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파이널컷프로X] 프로젝트 추가 내용

반응형
728x170

파이널컷 프로젝트

파이널컷프로 프로젝트

Final Cut Pro X

Final Cut Pro 


지난 포스팅이에서는 프르젝트에 대해 살펴보고 프로젝트 타임라인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하단의 관련글 참고)


오늘 포스팅에서는 프로젝트 영역에서의 클립들에 대한 이동, 복사 등 추가적인 보충 내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OS X 버전 : 엘 캐피탄(El Capitan) 10.11.3

Final Cut Pro X 10.2.3



타임라인에 있는 클립을 다른 프로젝트로 복사


아래 화면에서 보시는바와 같이 한 이벤트안에 두 개의 프로젝트가 있습니다. 

하나의 프로젝트의 클립들을 복사해서 다른 프로젝트로 복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브라우저에서 복사할 클립이 있는 프로젝트를 더블 클릭합니다. 

그리고 복사할 클립을 선택해줍니다. 선택이 끝나면 command + C 를 눌러 클립보드에 복사를 합니다. ▼




복사를 시킬 타겟이 되는 프로젝트를 더블 클릭하여 빈 타임라인 창이 보이도록 합니다. ▼




타임라인 창에 플레이헤드 또는 스키머를 위치한 후 단축키 command + V를 누릅니다. 

(플레이헤드, 스키머등에 대해서는 하단의 관련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프로젝트에 있던 클립들이 새로운 프로젝트에 복사가 되었습니다. ▼



여기서 잠깐!!

- 타임라인 히스토리 -

파이널 컷은 한번에 하나의 프로젝트만을 열 수 있습니다. 그러나 파이널컷에서는 타임라인 히스토리 기능이 있어서 프로젝트끼리의 전환이 신속히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예전에 열었던 프로젝트가 없다면 타임라인 히스토리 버튼은 비활성화됩니다. 




프로젝트 복사하기 / 프로젝트 스냅샷



■ 프로젝트 복사(Duplicate Project) - 선택된 프로젝트의 모든 것을 동일하게 복사본으로 만들어서 같은 내용의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하는 것. 

복사된 프로젝트 파일은 편집이 진행되는 날짜에 맞춰서 하나의 백업 파일로 활용이 가능. (Command + D)


■ 프로젝트 스냅샷(Project Snapshot) - 원래의 프로젝트와 똑같은 프로젝트 파일을 만들고 독자적인 파일이기 때문에 만든 날짜로 백업이 된 프로젝트 파일. 잠금이 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프로젝트 스냅샷을 수정하고 싶으면 타임라인에서 계속 편집이 가능함. (Shift + command +D)


프로젝트 복사하기

프로젝트를 선택 후, 마우스 우클릭 또는 control + 클릭을 하여 나타나는 창에서 [Duplicate Project]를 선택합니다. 




프로젝트가 복사되었습니다. 동일한 이름을 사용할 수 없으므로 프로젝트 이름 옆에 숫자 1 이 붙었습니다. 




프로젝트 스냅샷

프로젝트 선택 후, 마우스 우클릭을 합니다. 

나타나는 창에서 [Duplicate Project as Snapshot] 를 선택합니다. 




프로젝트 스냅샷이 생성되었습니다. 





다른 라이브러리로 프로젝트 이동하기


프로젝트의 미디어 파일 통합하기


프로젝트 삭제하기


모두 지난 포스팅에서 다룬 이벤트의 경우와 동일한 방법으로 실행합니다. 하단의 관련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프로젝트 렌더 파일 삭제


파이널컷프로 편집 과정에서 만들어진 렌더 파일들은 많은 공간을 차지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편집이 완료된 후에는 필요없는 렌더 파일을 삭제해주어야합니다. 작업중인 프로젝트에 문제가 발생하면 대부분 사용된 렌더 파일을 지우는 일을 먼저 합니다. 

라이브러리의 크기를 줄여 저장 공간의 관리를 위해서라도 필요 없는 렌더 파일은 지워서 관리를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편집 과정에서 자동으로 생성된 렌더 파일들 




프로젝트 렌더 파일을 삭제하기 위해서는 


프로젝트를 선택한 후, 파이널컷 메뉴 막대에서 [File] →[Delete Generated Project Files]을 선택합니다. 




렌더 파일 지우기 창이 나타납니다. 

지우기 옵션중에서 [Delete Render Files]를 선택한 후, [OK] 를 클릭합니다. 

모든 렌더 파일을 삭제하여도 파이널컷프로 X 프로그램이 필요한 렌더 파일들을 다시 자동으로 생성해주기 때문에 문제가 없습니다. 




Generated 미디어 파일을 지울 때는 라이브러리, 이벤트, 프로젝트를 선택함에 따라서 그 해당 항목별로 생성된 렌더 파일이 삭제됩니다. 




관련글 더보기 >

 2016/02/08 - [디지털 이야기/파이널컷프로] - [파이널 컷 프로 X] 뷰어(Viewer) 창 살펴보기 ← 플레이헤드, 스키머에 대해서 설명

 2016/02/26 - [디지털 이야기/파이널컷프로] - [파이널 컷 프로 X] 이벤트 브라우저 추가 내용

 2016/02/29 - [디지털 이야기/파이널컷프로] - [파이널컷프로X] 편집하기 1 (타임라인 / 재생, 편집, 일반 설정)

 2016/03/02 - [디지털 이야기/파이널컷프로] - [파이널 컷 프로 X] 편집하기 2 (클립 재생과 선택, 플레이헤드, 스키머)

 2016/02/22 - [디지털 이야기/파이널컷프로] - [파이널컷프로X] 임포트하기 1 (각 옵션에 대한 설명)

 2016/02/23 - [디지털 이야기/파이널컷프로] - [파이널컷프로X] 임포트하기 2

 2016/01/28 - [디지털 이야기/파이널컷프로] - [파이널 컷 프로 X] 실행방법과 인터페이스 둘러보기

 2016/01/27 - [디지털 이야기/파이널컷프로] - [파이널 컷 프로 X] 구입 및 설치방법과 무료로 사용하기

반응형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