레인지의 모습이에요.

정말 처참했어요. 

특히 가장 큰 화구는 찌든때가 어마어마해요. 



솔직히 마음먹고 가스레인지 청소를 시작했지만 

이 모습을 보니 자신감이 점점 떨어졌어요. 

청소해봐야 별로 나아지지 않을 것 같다는 

몹쓸 생각도 들더라고요. 

하지만 다시 한번 으쌰으쌰 힘을 내봅니다!



가장 먼저 가스레인지 화구 주변에 낀 

이물질부터 제거했어요.

어찌나 딱딱하게 굳었는지

이것 때문에 화구 분리할 때 엄청 힘들었어요...

워낙 오래 되서 수세미로는 안 닦여요.

그래서 쿠킹호일을 뭉쳐서 

갈아내듯 제거했어요. 

이렇게 기본작업을 시작했답니다.



그다음 가스레인지 본체 위에

청소꿀템 베이킹소다를 골고루 뿌렸어요.



베이킹소다와 만나면

엄청난 효과를 발휘하는 구연산이에요.

베이킹소다를 뿌린 가스레인지 위에

구연산도 솔솔 뿌려줬어요. 



저희집 가스레인지 상태가 워낙 심해서

아낌없이 듬뿍 뿌렸어요.

한여름에 가스레인지 위로 눈이 내렸네요. 

눈이 녹으면 찌든때도 함께 사라지길 바라요...



베이킹소다와 구연산의 능력발휘를 도와줄

물이 필요해요.

분무기로 가스레인지에 물을 뿌리면,



보글보글 거품이 올라와요. 

이때 약간 시큼한 냄새가 나기 때문에

가능하면 환기를 잘 시켜주면서 청소하는게 좋아요.



베이킹소다+구연산+물의 조합으로

열심히 가스레인지의 찌든때를 불렸어요.

워낙 오래 묵은 찌든때라서 30분 이상 불렸답니다.



가스레인지 본체의 찌든때를 불리는 동안

화구에서 분리한 부품들을 닦아볼게요.  

화구 부품들을 냄비에 넣고

완전히 잠길만큼 물을 넉넉하게 넣어주세요. 

물만 넣고 아무것도 안했는데 물 색깔이...

어서 세척을 서둘러야겠어요. 



화구 부품 세척에는 주방세제를 활용해볼게요. 

이 방법은 부식의 염려 없이

효과적으로 세척할 수 있는 방법이랍니다. 



주방세제를 뿌린 후 팔팔 끓여주세요.

가스레인지가 찌든때를 불리고 있는 중이라서

휴대용 가스버너를 사용했어요. 

물이 끓기 시작하면 

넘치지 않게 뚜껑을 열고 5분 더 끓여줍니다. 



5분이 지나면 가스불을 끄고

뚜껑을 덮은 상태에서 20~30분 정도 불려주세요.

불리는 시간은 찌든때의 정도에 따라서

조절하면 돼요. 



30분 동안 불리고 나서 

세척을 위해 뚜껑을 열었어요.

기름때, 찌든때 등 온갖 ‘때’국물 때문에 

물이 완전히 더러워졌네요. 

이제 꺼내서 하나하나 세척할 차례에요.

꺼낼 때 뜨거우니까 조심하세요!



주방세제물에 충분히 불렸기 때문에

별도로 세제를 사용하지 않고,

칫솔을 이용해서 닦았어요. 

칫솔로 닦아도 때가 잘 지더라고요. 



칫솔로 잘 지워지지 않는 찌든때는

부드러운 수세미를 이용해서 닦아주세요. 



깨끗하게 세척한 후 헹굼까지 끝낸 

화구 부품들이에요. 

말도 안되게 깨끗해졌죠?! 



이제야 반짝반짝 빛이 나는 

원래의 모습을 찾은 것 같아요. 

처음 상태와 완전히 같을 수는 없지만

이정도면 거짓말 조금 보태서

새로 사왔다고 해도 믿겠죠? ㅎㅎㅎ



이렇게 달라졌어요. 

거뭇거뭇한 찌든때가 사라지고 나니까

제 속이 다 시원해요~

정말 100년 묵은 찌든때를 속 시원하게 날렸네요!



몰라보게 깨끗해진 화구 부품들을 보고 힘을 내서

가스레인지 본체를 닦기 시작했어요.

수세미를 이용해서 닦았더니

지워질 것 같지 않던 찌든때가 조금씩 지워졌어요.

이 작업을 할 때는 꼭 장갑을 착용하세요!



수세미로 찌든때를 제거하는 과정이 끝나면

키친타올을 이용해서 어느정도 닦아내고,

마무리 세척을 하면 돼요.

이때는 먹다 남은 소주를 활용해 보세요. 

소주는 세척효과도 좋지만

휘발성이라서 가스레인지 청소에 사용해도 

고장 날 걱정이 없어요. 



가스레인지 본체 위에 소주를 골고루 뿌리고

행주로 잘 닦아요.

혹시 세제찌꺼기가 남을 지도 모르니까

꼼꼼하게 닦았어요. 



가스레인지 본체까지 닦고 나면

고지가 눈앞이에요.  

어때요? 정말 깔끔해졌죠?

이제 좀 사진이 부끄럽지 않은 상태가 됐네요. 



깨끗하게 세척해서 건조시킨 부품들을

제자리에 꽂아줬어요. 

정말 열심히 닦았는데

이 모습을 보니 어찌나 뿌듯한지 몰라요~



심각했던 가스레인지의 찌든때.

말끔하게 제거할 수 있을까? 라고 의심도 했지만

결과는 대만족이에요. 

쿠킹호일, 베이킹소다, 구연산, 물, 주방세제, 소주.

다양한 비법들이 총동원 됐어요. 



시간도 꽤 걸리고 조금 힘들었지만

이 맛에 청소하는거 아니겠어요? ㅎㅎ

그동안 닦는다고 닦았는데

제대로 안 닦아서 이 지경까지 된 것 같아요.

힘들게 환골탈태한 만큼

깨끗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할거예요!

혹시 가스레인지 청소를 생각하고 계시다면

저처럼 마음먹고 꼼꼼하게 해보세요.

새롭게 태어난 가스레인지를 경험할 수 있어요. 

지금까지 100년 묵은 가스레인지 찌든때 제거하는 

노하우로 직접 청소해본 리얼후기였습니다^^

==============================

★ 매일매일 좋은글 받아보세요 ★(카카오스토리)

업데이트는 매일 진행됩니다. 

 ☞ "코코네" 스토리 채널

 ☞ "코코네" 스토리채널

===============================

===============================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꼭 눌러주세요 ^^  

♡공감은 로그인하지 않아도 누를 수 있어요. 

반응형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