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우리가 오해하고 있는 '관절염'에 대한 잘못된 상식 10가지

반응형
728x170

우리가 오해하고 있는 '관절염'에 대한 잘못된 상식 10가지 

관절염은 원하는 삶을 제대로 살지 못하게 하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그래도 다행인것은 현대 의학의 발달로 관절염의 효과적인 치료법이 계속 나오고 있어요. 하지만 관절염에 대한 잘못된 상식과 정보가 너무 많기 때문에 질병을 더욱 악화시키기도 하는데요. 특히 추운 겨울철에는 하루 종일 집에서 시간을 보내는 시간이 많기 때문에 악화되지 않기 위해 주의해야해요. 

그래서 오늘은 우리가 오해하고 있고, 꼭 알아야만 하는 관절염에 대한 잘못된 건강상식을 소개합니다.



1. 햇빛이 해로운가?


관절염 일종인 루퍼스 환자에게만 나쁠 뿐 대부분 관절염 환자들은 햇빛과 무관하다고 해요.



2. 운동을 하지 마라?


관절염에 걸렸을 때 움직이면 통증이 생기는 것은 분명해요, 하지만 관절염 환자라도 이런 통증을 운동을 피하라는 징후로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고 하는데요.

오히려 활동적인 것이 관절염과 관련된 통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주치의나 다른 전문가들과 상담을 해 관절염 환자라도 운동 프로그램을 짜서 이행하는 게 치유에 좋다고 해요. 



3. 목욕을 자주 하는 것은 나쁜가?


오히려 그 반대라고 합니다.

적당히 더운 물에 들어가 있으면 관절 부위를 이완시키는 것이 관절염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4. 사과식초를 먹어라?


베타카로틴을 포함해 사과식초에 들어있는 성분들이 면역체계를 손상시키는 활성산소를 퇴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이 때문에 사과식초를 먹으면 신체를 더 튼튼하게 할 수 있다고 믿는 경우가 많은데요. 

실제로 사과식초에는 베타카로틴이 아주 조금 밖에 들어있지 않으며 이런 성분이 관절염 통증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된다는 과학적 증거가 거의 없다고 합니다. 따라서 관절염 환자들이 굳이 사과식초를 피할 필요도 없지만 관절염 통증을 극복하기 위해 사과식초에만 매달려서도 안 된다고 해요. 



5. 금이 관절염에 좋은가?


금을 일부 원료로 한 약물은 중요한 관절염 치료제입니다. 그러나 이때 금은 세포내로 흡수될 수 있는 유기물 상태로 고체 상태인 금과는 다른데요.

관절염이 있는 손가락에 금반지를 끼면 좋다는 의학적 보고도 있지만, 의학적 검증이 더 필요하다고 합니다. 



6. 우유, 치즈 등은 증상을 더 악화시킨다?


우유나 치즈 등의 유제품을 많이 먹으면 관절염과 관련된 통증을 더 악화시킨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어요. 하지만 2014년에 나온 연구에 따르면 우유를 자주 마시는 여성들은 퇴행성관절염에 걸릴 가능성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중요한 것은 무엇이든지 적당히 섭취해야 한다는 것인데요. 유제품을 너무 많이 먹으면 지방이나 칼로리 섭취가 늘어나기 때문에 체중이 증가할 수 있고 이로 인해 관절염과 관련된 통증을 더 심하게 만들 수 있다고 해요. 



7. 관절염 약은 평생 먹어야 하는가?


대부분 환자가 몇년씩 약을 먹어야 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복용 기간이 길어질수록 용량과 횟수는 훨씬 줄어들 수 있어요.

환자 상태에 따라 일시적으로 투약이 중단되기도 합니다.



8. 레드와인이 관절염에 도움이 된다?


연구에 따르면 레드와인에 들어있는 화합물이 염증을 감소시키고 관절염과 관련된 통증을 줄여주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하지만 레드와인을 매일 마신다고 해서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술이 통증을 약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술은 이밖에 간부전과 같은 여러 가지 질병을 유발할 수 있고 혈압을 높이기도 합니다. 관절염 통증 완화를 위해 레드와인을 마시려면 하루에 1~2잔이 적당하다고 해요. 



9. 아이를 낳으면 관절염이 낫는가?


류머티스 관절염 환자가 임신했을 때 5개월쯤 되면 증상이 일부 호전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아기를 낳은 뒤 치료하지 않으면 4주가 지나면서 증상이 악화하기 시작하고 6개월이 되면 환자중 68%가 악화된다고 해요.



10. 커피가 관절염을 악화시킨다?

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인 성분은 사람을 초조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관절염과 관련된 통증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어요. 또 어떤 사람들은 커피를 너무 많이 마시면 관절염의 일종인 통풍에 걸릴 위험이 커진다고 믿는데요.

하지만 연구에 따르면 커피는 통풍의 발달을 방지하고 관절염과 관련된 다른 증상도 막아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단 커피도 적당량을 마시는 게 중요한데요. 하루에 1~2잔이면 건강 효과를 볼 수 있는 적당한 양이라고 해요.



==============================

★ 매일매일 좋은글 받아보세요 ★(카카오스토리)

업데이트는 매일 진행됩니다. 

 ☞ "코코네" 스토리 채널

 ☞ "코코네" 스토리채널

===============================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 꼭 눌러주세요. ^^

반응형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