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생각지도 못했던 '두통'을 유발하는 뜻밖의 원인 12가지

우리가 생각지도 못했던 '두통'을 유발하는 뜻밖의 원인 12가지

안녕하세요. 코코 언니예요^^

전체 인구의 90% 이상은 두통을 경험한다고 해요. 여자의 66%, 남자의 57%가 1년에 한 번 이상 두통으로 인한 고통을 겪는다는 통계도 있는데요. 이렇게 현대인들에게 두통은 일상처럼 되어버린지 오래입니다. 그렇다면 두통을 일으키는 원인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보통 과음, 수면부족, 긴장과 스트레스, 탈수 증상, 호르몬 등이 꼽히지만 의외의 것들 중에 두통을 일으키는 요인들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우리가 생각지도 못했던 두통을 유발하는 뜻밖의 원인들을 소개할게요.



1. 핸드백


늘 들고 다니는 핸드백 등 가방의 무게는 체중의 10% 이하여야 해요. 이 이상의 무게를 들게 되면 신체에 스트레스를 가하게 되고 두통을 유발할 수 있답니다. 어깨 등 같은 곳에 계속 가방을 메게 되면 목과 어깨 등에 압박이 가해지고 이에 따라 두통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해요.

가방의 무게를 줄이고 백팩 등을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노트북이나 무거운 책 등을 늘 담고 다녀야 한다면 바퀴가 달린 가방을 사용해 보세요. 꾸준히 운동하고 스트레칭을 하거나 침을 맞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날씨


기온이 변하면 편두통이 찾아오는 경우가 많아요. 저기압 때에도 두통이 발생합니다.



3. 너무 잦은 진통제 복용


파라세타몰, 이부프로펜, 아스피린 등 진통제를 일주일에 2~3번 이상 너무 자주 먹게 되면 오히려 두통이 발생할 수 있어요. 의사들은 일단 약 복용을 중단해보라고 권고하는데요. 약 성분이 몸속에서 없어지는 10일 정도는 두통이 계속될 수 있으나 이후 가라앉게 된다고 합니다.



4. 근력운동


근력운동을 할 때 숨쉬기를 잘못하게 되면 운동성 두통이 생길 수 있어요. 무거운 덤벨이나 바벨 등을 들 때 숨을 멈추고 얼굴이 벌게지는 사람을 종종 볼 수 있는데요. 이 때 혈압이 최고조로 상승하면서 급하게 악화되는 두통을 촉발시킬 수 있어요.

이런 운동성 두통을 피하려면 근력운동을 할 때 혈압을 적정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호흡을 해야 해요. 이런 운동성 두통은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격렬한 운동


너무 격렬한 운동도 때때로 두통을 초래합니다.



6. 오래 앉아있기


오래 앉아 있는 것이 건강에 안 좋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에요. 그런데 오래 앉아있기가 두통을 유발할 수 있답니다.

잘못된 자세로 오래 앉아있으면 머리와 목 등의 관절과 근육에 압력이 가해지면서 경추성 두통이 발생해요. 올바른 자세로 앉아 있는 게 중요하며, 자주 일어나 스트레칭 등으로 몸을 움직여 주어야 해요.



7. 담배


담배를 직접 피우는 사람뿐만 아니라 간접흡연에 노출된 사람에게도 두통이 일어날 수 있어요. 담배 속 니코틴은 뇌 속 혈관을 좁게 만드는데요. 담배로 인한 두통은 아주 고통스러울 수가 있으며 눈과 코에 증상을 초래할 수 있답니다.



8. 알람시계

오전 1~3시 사이에 지끈거리는 두통과 함께 잠에서 깬 적이 있다면 ‘자명종 두통’으로도 불리는 수면 두통이 발생한 것일 수 있어요. 이런 두통은 60세 이상의 장년층에서 많이 발생해요. 두통과 함께 잠에서 깨는 일이 잦다면 전문의의 상담을 받아볼 필요가 있어요.



9. 나쁜 자세


구부정한 자세가 두통을 일으킬 수 있어요. 어깨를 구부리거나 의자에 엉거주춤 앉거나, 컴퓨터 모니터를 너무 높게 혹은 너무 낮게 보거나, 전화기를 귀와 어깨 사이에 넣고 통화하거나 하는 자세 때문에 두통이 생깁니다. 



10. 강한 냄새


냄새는 많은 사람들에게 두통을 일으킵니다. 냄새가 신경계를 자극하기 때문으로 추정되는데요. 페인트나, 향수, 몇 종류의 꽃냄새가 원인으로 꼽히고 있어요.



11. 치즈, 레드와인


블루치즈, 체다, 파르메산, 스위스 치즈 등이 두통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이런 치즈 속에 포함된 티라민이 원인으로 꼽히는데요.

오래 숙성된 식품에는 아민의 일종인 티라민이 더 많이 포함돼 있어요. 레드와인 속에도 티라민이 들어 있습니다. 술은 뇌로 가는 피의 양을 증가시켜 두통을 더 심하게 만듭니다. 



12. 식사 건너뛰기


공복감으로 오는 두통은 그 과정이 명확하지는 않지만 식사를 안했을 때 혈당이 떨어지는 게 원인으로 추정되고 있어요.

그렇다고 두통을 없애기 위해 사탕을 먹는 것은 금지사항입니다. 단 것은 혈당을 급하게 올렸다가 곧바로 뚝 떨어뜨리기 때문이에요. 



==============================

★ 매일매일 좋은글 받아보세요 ★(카카오스토리)

업데이트는 매일 진행됩니다. 

 ☞ "코코네" 스토리 채널

 ☞ "코코네" 스토리채널

===============================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 꼭 눌러주세요.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14)

  • 2017.02.24 06:28 신고

    잘 알고 갑니다.

    행복한 주말 되세요^^

  • 2017.02.24 08:30 신고

    목 주위 근육들이 긴장해도 두통이 생기기도 하지요. ^^
    통증이 생긴다는 건 달갑지 않은 일이긴 해요. ㅎㅎ
    행복하고 건강한 금요일 보내세요. ^^

    • 2017.02.25 01:16 신고

      맞아요. 제가 전에 두통이 심해져서 병원에 갔더니 목 주변에 근육이 많이 뭉쳐서 그렇다고 하더라고요... 그때 정말 힘들었던 기억이 나요ㅠㅠ 다가오는 주말 즐겁게 보내세요~

  • 2017.02.24 08:33 신고

    핸드백이 두통의 유발원인이 되다니..^^
    좋은 정보감사합니다.

    • 2017.02.25 01:17 신고

      저도 핸드백이 의아했어요. 근데 생각해보니 여자들이 하루종일 무거운 핸드백을 들고 다니면 그럴수도 있는 것 같아요. 저도 그런 경험이 있더라고요^^;

  • 2017.02.24 09:49 신고

    두통이 심한편은 아니지만.. 일때문에 의자에 오래 앉아있는데..
    중간에 좀 뜨끔했어요! 그리고 나쁜자세에서 두번 뜨끔... ^^;;;;

    • 2017.02.25 01:18 신고

      컴퓨터 오래 하다보면 중간에 스트레칭이 정말 필요할 것 같아요. 목이 뻐근해지면서 두통이 오는걸 느꼈어요 ㅠㅠ

  • 2017.02.24 10:04 신고

    요즘 가끔 머리가 아픈데... 식사를 걸러서 일까요 ㅠㅠ 좋은 정보 잘보고 갑니다!!

    • 2017.02.25 01:19 신고

      식사 거르지 마세요! 저는 혼자 있어도 밥은 항상 챙겨먹어요. 잘 먹는게 아니더라고 거르지말고 꼬박꼬박 챙겨먹는게 중요하더라고요~

  • 2017.02.24 14:53 신고

    제가 지금까지 두통유발 행위를 한두가지 하고있었던게 아니었네요..ㅎㅎ
    저도 두통이 자주와서 ㅠㅠ
    말씀해주신 부분들 하나씩 점검해야겠습니다...;;
    생각보다 심각하네요 저 ㅋㅋㅋ
    좋은 정보 잘 봤습니다^^

    • 2017.02.25 01:24 신고

      저도 전에 두통이 심해서 병원까지 다닐정도였는데... 지금은 많이 좋아져서 그정도는 아니에요. 그런데 아직까지 저도 두통을 유발하는 행위를 골라서 하고있다는게 문제에요^^;

  • 2017.02.24 16:59 신고

    우아 왜 제가 머리가 그렇게 아프지 했더니 다 저를 보는듯하네요 ㅜㅜ
    진짜 이럴줄을 몰랏거든요 ㅜㅜ 충격적이에요
    이제 조심해야겟네요 감사해용*^^*

    • 2017.02.25 01:24 신고

      제 마음이 그래요... 저도 한두개가 아니더라고요. 지금부터라도 주의해야할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