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파이널컷프로X] 편집하기 고급편 2 (롤 편집)

반응형
728x170

파이널컷프로 롤편집

Roll

파이널컷 고급 편집

롤 편집



OS X 버전 : 엘 캐피탄(El Capitan) 10.11.3

Final Cut Pro X 10.2.3


지난 포스팅에 이어 고급 편집에서 롤 편집에 대해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롤 편집은 편집된 상태의 시퀀스 길이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두 클립 사이의 편집 포인트를 좌우로 이동시켜 붙어있는 두 클립의 길이를 동시에 조절하는 편집 기능을 말합니다. 

어느 정도 편집이 이루어진 타임라인에서 전체 구간 길이 변동 없이 부분적으로 어떤 클립만 또는 그 주변만 편집하고자 할 때 유용하게 사용되는 기능입니다. 

지난번 포스팅에서 말씀드렸지만 이전 포스팅에서 다룬 리플편집을 할 때에는 선택 도구(Select Tool)를 사용하지만, 

그 외의 롤, 슬립, 슬라이드 편집은 트림 도구(Trim Tool)를 사용합니다.



롤 편집 (붙어있는 두 클립 편집 포인트 조정하기)


도구 선택 메뉴 창을 열어 트림(Trim) 도구를 선택합니다. (단축키 T) 




트림 도구가 선택되면, 타임라인에서 롤 편집을 하려고 하는 클립과 클립사이를 클릭합니다. 

양 쪽 클립의 편집 포인트가 모두 선택됩니다. 




선택된 편집점을 왼쪽으로 드래그하면 1번 클립의 길이가 줄어들게 되고, 반면에 2번 클립의 시작점은 그만큼 늘어나게 됩니다. 




리플편집과 마찬가지로 롤(Roll) 편집역시 키보드를 이용해서도 작업이 가능합니다.


롤편집을 하고 싶은 편집 포인트를 선택합니다. 




키보드의 + 또는 - 를 눌러 대시보드의 타임코드 모드를 롤편집 모드로 변환해줍니다. 

그리고 원하는 숫자를 입력해준 후, 엔터를 누릅니다. 

선택한 편집 포인트가 입력한 숫자만큼 롤편집되며, 편집포인트는 새로운 위치로 이동하게 되지만, 두 클립의 총 길이는 변하지 않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

 2016/03/08 - [디지털 이야기/파이널컷프로] - [파이널컷프로X] 편집하기 고급편 1 (트림, 도구, 리플 편집)

 2016/03/05 - [디지털 이야기/파이널컷프로] - [파이널컷프로X] 편집하기 4 (9가지 주요 편집 패턴)

 2016/03/03 - [디지털 이야기/파이널컷프로] - [파이널컷프로X] 편집하기 3 (마커)

 2016/03/02 - [디지털 이야기/파이널컷프로] - [파이널컷프로X] 편집하기 2 (클립 재생과 선택, 플레이헤드, 스키머)

 2016/02/29 - [디지털 이야기/파이널컷프로] - [파이널컷프로X] 편집하기 1 (타임라인 / 재생, 편집, 일반 설정)

 2016/01/28 - [디지털 이야기/파이널컷프로] - [파이널컷프로X] 실행방법과 인터페이스 둘러보기

 2016/01/27 - [디지털 이야기/파이널컷프로] - [파이널컷프로X] 구입 및 설치방법과 무료로 사용하기

반응형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