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블로그 및 홈페이지 검색 엔진 최적화(SEO)란 무엇인가? (최적화 계획세우기)

반응형
728x170

안녕하세요. 코코네 보뇌르 입니다.


저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자신이 운영하는 블로그 및 홈페이지에 사이트맵을 등록하여 검색 엔진 최적화를 시키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 (영어: Search Engine Optimization, SEO)는 웹 페이지 검색엔진이 자료를 수집하고 순위를 매기는 방식에 맞게 웹 페이지를 구성해서 검색 결과의 상위에 나올 수 있도록 하는 작업을 말한다. 웹 페이지와 관련된 검색어로 검색한 검색 결과 상위에 나오게 된다면 방문 트래픽이 늘어나기 때문에 효과적인 인터넷 마케팅 방법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기본적인 작업 방식은 특정한 검색어를 웹 페이지에 적절하게 배치하고 다른 웹 페이지에서 링크가 많이 연결되도록 하는 것이다.


출처 위키 백과


간단히 말해

최적화란 구글, 빙, 네이버같은 검색서비스의 웹 페이지 검색엔진이 자료 수집과 순위를 매기는 방식에 맞게 웹 페이지를 구성하여 좀 더 내 자료가 상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사이트맵이란?

요약하면 웹사이트를 구성하는 페이지 목록을 말합니다.

사용자 혹은 크롤러가 웹사이트를 이용할 때 웹사이트의 접근 가능한 페이지의 목록을 말한다. 사이트맵은 웹사이트의 웹페이지를 계층적으로 분류한 목록으로, 해당 웹사이트를 구성하고 있는 전체 구조를 보여주며, 웹디자인을 계획하는 문서로 사용될 수도 있다. 이는 사이트를 사용하는 사용자나 검색엔진이 자신들이 찾고자 하는 웹페이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출처 - [구글 이미지

다시 말해 사이트맵(Sitemap)을 등록한다는것은 
내 블로그나 홈페이지 검색이 잘되게 해주는 일을 말합니다.
자신의 블로그나 홈페이지의 수많은 자료와 정보들이 노출되게 하려면 포털사이트마다 운영하고 있는 웹로봇들이 정보를 수집해가야 합니다. 이 로봇들을 크롤러라 하고 이 행위를 크롤링이라고 하는데 아무리 뛰어난 성능의 크롤러라도 놓치고 지나갈 수 있는 웹페이지들이나 자료들이 존재합니다. 이를 방지하고자 자신의 블로그나 사이트를 말그대로 지도화하여 등록을 시켜주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이 웹로봇들이 내 블로그나 홈페이지의 정보나 자료를 놓치는 확률이 적어지는 것입니다. 

당연히 그렇게 되면 자신의 블로그나 홈페이지가 상위 노출이 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그러다보면 유입율이 올라가서 자연스레 방문자 수가 증가되는 것입니다. 


우선 제가 등록할 사이트는 


1. 구글 웹마스터 도구

2. Bing 웹마스터 도구

3.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이렇게 3군데 입니다.

다음과 네이트의 경우는 제외하였는데  Daum은 티스토리 블로그인 경우에는 등록할 필요가 없고 Nate의 경우 웹마스터도구가 없기 때문입니다.

1. 구글 웹마스터 도구

https://www.google.com/webmasters ⬅ 링크




2. 빙 웹마스터 도구


http://www.bing.com/toolbox/webmaster ⬅ 링크





3.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http://webmastertool.naver.com ⬅ 링크





부족한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구글, 네이버, 빙 웹마스터 도구 가입방법과 사이트맵 생성하기, Sitemap 등록하기에 대해 자세히 포스팅해보겠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