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애플 맥세이프 1과 맥세이프 2 비교 / 내 맥북에 맞는 전원 어댑터 찾기

반응형
728x170

Apple 85W MagSafe 전원 어댑터

MagSafe 와 MagSafe 2 비교

내 맥북에 맞는 맥세이프 찾기 

구형 맥북에 맞는 맥세이프

맥북 구형에 맞는 전원 어댑터


지난 포스팅에서 구형 맥북 화이트 구입에 대한 포스팅을 했었는데요. 

오늘은 맥북의 영원한 친구, 없어서는 안될 필수품인 맥세이프에 대해서 비교 포스팅을 해볼까 합니다.

맥세이프(MagSafe)란 맥북을 쓰시는분들은 다들 아시겠지만 맥북의 충전기를 말합니다.

노트북의 경우 당연히 충전기가 있듯이 맥북에서의 충전기는 맥세이프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맥세이프(MagSafe)의 종류


어느 제품이든 구형과 신형 제품이 존재하는것처럼 맥세이프도 포스팅을 하는 시점인 현재 애플 스토어에서 구입할 수 있는 제품은 4개가 있습니다.

구형인 맥세이프(MagSafe)와 신형인 맥세이프 2(MagSafe 2)가 그것으며, 이것들도 다시 45W의 전력을 사용하는 맥북 에어용과 그외의 맥북에서 사용할 수 있는 85W의 맥세이프로 분류됩니다. 

즉, 판매중인 제품은

■ 맥세이프 1(구형) 45W

■ 맥세이프 2(신형) 45W

■ 맥세이프 1(구형) 85W

■ 맥세이프 2(신형) 85W

그리고 

■ 맥세이프1(구형)을 맥세이프2(신형)로 바꿔주는 컨버터 가 있습니다.


그럼 이쯤에서 궁금점이 생기시는 분들이 많으실것 같습니다. 

저역시 구형 맥북의 충전기를 구입하기전에 난감했었습니다.

딱히 애플 스토어에서 맥북 모델별로 그에 맞는 맥세이프가 명확히 분류되어 되어있지 않은데, 

대체 어떤걸 써야 될지 몰랐거든요.


여기저기 사이트와 카페를 검색해본 결과 명쾌하게 정리가 되었습니다.



내 맥북에서는 어떤 맥세이프를 사용해야할까?


Mac 노트북에 맞는 전원 어댑터와 코드 찾기 - Apple 지원


맥북 사용자분들은 다 알고계시겠지만, 맥북프로 레티나 13인치를 구입하면 들어있는 맥세이프는 60W입니다. 

그렇지만 현재 애플스토어에서 판매하는 제품을 보면 60W 용량의 MagSafe는 없고 45W, 85W 두 종류의 맥세이프만 판매하고 있는데요. 

그럼 60W 맥세이프를 사용하던 사용자가 고장, 분실등의 이유로 맥세이프를 구입하려고 한다면 어떤 제품을 구입해야 할까요?

저 역시 이전까지는 아무생각없이 사용을 하였습니다만 구형맥북에 맞는 맥세이프를 구입하기 위해 검색을 하다가 갑자기 궁금해졌고, 검색을 통해 알게된 사실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85W MagSafe는 아무제품이나 사용가능하다 였습니다.

즉, 맥세이프 연결 부분만 맞는다면 85W 맥세이프는 맥북에어, 맥북프로, 맥북프로레티나를 비롯하여 13인치, 15인치, 17인치 전부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충전 포트가 맥세이프1의 규격이면 맥세이프1 85W 로 전부 충전이 가능하고, 맥세이프2의 규격이면 맥세이프1을 맥세이프2로 변환해주는 컨버터를 구입하셔서 연결해주시면 됩니다. 그래서 제가 구입하게 된 제품이 

Apple 85W MagSafe(맥세이프1 규격) 전원 어댑터와 MagSafe-MagSafe 2 컨버터 였습니다. 

맥세이프2가 아니라 맥세이프1을 구입한 이유는 오히려 85W 맥세이프2 제품보다 다양한 제품에 사용이 가능하였기 때문인데요. 비록 어댑터를 사용해야하지만 구형 맥북과 신형 맥북에 같이 사용을 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제가 가지고있는 맥프레 13인치에서는 컨버터를 결합하여 사용이 가능하며, 맥북 화이트에서는 컨버터를 빼고 바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하나의 제품으로 2개의 맥북에 모두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용량이 다른 맥세이프를 사용해도 괜찮을까?


그럼 저뿐만 아니라 많은 분들이 우려하시는 문제가 무엇일까요? 

바로 맥북 어댑터의 호환성 문제일 것인데요.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맥북에어에서 사용하던 45W 맥세이프 어댑터가 고장이나서 지인의 맥북용 60W 맥세이프나 맥세이프 85W를 연결해서 사용하면 전압이든 용량이든 다른데 사용이 가능할까? 

결론부터 말씀 드리면 

Yes 입니다.


저도 그랬고 많은 분들이 전압이 다른데 혼용해서 쓰면 문제가 되지 않을까 걱정하시는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맥세이프 2종류를 비교해보았습니다.

위의 크기가 큰것이 용량이 큰 85W MagSafe 1 이고, 아래쪽 크기가 작은것이 60W MagSafe 2 입니다.

보시는것처럼 85W 맥세이프는 16.5-18.5V, 4.6A Max, 

60W 맥세이프2 는 16.5V 3.65A Max 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기존의 맥세이프보다 용량이 큰 맥세이프를 연결해서 사용하게되면 맥북의 필요전압보다 많은 전압이 걸리면서 MacBook이 망가지지 않을까요

당연한 말입니다. 

제품 별로 구동시 요구되는 전압이 다른데, 그 용량에 맞지 않는 큰 전압이 걸리게 되면 당연히 문제가 생기겠지요.

우리가 보통 사용하는 일반 노트북의 경우 전압을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허용 전류량을 변화시키는 Constant-Voltage 방식인 반면에, 맥북에서의 맥세이프는 전압과 전류가 연결되는 기기의 필요에 따라 변화되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정리하면

85W 맥세이프를 사용하면 경우에 따라 전압이 14.5V(맥북에어)-18.5V(맥북프로)로 변화되면서 맥북이 필요로 하는 전압이 공급된다는 것입니다.

검색하면서 위와 같은 글을 보게 되었고, 답답하고 막힌 궁금증이 한방에 빵 날아갔습니다.  

그래서 주저없이 애플 정품 85W 맥세이프1(애플 스토어 신품가격 99,000원. 맥세이프 1 2 동일) 을 중고로 구입했고, 

가격이 저렴한 맥세이프 컨버터는 신품으로 구입을 하였습니다.


 

반대로 용량이 작은 45W 맥세이프를 사용하여 맥북에어가 아닌 맥북에어보다 큰 전압이 요구되는 맥북들(맥북프로, 맥북프로레티나, 맥북프로 15인치, 맥북프로 17인치 등등)에 연결을 하여 사용 하게되면,

전력 부족으로 제 성능이 나오지 않을 수도있고, 

 부팅 또는 충전이 안될 수도 있고, 

 내부 전력 부족으로 인해 이런저런 고장이 날 수도 있다고 하네요.


Apple 85W MagSafe, MagSafe-MagSafe 2 컨버터 구입 및 사용기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코코네 많이 방문해 주시고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반응형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