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맥화면캡쳐 하는방법(스크린샷 하는 방법, 파일변경 방법)

반응형
728x170

맥에서의 화면 캡처 기능은 단순하고 굉장히 유용한 기능중의 하나입니다. 

단축키만 알아두면 원하는 화면을 [스크린샷 날짜 시간.png] 형식의 이미지 파일로 저장을 해줍니다. 


단축키는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 맥(Mac) 화면 캡처. 초보자들을 위한 설명과 단축키 정리.



여기서 자동 저장되는 파일명과 확장자를 자유롭게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맥스크린샷 하는 방법

맥스샷 하는 방법

맥화면캡쳐 하는 방법

맥화면캡쳐 JPG

맥화면캡쳐 파일 변경


제 OS X 버전은 엘 캐피탄(El Capitan) 버전 10.11.1입니다.


★ 스크린샷 자동 저장 파일명 변경하는 방법 



화면을 캡처했을 때 기본으로 저장되는 파일명은 

아래와 같이 '스크린샷 날짜 시간.png' 형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런 파일명을 사용자가 자유롭게 변경이 가능합니다. 



독(Dock)에서 런치패드(Launchpad)를 실행합니다. 




런치패드(Launchpad)의 기타 폴더에서 [터미널]을 실행합니다. 




터미널 창이 나타나게 됩니다. 

터미널 창에서 아래와 같이 입력해줍니다. 


defaults write com.apple.screencapture name “코코네" ↲ (엔터)


killall SystemUIServer ↲ (엔터)



쌍따옴표(" ")부분에 자신이 원하는 문구를 입력해줍니다. 

화면 캡처를 해보면 스크린샷에서 코코네로 변경이 된것을 볼 수 있습니다. 





★ 스크린샷 파일 확장자 변경하는 방법 ★

★ 화면 캡처 파일 확장자 변경하는 방법 ★



위에서 본것처럼 기본으로 저장되는 스크린샷 캡처 이미지 파일의 확장자는 png입니다. 먼저 설명해드린것처럼 압축 이미지 파일인 jpg와 비교해서 png파일은 압축되지 않은 파일로 용량이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이때 사용하시는 방법으로 확장자 변경이 가능한 파일로는 png, bmp, gif, tiff, pict, psd, sci, tga, pdf 가 있습니다. 


위와 깉이 터미널을 실행하여 터미널 창을 띄워주고 아래와 같이 입력을 해줍니다. 

저는 jpg로 한번 바꿔 보겠습니다.


defaults write com.apple.screencapture type jpg ↲ (엔터)

killall SystemUIServer ↲ (엔터)



다음과 같이 확장자가 jpg로 바뀌었습니다. 





다음과 같이 캡처파일을 PDF로도 할 수 있습니다.  



PNG

[ portable network graphics ]


웹에서 최상의 비트맵 이미지를 구현하기 위해 W3C(world wide web consortium)에서 제정한 파일 포맷. 보통 핑이라고 발음하며, 지금까지 웹상의 표준 이미지 파일 포맷인 GIF의 대안으로 개발되었다. 넷스케이프 네비게이터 4.0이나 인터넷 익스플로러 4.0부터 이를 지원하고 있다. 

이 포맷은 24바이트의 이미지를 처리하면서 어떤 경우는 GIF보다 작은 용량으로도 이미지 표현이 가능하고 원 이미지에 전혀 손상을 주지 않는 압축과 완벽한 알파 채널(alpha channel)을 지원하는 등 이전에는 불가능했던 다양한 기능들을 포함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 이 포맷을 주관 포맷으로 지원하는 사이트들이 거의 없고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들에서도 많은 지원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기 때문에 GIF나 JPG를 이 포맷이 100% 대체하기에는 다소 시간이 걸릴 듯하다.

[네이버 지식백과] 


TIFF

[ tagged image file format ]


호환성이 뛰어나 매킨토시와 IBM PC에서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는 최초의 파일 포맷. 

RGB 및 CMYK 이미지를 24비트까지 지원하며 이미지 손상이 없는 LZW(Lempelziv welch)라는 압축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LZW 압축은 이미지의 질을 손상시키지 않는 '무손실 압축'으로 가장 좋은 압축률을 보인다. 포토숍 이미지를 이 포맷으로 저장을 하게 되면, 매킨토시에서 사용할 것인지 또는 IBM PC 호환 기종에서 읽어 들일 것인지를 선택해야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PDF

[ portable document format ]


미국 어도비사가 개발한 문서 파일 형식. 매킨토시와 윈도·유닉스·OS/2 등 어떤 타입의 컴퓨터 시스템 환경에서도 호환된다. 인쇄 상태 그대로를 컴퓨터에서 보여 주므로 전자 책과 CD 출판 등 디지털 출판에 적합하다. 문서에 암호를 걸어 비밀을 보장할 수도 있고, 텍스트나 이미지를 캡처할 수도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PICT

[ picture ]


매킨토시의 표준 파일 포맷 방식. 비트맵 이미지와 벡터 이미지를 동시에 다룰 수 있고 JPEG 압축과 알파 채널을 지원한다. 

PICT는 매킨토시 그래픽과 페이지 레이아웃 애플리케이션들 간에 파일 전송을 위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포맷이다. 매킨토시 OS에서 가장 적합한 파일 포맷으로 이 압축은 알파 채널을 압축할 때 더욱 효과적이다. 이 포맷으로 RGB 이미지를 저장하게 되면, 24비트 또는 32비트 픽셀 해상도 중에서 하나를 선택해야 되며, 그레이 스케일 이미지를 저장하게 되면 2, 4, 8비트 픽셀 해상도를 선택할 수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BMP

[ Microsoft Windows Device Independent Bitmap ]


윈도우 또는 OS/2 환경에서 사용되는 비트맵 데이터를 표현하기 위하여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정의하고 있는 비트맵 그래픽 파일이다. 그래픽 파일 저장 형식 중에 가장 단순한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압축 알고리즘이 원시적이어서 같은 이미지를 저장할 때, 다른 형식으로 저장하는 경우에 비해 파일 크기가 매우 크다.

[네이버 지식백과


▶GIF

[ Graphics interchange Format ]


요약

이미지의 전송을 빠르게 하기 위하여 압축 저장하는 방식 중 하나이다. 

JPEG파일에 비해 압축률은 떨어지지만 전송 속도는 빠르고, 이미지의 손상을 적게 한다.

'Graphics Interchange Format'의 약자로 인터넷에서 그래픽을 압축하여 빠르게 전송하려는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1987년 미국의 컴퓨서브(CompuServe)사가 처음 개발하였으며, 2002년 12월 현재 버전은 1989년 발표한 GIF89a이다. 파일 압축은 렘펠지브웰치(LZW; Lempel-Ziv-Welch) 방법을 사용하며, 원래 사이즈의 40%까지 줄일 수 있다.


JPEG 파일에 비해 압축률은 떨어지지만 사이즈가 작아 전송속도가 빠르고 이미지의 손상도 적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미지파일 내에 그 이미지의 정보는 물론 문자열(comment)과 같은 정보도 함께 저장할 수 있고, 여러 장의 이미지를 한 개의 파일에 담을 수도 있다. 또 통신용 파일이므로 인터레이스 형식으로도 저장된다. 인터넷상에서 이미지파일 포맷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어 사실상 표준으로 평가된다. 그러나 저장할 수 있는 이미지가 256색상으로 제한되어 있어 다양한 색상을 필요로 하는 이미지를 저장하는 형식으로는 적당하지 않다.

[네이버 지식백과] 


▶PSD

[ periscope debugger definition ]


포토숍의 전용 파일 포맷 방식. 포토숍에서 다루는 모든 레이어 파일, 채널, 패스 등을 모두 저장할 수 있는 포토숍 전용 파일 포맷이다. 

포토숍에서만 다룰 수 있는 포맷이기 때문에 다른 그래픽 프로그램과는 호환이 되지 않는다.

[네이버 지식백과] 


▶TGA (소프트웨어)


Truevision TGA


TGA는 트루비전사의 타가보드를 위하여 개발된 래스터 그래픽 파일 포맷이다. 정식 명칭은 트루비전 TGA(Truevision TGA)이며 단순히 "TGA 파일 포맷", "타가 파일 포맷"으로 부르기도 한다. TGA 파일의 확장자는 PC 도스/윈도 계열과 OS X (확장자를 사용하지 않는, 오래된 매킨토시 시스템에서는 "TPIC" 타입 코드를 사용했다)에서 ".tga"라는 확장자를 사용한다. 1~32비트 컬러까지 저장할 수 있으며, 손실없는 RLE 압축방식을 지원한다. 1989년 업데이트 이후 변화가 없었지만 3D 그래픽 분야에서는 여전히 사용되고 있다.


하이컬러/트루컬러 디스플레이를 지원하는 IBM 호환 PC를 위한 최초의 그래픽 카드였던 트루비전사의 타가(TARGA), 비스타(VISTA) 보드의 기본 포맷이었다. 이 그래픽 카드 계열은 개인용 컴퓨터를 통한 전문 컴퓨터 이미지 합성과 영상 편집을 위해 고안되었으며 이러한 까닭에 TGA 이미지의 일반적인 해상도는 NTSC와 PAL 영상 포맷의 해상도와 일치한다.


타가(TARGA)는 트루비전 고급 래스터 그래픽스 어댑터(Truevision Advanced Raster Graphics Adapter)의 준말이며 TGA는 트루비전 그래픽스 어댑터를 간단히 부른 것이다.


TGA 파일들은 특허로부터 방해가 거의 없고 도입하기 쉽고 단순하다는 장점이 있어 널리 쓰이고 있다. 이러한 까닭으로 비디오 게임 분야에서도 텍스처, 스크린숏 저장 기능 등을 통해 쉽게 찾을 수 있다.


타가 이미지에 쓰이는 압축 방식은 디지털 사진과 같은 수많은 색 변화가 있는 그림을 압축할 때 그리 좋은 결과를 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텍스처와 단순한 이미지에는 압축률이 좋다.

[위키백과]


▶SCI 


ScanVec Inspire File 와 주로 관련된 래스터 이미지 파일.







★ 기본 설정으로 되돌리는 방법 ★



위에서는 스크린샷 파일명의 변경과 확장자를 바꾸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이번에는 기본 설정으로 되돌리는 방법입니다. 


터미널 실행창에서 아래와 같이 입력을 해줍니다. 


defaults write com.apple.screencapture name 스크린샷 

defaults write com.apple.screencapture type png 

killall SystemUIServer 


다음과 같이 스크린샷 파일명과 png 파일로 돌아온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위에서 파일명 변경을 할때는 쌍따옴표(" ")부분에 자신이 변경할 문구를 넣어줬었는데 기본 상태로 복귀시에는 쌍따옴표(" ")을 넣어주면 "스크린샷" 이렇게 파일명이 변경이 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defaults write com.apple.screencapture name "스크린샷" 

defaults write com.apple.screencapture type png 

killall SystemUIServer 







관련글


▶ 맥(Mac) 화면 캡처. 초보자들을 위한 설명과 단축키 정리.


반응형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