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뜨거운 음식에 덴 혀, 입천장 빠르게 완화시키는 꿀팁 9

반응형
728x170

뜨거운 음식에 덴 혀, 입천장 빠르게 완화시키는 꿀팁 9

우리나라 음식은 국, 찌개, 전골 음식이 워낙 많아 혀나 입천장을 데기 일쑤인데요.

게다가 요즘같이 추운 날씨엔 뜨거운 고구마나 호떡, 호빵 등을 급하게 먹다가도 자주 데기도 합니다. 

물론 시간만 충분히 지나면 덴 혀는 자연스럽게 완쾌되지만 혀나 입천장이 데이면 그 순간의 고통과 함께 뭔가 맛도 잘 느껴지지 않고 까끌까끌하거나, 계속 쓰라리기도 해서 참 거슬리는데요.

이런 증상을 빨리 완화하고 덧나지 않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뜨거운 음식에 덴 혀, 입천장 빠르게 완화시키는 꿀팁을 소개합니다. 



1. 빨리 차갑게 한다


피부를 데면 찬물에 먼저 식히는 것처럼, 덴 혀를 식히는 것이 급선무인데요. 뜨거운 음식에 자극받은 혀를 가라앉히기 위해서 얼음을 입에 물고 있는 것은 위험하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물에 얼음을 동동 띄운 시원한 물로 혀를 냉찜질 하는 것이 좋아요! 



2. 우유 입에 머금기


얼음물을 입에 물고 있어도 얼얼한 혀가 가라앉질 않는다면, 진정 효과에 좋은 우유를 머금고 있어 보세요. 매운 음식을 먹을 때 자극받은 혀를 완화시키기 위해 우유를 입에 머금고 있는 것과 같은 원리라고 보시면 돼요. 혀가 데었을 땐 자극적인 음식은 무조건 피하셔야 해요.



3. 소금물로 가글한다


미지근한 물에 소금을 조금 풀어 입안을 헹궈주세요. 염증이 표면으로 올라와 치유가 용이하고 또 산성 환경을 중화시켜 균을 방지한다고 해요.



4. 달콤한 설탕&꿀 머금기


달달한 설탕&꿀을 입에 머금고 있는 방법이예요.

설탕이나 꿀은 혓바늘이 났을 때 혀를 완화시키고, 염증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요.

혀를 데었을 때에도 꿀이나 설탕을 입에 머금게 되면 효과가 좋아요. 



5. 감자를 혀에 발라주기


감자를 혀에 살짝 발라주는 방법이예요. 화상을 입었을 때 감자를 갈아서 몸에 붙이게 되면 화상을 완화시킬 수 있는데요. 뜨거운 음식에 덴 혀에도 효과가 있답니다. 

알칼리성이 풍부한 감자를 혀에 붙이고 있게 되면 따끔따끔한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돼요.



6. 연고 바르기


보통 연고를 얘기하면 몸에 난 상처에 바르는 연고를 떠올리기가 쉬운데요.

가까운 약국만 가도 입 안에 상처가 났을 때 바를 수 있는 구강연고가 있어요.

입천장이 데이게 되면 보통 입천장이 까지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때 구강연고를 발라주시면 혹시 모를 2차 감염을 방지할 수 있답니다. 


구강 연고를 바르시고 최소 30분 가량은 음식물 섭취를 자제하여 연고가 잘 스며들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7. 고추나 산성 높은 음식을 피한다


고추 같은 매운 음식은 당연히 피해야 해요. 또 파인애플 같은 산성이 높은 과일도 멀리해야 합니다. 



8. 맵고, 짜고, 뜨거운 음식 자제하기


보통 입천장이 데는 경우는 뜨거운 음식을 먹었을 때일 텐데요.

여기에 다시 뜨거운 음식을 먹는다면 통증은 물론이거니와 벗겨진 상처도 잘 낫지 않는 것이 당연한 일입니다.

또 뜨거운 음식뿐만 아니라 맵거나 짠 음식도 상처에 닿으면 통증을 유발하고 자극할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아요.



9. 입으로 숨 쉬자


약간 이상하게 보일 수도 있지만 혀 온도를 식히고 완쾌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만약, 입천장에 물집이 생겼다면 혀로 건드리지 않고 저절로 없어질 때까지 놔두는 것이 좋아요. 물집을 터트리거나 자극을 주면 2차 세균감염의 가능성이 커지고 통증 또한 더 심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해요.

입 천장의 피부 조직은 신체의 다른 팔이나 다리 같은 피부에 비해 매우 약하고 민감하기 때문에 애초에 다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뜨거운 음식은 어느 정도 식혀서 먹거나 음식을 입안 가득 먹는 것을 피하시는 것이 좋아요^^



==============================

★ 매일매일 좋은글 받아보세요 ★(카카오스토리)

업데이트는 매일 진행됩니다. 

 ☞ "코코네" 스토리 채널

 ☞ "코코네" 스토리채널

===============================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 꼭 눌러주세요. ^^

반응형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