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자동차 '스마트키' 방전 시 대처요령

반응형
728x170

자동차 '스마트키' 방전 시 대처요령

안녕하세요. 코코언니에요^^

최근 출시되는 차량 대부분은 스마트키와 스타트/스톱 버튼이 장착되어 나오고 있어요. 예전처럼 주머니에서, 가방에서 차키를 꺼내지 않아도 차량 도어락을 풀고 잠그고, 시동도 걸 수 있어서 편리하게 사용되고 있죠. 하지만 운행을 자주 하거나 시간이 지나다보면 스마트키의 배터리가 방전되어 시동이 걸리지 않거나 잠긴 문을 열 수 없어서 곤란한 상황도 발생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스마트키의 배터리가 방전되었을 때 대처요령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자동차 스마트키 역시 작은 전자기기로 배터리가 들어가게 되는데요. 어느날 갑자기 스마트키의 배터리 수명이 다해 차문이 안열리거나 시동을 걸 수 없을 때 대처할 수 있는 방법들입니다.


1. 스마트키 배터리 방전시 차문을 여는 방법

스마트키 배터리 방전시 차량 문이 열리지 않을 때 스마트키의 작은 버튼을 눌러 키를 꺼낼 수 있습니다.  

국산차, 수입차 모두 스마트키에서 키를 꺼낼 수 있어요.

차종마다 키를 꺼내는 방법은 다르지만 대부분 상단의 작은 버튼을 눌러 밀어 올리면 숨겨진 키가 나오게 됩니다.

스마트키에서 꺼낸 키로 자동차 문을 열 수 있어요.



2. 스마트키 배터리 방전시 시동 걸기

자동차는 제작될 때 브랜드, 차량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스마트키의 방전시 운전자가 대처할 수 있도록 여러가지 방법들을 마련해 놓았습니다.

운전을 거는 방식 중에 '림폼 시동법'이 있습니다.  

먼저 키 홀더가 삭제된 홀더리스 방식의 림폼 시동법입니다.

자동차의 브레이크를 밟고, 기어레버가 "P" 위치인지 확인합니다.

스마트키의 방향을 위의 사진과 같이 하여 스마트키로 시동버튼을 누르면 시동이 걸립니다.



반면에 자동차 내부에 키 홀더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키홀더에 스마트키를 장착한 후 시동버튼을 누르면 시동이 걸리게 됩니다.

이때도 마찬가지로 브레이크 페달을 밟고 기어레버를 P에 두어야 합니다. 

수입차의 경우 키홀더에 키를 장착후, 키를 눌러서 시동을 걸기도 합니다.  

키홀더는 차량별, 제조사별로 다르지만 보통의 경우 운전석 시동버튼 근처나 조수석 보관함(글로브박스)에 있는 경우도 있고, 컵홀더 근처나 콘솔박스 등에 있습니다. 만약 잘 모르겠다면 차량 매뉴얼을 찾아서 꼭 알아두시는것이 좋아요.



3. 방전된 배터리 임시로 수명 연장하기

TV 리모컨이 갑자기 작동하지 않을 때 건전지를 꺼내어 탁탁 두드리면 잠시 더 사용할 수 있는데요. 다 쓴 줄 알았던 건전지를 이렇게 조금 더 사용할 수 있는 이유는 방전된 이후에도 내부에 에너지가 남아있기 때문이에요. 배터리에 적당히 충격을 주면, 건전지 안에 있던 물질이 움직이면서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로 연결되는 원리랍니다. 



다 쓴 줄 알았던 치약을 꾹꾹 눌러짜다보면 한두번 더 닦을 분량이 나오는것과 마찬가지에요.

이와 마찬가지로 스마트키에 들어있는 납작한 배터리도 바닥에 던지거나 두드려 충격을 가하게 되면 조금 더 사용할 수 있답니다. 임시방편이기 때문에 최종적으로는 배터리 교체를 반드시 해주는 것이 좋아요.



4. 스마트키 배터리 교체하기

결국 가장 확실한 방법은 스마트키의 배터리를 교체하는 것입니다. 스마트키의 배터리는 'CR2032' 리튬 배터리로 가까운 문구점이나 마트, 편의점, 천원샵 등 다양한 곳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어요. 

스마트키를 분리하는 것은 차종별, 브랜드별로 다르기 때문에 무리하게 힘을 주지말고 조심스럽게 커버를 열어주어야 해요. 


이밖에 스마트키 배터리 방전이 아닌 키인식이 안되는상황이라면 이모빌라이져(리모컨수신부)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잘작동하는 여분의 스마트키로 확인 후 운행을 해야 합니다. 

자동차키는 여분의 키까지 2개 모두를 잃어버리는 일 없이 잘 보관하세요.



스마트키는 배터리가 방전되었거나 주변의 전파 방해에 의해 키 인식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제는 스마트키 배터리 방전으로 차문을 열 수 없거나 시동이 걸리지 않더라도 당황하지 말고 여유롭게 대처하시기 바랄게요^^

지금까지 스마트키가 방전되었을 때 대처하는 요령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 매일매일 좋은글 받아보세요 ★(카카오스토리)

업데이트는 매일 진행됩니다. 

 ☞ "코코네" 스토리 채널

 ☞ "코코네" 스토리채널

===============================

===============================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꼭 눌러주세요 ^^  

♡공감은 로그인하지 않아도 누를 수 있어요. 

반응형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